포포나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는 최근 친척분에게 포포나무를 선물 받아서 심어봤는데요.
처음듣는 생소한 이름의 식물이라 호기심이 생겨 이런저런 정보를 찾아보았는데, 포포나무가 생각보다 효능도 많고, 재배법도 의외로 쉽더라구요.
아직 포포나무에대해 모르시는 분들~~지금부터 포포나무의 효능과 재배법 그리고 주의사항까지 함께 알아보세요.
포포나무란?
- 포포나무는 뽀뽀나무라고도 불리는데요, 현존하는 식물중에 가장 강력한 천연항암성분을 가진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포포나무는 4월쯤 위에서 보이는 사진과 같이 종모양의 자주색 꽃이 피고, 9~10월에 열매가 열립니다.
- 열매는 바나나와 망고 그리고 파인애플을 섞어놓은듯한 맛을 가진 오묘하고 아주맛있는 과일입니다.
- 포포나무의 열매에는 무기질과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포포나무의 효능
1. 항암효과 : 포포나무의 잎과 줄기에는 아세토제닌외 50여가지의 항암성분이 함유되어 잇다고 합니다. 인체의 정상세포에는 해를 끼치지 않고 암세포의 에너지 생산을 차단하면서 암세포DNA를 만드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확보하지 못해 괴사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2. 포포나무의 주된 효능은 항암효능 이지만, 이외에도 소화불량, 위장장애, 피부궤양과 염증치료, 여성질환치료, 변비완화등의 효능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 부작용의 거의 없지만, 포포나무에게 큰 단점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사람에게 포포나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1. 폐암환자나, 뇌암환자는 포포나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포포나무는 암세포를 분해하는데 암은 덩어리로 뭉쳐있어서 이것이 분해되면 많은 암세포 조각이 발생하게되어 주변세포들이 분해된 암세포 조각을 흡수하게되면 폐암과 뇌암환자에게는 매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강력한 치료방법과는 동시에 사용 할 수 없습니다.
3. 갑상선 자극 물질과 함게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파킨스병이 있는 사람과 임산부에게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포포나무의 재배법
- 포포나무는 습한 지역에서 자라는 나무로 따뜻하거나 더운 여름이 요구되며, 온난하거나 찬겨울 그리고 연중 강우량이 최소 81cm이상 내리는 곳에 잘 자랍니다.
- 포포나무가 그늘에서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하여도 재배의 최적 조건은 완전광에 노출시키는 것과 뿌리가 바람에 약하기 때문에 바람으로부터 큰잎을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 토양은 약산성(PH5.5~7)으로 깊고 비옥한 토양과 물빠짐이 좋은 땅에서 잘 자랍니다.
- 비옥한 토양과, 물빠짐이 좋고 물이 잘 흘러내리게 하는것이 성공적인 관리에 필수가 됩니다.
- 포포나무는 무거운 토양이나 침수된 요양에서는 번성하지 못합니다.
- 포포나무는 병충해가 없어 농약을따로 살포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분 수정을 곤충이 하고, 열매가 익으면 따줄필요 없이 저절로 떨어집니다.
- 심을때에는 두둑을 높고 크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나무를 심은 후에는 검은 비닐이나 제초매트로 멀칭을 해줘야 합니다.
- 심을때를 제외하고는 평생동안 비료나, 퇴비, 영양제, 살충제등을 살포하지 않아도 됩니다.
- 나무가 겹치치 않도록 잘 관리해 줍니다.
포포나무는 잘 심어만 놓으면 별다른 관리 없이도 잘 자란다고 하는데, 잘자랄지 저도 기대가 되네요. 곧있으면 꽃이 필텐데,,포포나무 꽃은 냄새가 아주 고약하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벌보다는 파리가 꼬인다는.....그래도 열매는 엄청 맛있고,,잎이나 줄기가 엄청난 항암효과를 지닌다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