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9월 5일 화요일(癸卯년 庚申월 丙寅일)
坤
□丙庚癸
□寅申卯
戊丁丙乙甲癸壬辛
辰卯寅丑子亥戌酉
乾
乙辛乙丁
□□□□
천간이 모두 음간이어서 그런지 남 앞에 드러나기를 싫어한다. 혼자서는 이것저것 하면서 시간을 잘 보내지만 남 앞에 서는 것은 선천적으로 힘들다. 직업이 선생이라서 할 수 없이 칠판 앞에 서지만 항상 어색하다. 차라리 이렇게 골방에 앉아서 이것저것 혼자 간섭받지 않고 시간을 때우는 것이 편하다. 그래서 감투 쓰는 것을 싫어한다. 어쩔 수 없이 감투를 써야 할 상황이 오면 다른 곳으로 도망간다. 과거에 교회 다닐 때도 뭔가 직책을 맡기려고 하면 다른 교회로 옮겨버렸다. 그러나 나보다 더 강한 힘이 누르면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 하고 싶은 대로 살 수는 없다. 군대 같은 곳이다. 상급자가 나오라 하면 나가야 하고 들어가라 하면 들어가야 한다. 그래서 군에 있을 때는 몹시 힘들었다. 체질에 맞지 않았다.
30대 초쯤 학교에 근무할 때 전교조(전국교원노조)가 탄생하였다. 정부의 탄압에 맞서 젊은 선생님들이 맞섰다. 내 생각은 대충 했으면 좋겠는데 서로 강 대 강으로 맞섰다. 같은 공간에 근무하면서 전교조 파와 학교 파로 나뉘었다. 이때 보니 진보와 보수는 나이와는 관계없었다. 아마 팔자 구조 문제일 것이다. 같은 학교내 갈등이 몹시 피곤했다. 당시 퇴근길에 우연히 만난 선배를 통해 옆 고등학교에 영어 선생 자리가 빈다는 소식을 듣고 남고(男高)로 옮겨버렸다.
坤
□丙庚癸
□寅申卯
戊丁丙乙甲癸壬辛
辰卯寅丑子亥戌酉
庚申월도 辛酉월로 바뀔 날이 얼마 안 남았다. 辛酉월의 기운이 강하게 느껴지지만 아직 눈에 보이는 것은 庚申월이다. 팔자의 격(格)을 묻는다면 편재격(偏財格)이다. 오늘은 卯申 원진에 寅申충까지 보이니 지엽적인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할 말이 많겠다. 충이나 원진으로 인해 편재격이 손상당하지는 않는다. 형충파해로 글자가 깨진다는 둥 그런 소리는 하지 않아야 한다.
충이나 원진처럼 거리가 먼 글자들은 프로의 글자들이다. 프로의 삶은 힘들다. 힘든 일을 피해 다니는 나의 사주에는 형충파해나 신살의 글자가 없다. 그래서 걸어온 삶이 순탄한 듯하다. 그러나 군대 시절처럼 강한 힘이 끌고 가면 어쩔 수가 없다. 자연의 법에서는 강한 자가 무조건 약한 자를 이긴다.
팔자나 운으로 모든 것을 알려고 하면 안 된다. 환경이라는 변수도 있기 때문이다. 같은 팔자라도 부모 지역 국가 시대가 다르면 완전히 딴판의 삶을 살게 된다. 그렇지만 어느 시대 어느 환경에서 무슨 일을 하면서 살더라도 팔자 원국의 성향은 똑같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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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천수 자평진전 난강망 등 명리학 3대 보서(寶書)라는 책을 새로운 명리학 이론에 근거해서 재해석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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申월 庚金
□庚□□
□□申□
七月 庚金 剛銳極矣。專用丁火煆煉 次取甲木引丁 故曰:秋金銳銳最為奇 壬癸相逢總不宜 如逢木火來成局 試看福壽與天齊。
申월 庚金은 강예(剛銳)함이 극(極)에 달한다. 丁火를 전용(專用)하여 하련(煆煉)하고, 다음으로 甲木으로 인정(引丁)한다. 옛말에 이르길, “추금(秋金)은 예리함이 가장 기특(奇特)하다. 壬癸水를 상봉(相逢)함이 전체적으로 마땅치 않고 만일 申월 庚金은 木火가 국(局)을 이루면 수복(壽福)이 높이 쌓인다.”고 했다.
해설) 申월 庚金은 건록이다. 庚金은 응축 하강하는 속성이 있다. 난강망은 申월 庚金도 甲庚丁을 활용하여 丁火로 다듬고, 甲木으로 丁火를 도우면 좋다고 한다. 자기 논리가 부족하면 옛말을 인용한다. 가을의 金은 단단하고 예리한 것이 좋으니 壬癸水로 설기(洩氣)하면 좋지 않고 木火로 국(局)을 이루면 수복(壽福)이 높다고 옛말을 인용하고 있다.
누구나 자기만의 색안경으로 세상을 본다. 자기가 본 세상은 자기에게만 옳다. 남은 다른 색깔의 색안경으로 세상을 본다. 자기 색안경만이 옳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 다른 의견은 묵사발을 만든다. 각자의 색안경을 인정하는 사회가 민주주의이다. 그러나 북한 같은 나라도 민주주의라고 한다. 천간 말로는 모두가 백성이 주인이라고 민주주의를 말하고 있지만 지지 현실은 다르다. 천간 말보다 지지 현실을 믿는 사회가 수준 높은 사회이다. 난강망은 庚金에는 丁火, 丁火에는 甲木, 甲木에는 庚金을 공식처럼 쓰고 있다.
如得丁甲兩透 定步青雲。若有丁無甲為俊秀。有甲無丁是平人。
만일 丁火와 甲木이 모두 투출(透出)하면 반드시 청운(靑雲)의 꿈을 실현한다. 만일 丁火만 있고 甲木이 없으면 재주만 뛰어나고, 甲木만 있고 丁火가 없으면 평상인이다.
해설) 申월 庚金 사주에 丁火와 甲木이 모두 투출(透出)하면 청운(靑雲)의 꿈을 실현하고, 만일 丁火만 있고 甲木이 없으면 재주만 뛰어나고, 甲木만 있고 丁火가 없으면 평상인이라고 한다. 甲庚丁 타령이다. 다른 천간을 가진 팔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고기를 잡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丁甲兩無無用物 只堪門下作閒人。
申월 庚金에 丁火와 甲木이 모두 없으면 무용지물(無用之物)이니 남의 하수인 노릇이나 한다.
해설) 申월 庚金에 丁火와 甲木이 모두 없으면 무용지물(無用之物)이니 남의 하수인 노릇을 한다고 한다. 다시 한번 저울의 눈금을 생각해 볼 때이다.
或支成水局 乏丁用丙 柱中即有丙火 不見甲木者 必主愚懦。
혹 申월 庚金이 지지에 수국을 이루고 丁火는 없고 丙火가 있을 때 甲木이 없다면 우매(愚昧)하고 나태하다.
해설) 심심하면 국(局)을 이야기한다. 국(局)은 오행 기준이다. 申월에 어떻게 수국이 가능한가? 申월은 庚金과 乙木이 건록이다. 申子辰을 생각하며 수국을 이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삼합은 몰라야 한다. 申월에 壬水는 장생이다. 장생은 막 태어난 어린아이이다. 강한 세력이 아니다.
申월 庚金이 지지에 수국을 이루고 丁火는 없고 丙火가 있을 때 甲木이 없다면 우매(愚昧)하고 나태하다고 하는데 전제가 잘못되었으므로 읽으나 마나이다.
何也? 當時金水兩旺 金生水以制火 何能發達。
왜냐하면 金水가 둘 다 왕(旺)하니 金이 水를 생(生)하여 火를 제(制)하는데 어찌 발달(發達)이 가능하겠는가.
해설) 申월 庚金이 지지에 수국을 이루면 火가 있다고 하더라도 금생수로 강해진 水가 수극화를 하니 어찌 발달하겠느냐고 그럴듯하게 설명한다. 역시 오행으로 설명하니 설득력이 없다.
或見甲出引丁 可云生監。甲弱者、衣食充盈。
혹 만일 甲木이 출간하여 丁火를 살리면 공감(貢監)이나 생원(生員)은 한다. 甲木이 약해도 의식(衣食)은 풍성하다.
해설) 하나마나한 소리는 계속된다. 庚金에게는 丁火가 필요한데 수국이 있어서 수극화할 때 甲木이 있으면 수생목 목생화로 丁火를 살리니 공감(貢監)이나 생원(生員)을 할 정도로 좀 낫다고 한다. 여기서 응용 발전한 내용이 통관용신(通關用神)이라는 것인데 전제가 잘못되면 그 뒤에 나온 것들도 믿어서는 안 된다. 어떤 경우에는 수국이 있으면 甲木은 물에 둥둥 떠다닌다고 하기도 한다. 상황에 따라 말 돌리기를 하고 있다. 학문은 그래서는 안 된다.
或支成土局 先甲後丁。
혹 申월 庚金의 지지에 토국(土局)이 있으면 소토(疏土)를 위해 甲木을 먼저 쓰고 丁火를 쓴다.
해설) 토국(土局)? 해도 해도 너무 한다. 토국(土局)은 있을 수 없다. 辰戌丑未는 뭐냐고? 그래서 지지에는 음양이나 오행을 붙이지 말아야 한다. 辰은 봄에서 여름으로 가는 전환기이고, 未는 여름에서 가을로 가는 전환기이다. 戌은? 丑은? 각자 생각해 보자. 土가 강하면 甲木으로 목극토 해야 한다고 한다.
支成火局 富貴中人。金剛木明 行商坐賈之人。
申월 庚金이 지지에 화국을 보면 부귀하고 권세(權勢)가 있다. 금강목명(金剛木明)하면 행상좌매(行商坐賈)하는 사람이다.
해설) 신이 났다. 申월에 이제 화국까지 등장한다. 申월에 庚金은 강하니 강한 火가 화극금하면 부귀하고 권세가 있다고 한다. 원국의 글자 몇 개 가지고 이렇게 단정할 수 있나? 대운이나 세운은 필요 없는가? 운이 원국을 지배 통제하지 않는가? 운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도태(淘汰)된다. 운을 고려하지 않고 원국만으로 하는 모든 팔자 해석은 옳지 않다.
金備申酉戌之地 富貴無疑。金神入火鄉 逢羊刃 富貴榮華。
金이 申酉戌의 지지(地支)가 있으면 부귀(富貴)를 의심치 않는다. 金이 양인(陽刃)을 만나고 화운(火運)으로 가면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누린다.
해설) 申월에 金이 강하다고 한다. 金이 강한 것이 아니고 庚金이 강하다. 申월에 庚金은 건록이고 辛金은 절(絶)이다. 또 양인은 무엇인가? 양인은 卯월의 甲木, 午월의 丙火나 戊土, 酉월의 庚金 그리고 子월의 壬水를 말한다. 申월의 庚金은 양인이 아니다. 전제가 잘못되었으므로 뒤 설명은 무효(無效)이다.
첫댓글 품격있는 글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