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표)) 학원선택의 기준을 아이들 마음이예요." 본인이 하고 싶다고 해서 한 것들이예요.
아들 지웅)) 영어도 재밌을 것 같아서 다녀요.
정은표)) 칭찬을 잘못하면 손주가 할아버지 수염잡는다고 하잖아요. 칭찬을 어떻게 선택해서 해주냐가 중요한 것 같아요. 지웅이 칭찬하면 하은이가 상처받는 경우가 잇어요. 근데 그걸 반대로 해주래요. 지웅이가 책을 좋아하면 하은이를 칭찬해주래요. "오빠가 책을 잘 읽는 줄 알았는데 하은이도 책을 잘 읽는구나?"" 그러면 지웅이도 여유가 생기고 하은이도 자심감을 얻죠.
<독립심 키워주는 자기주도학습>
책을 읽고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는 지웅이와 지웅이가 그림으로 책의 지식들에 대해 대화를 하는 부자
만화가가 꿈인 지웅이의 생각을 표현하는 그림그리기
정은표)) 책을 많이 보고 아는 것은 많은데 누군가와 대화로 풀여줄 필요가 있어서 질문을 해요." 삼족오를 잘 모를 수도 있는데 질문들을 던져줌으로써 대화를 해요.
아들 지웅)) 만화가의 꿈은 그냥 그림이 재밌어서요.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독서교육>
학습만화와 매일 1~2권의 꾸준한 독서를 통해 3세에 한글을 깨우친 IQ 167 지웅이
엄마)) 지웅이는 거의 학습만화를 많이 보는데 학습만화를 하면서 책을 읽는 습관을 갖다보니까 나중에 글책은 잘만 넘겨주면 굉장히 좋은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지웅이는 3살에 한글을 깨우쳤고 하은이는 7세인데 이제 한글을 깨우쳐요. 한글을 가르쳐 준 적은 없어요. 매일 한 두 권정도 책을 읽어준 것 밖에 없어요. 하은이 같은 경우는 어느 순간 자기가 읽고 싶은 생각이 드는가봐요." 읽어주는 글자를 사진처럼 기억을 하고 읽으면서 글을 깨우치게 되는 것 같아요.
아빠)) 컴퓨터나 TV는 딱 정해놓고 30분을 기준으로 40분이 되기도 하고 컴퓨터를 못하게 하면 뒤쳐지니까 무조건 '하지 마라'가 아니라 적당히 정해놓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해요.
<정은표 가족의 특징> - 가족구성원 간의 친밀감이 높고 애정이 표현을 많이 함
아빠 - 안의 기둥, 구심점 역할 - 장난기도 많지만, 아이들에게 끌려가지 않음
엄마 - 편안해 보임 - 잔소리가 없을 것 같음
첫째 지웅(9세) - 지적인 호기심 많음 - 의식이 다소 높아져 있음
둘째 하은(7세) - 밝음, 유머감각, 긍정적 사고
효과적 칭찬을 위한 전문가 조언
<효과적 칭찬법>
=> 선택적, 구체적, 긍정적이어야 함
구체적으로 칭찬하기
결과보다는 과정에 초점을 두기
비교하는 칭찬은 하지 말기
아이의 긍정적 변화에 주목하기
아이의 행동이 타인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지적하기
아이의 좋은 행동을 즐거움과 만족으로 연결해주기 - 외적보상보다 내 스스로 즐거움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좋은 칭찬 예 - 아들 : 나 엄마 그리고 있어요, 잘했지? - 엄마 : 00가 여러가지 색깔로 잘 그리고 있네. 그림그리기 전에 생각을 많이 한 모양이야 - 아이 : 엄마가 저번에 00보다 못한다고 했지? - 엄마 : 지난번에 보니까 머리를 잘 못했던 것 같은데 오늘 보니까 머리도 잘 그리네 -> 아이가 어떻게 표현했든 아이의 심리를 살펴볼 것 - 아이 : 다 그렸어요~ - 엄마 : 엄마가 이 그림보니까 힘이나는 것 같아. 냉장고에 붙여놓고 힘들때마다 보면 되겠다. 고마워 00야~
<형제자매간 칭찬법>
=> 대전제 : 비교하지 마라 (사람은 모두 다르므로 비교자체가 불가능)
1. 연령과 발달 수준이 다름을 늘 명심할 것 : 나이를 언급하여 각각의 연령에 맞는 특성들을 살려 칭찬하기
올바른 예 - "하은이도 9살이 되면 좀 더 쉽게 할 수 있겠다~" - 7살 아이 : 신선함과 상상력을 칭찬하기 '역시 7살~ 기발하고 재밌는 그림이 많구나.' - 9살 아이 : '지웅이는 9살이라 과학적 아이디어가 가득하구나~'
2. 아이마다 잘한는 것과 관심사가 다름을 인식할 것 : 나만의 장점이 있는 것에 자신감을 얻도록 하기
올바른 예 - "00는 번득이는 생각을 해내는 반면, 00는 깊이 있게 생각하는 구나. 둘은 다르지만 둘 모두에게 좋은 점이 있어."
3. 수단으로 칭찬을 사용하지 말 것
: 한 아이를 자극시키기 위해 다른 아이를 칭찬하는 경우 칭찬받는 아이는 죄책감, 미안함도 느끼게 되므로 자극하는 칭찬은 말 것
올바른 예 - '오빠는 당근 안먹는데 우리 누구는 잘 먹네' -> 오빠라는 명칭을 빼고, '00가 당근을 잘 먹는구나'로 칭찬하기 - '동생도 너처럼 집중을 잘했으면 좋겠다' -> '이 숙제를 30분만에 해냈구나!'로 칭찬하기
4. 칭찬이 편애로 이어진다는 느낌을 주면 안됨
: 칭찬으로 다른 아이를 고쳐야겠다는 목적을 가지면 안됨
-> 선의의 경쟁 효과가 나타나도록 할 것
5. 다른 형제, 자매를 비난, 폄하하는 말은 주의
: 아이는 '엄마가 딴집가서 우리 얘기하는 게 아닐까?'하고 조심스러워짐
Part 2.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까기
정은표씨 가족의 모습
<아내와의 만남과 결혼까지>
아내))
연극을 보러 갔다가 무대에 있는 남편을 봤는데
무대에서 후광 비친다는 걸 처음 봤어요.
저희 남편한테...
정은표))
사귀자해서 결혼을 100일만에 했어요.
저희 시골까지 가는 5시간 동안 지웅이 엄마랑 저랑 대화가 끊기지 않더라구요.
5시간동안 말을 하다보니 '잘 통하는구나, 살면서도 친구처럼 살 수 있겠구나'란 생각이 들었어요.
프로포즈도 쑥스러워서 문자메시지로 했어요.
아내))
그런 사람이 아닌데
'나하고 같이 살면 너를 행복하게 할 수 있다'라는 문자로 받으니
굉장히 감동이 두 배로 오는거죠.
<대화가 가득한 식사시간 아빠를 먼저 챙기는 엄마>
아내))
무조건 아빠가 먼저죠.
맛있는거라고 해도 애들이라고 먼저 주면 안되죠
정은표))
엄마아빠가 즐거우니까 자기들도 늘 즐거운거죠.
늘 즐거워지려고 노력하니까 그게 아이들한테 감성적으로나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요.
아내))
식사하면서 나누는 대화가 진짜 하루 일과를 다 저녁 시간에 하는 것 같아요.
<남편과의 대화로 우울증을 극복한 아내>
아내))
우울증이 와요.
'나만 도태되어있고 다 사회생활하는데 나만 뭐하고 있는 것인가' 이런 우울증이 왔는데
남편은 밖에서 있었던 일들을 다 얘기해줘요.
그러면서 대화로 우울증을 극복했던 것 같아요.
<상상력을 키워주는 자자리 독립>
아이들이 잠들기 전 함께 책을 읽어주고 '사랑해~' 포옹과 뽀뽀를 해주는 엄마아빠
정은표)) 항상 아이들에게 뽀뽀도 많이 하고.. 아이들에게만 매여 있으면 스트레스 받고 힘들어질 수 있으니까 아이들이 잠자리 들고나서는 아내와 술한잔하고 얘기도 하고 싶은게 목적이었는데 그게 아이들에게 독립심도 키워주고 좋은 효과가 있다는걸 나중에 알게 된거죠.
<정은표 부부와 육아의 특징>
아이를 낳으면 엄마들 관심은 아이로 집중되고 남편에게 소홀해지는데 남편에 대한 사랑, 부부관계가 가정의 중심이 된다는 것을 잘 알기때문에 자연스럽게 육아에도 연결되고 있는 것 같음
아빠육아를 위한 전문가 조언
<아빠육아의 중요성>
아빠는 기둥과 지붕의 외벽역할 - 든든함 => 아빠는 논리적 사고, 규칙규범을 잘하므로 아빠 역할이 제대로 이어져야 아이들은 안정감, 합리적 사고, 사회성, 절제력, 도전정신 등이 생김
<아빠놀이>
: 아빠 효과는 아빠가 엄마와 다른 역할을 할 때 나타남 - 요즘은 아빠가 엄마처럼 행동할 것을 요구받지만 아이는 엄마 둘을 원하는게 아님
1. 아빠놀이 방법 : 놀이 규칙과 도전을 넣으면 좋음
아빠의 장점 - 긴 말 안하고 짧고 굵게 끝내는 고 봐주지 않는 것 - 엄마는 '이번이 마지막이야~'라고 끌게 되지만 아빠는 단호함
놀이종류 : 신체놀이, 도전자극과 규칙을 잘하는 놀이 - 아빠의 팔을 철봉으로 생각하고 오래 매달리기 - 아빠 몸이 히말라야라 여기고 넘어가기 등
놀이시간 - 신체적으로 많은 에너지를 요하므로 20~40분 정도 하고 쉬었다가 하기
놀이시 유의점 - 아빠는 조절을 중시해서 성인입장에서만 생각하고 버럭 화를 내는 것이 문제 => '안된다'라고 단호하게 하는 연습이 중요
2. 아빠와의 놀이 규칙을 어기려는 아이 대하기
나쁜예 - 아이 : 다시해~~ 다시해~~ - 아빠 : 어떻게 이기기만 하니? 너 자꾸 이러면 안한다! 너 할꺼야? 안할꺼야?? - 엄마 : 애한테 좀 져주면 안되~? - 아빠 : 당신이 애를 감싸고 도니까 그러잖아. 다시는 안해!
좋은 예 - 아이 : 주사위 다시 던질꺼야~ - 아빠 : 질까봐 다시 하고 싶구나? 하지만 주사위 규칙이야. 한 번밖에 할 없어. 이기고 싶은 마음은 알겠지만 규칙을 안지키면 다시 할 수 없어. - 아이 : 다시해! - 아빠 : 아빠는 규칙을 안지키면 게임을 계속 할 수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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