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위로드이엔씨 입니다.
도로구조물 지하차도 조인트(우리길조인트=WR-JOINT) 특허를 개발해 중소기업기술마켓, 한국도로공사 인증을 받은 최신 신공법을 소개합니다.
지하차도(박스) 구조물은 지상구조물에 비해 온도변화가 적고 주변지반의 마찰저항이 큰점, 지지 지반이 대부분 양호한 지반에 구축되고 박스의 전 연장이 강성이 동일하여 부등침하에 유효한 측면에서 유리하지만 예상치 못한 부등침하 및 시공중 장시간 대기중에 노출되는 점을 고려할 때 균열제어가 매우 어려운 현실입니다. 지중에 있는 구조물은 상시 대기중에 구조물과 달리 해석이 복잡하여 해당 구조물별로 각기 적용하기 곤란하여 지상부에 있는 구조물과 같은 기준으로 적용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지하박스구조물의 신축이음 간격은 도로설계편람(지하차도, 2010)에 근거해 보면 유타입(U-TYPE)구조물과 동일ㅇ하게 20M 간격으로 이음을 두고 있는 실정입니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하자요인은 내구성 저하로 인한 균열이 주요 원인이지만, 지하에 시공되는 토목구조물에 있어서는 시공불량, 부등침하, 균열 등으로 발생하는 누수문제가 최대의 현안이 됩니다. 이에 대한 방지대책으로 다양한 방수공법 등이 적용되어 있지만, 신축이음부, 시공이므부위 등 구조물의 취약부위에 집중되어 발생하여 추가적인 유지관리 비용이 증가되는 실정입니다.
박스구조물에 있어 누수는 신축이음부와 시공이음부에 집중되고 있어 지하박스 구조물에 있어서 신축이음부 개소의 증가는 하자발생 요인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다 줌을 알 수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시공이음부(Construction Joint)와 신축이음부(Expansion Joint)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지하차도 구조물의 하자를 줄이는 가장 큰 대안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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