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명 : (영) Walrus
형 태 : 크기는
지역에 따라 변이가 있다. 가장
작은 것은 허드슨만에 사는 종류이며, 수컷은 전장 2.9m, 체중 795Kg, 암컷은 전장 2.5m, 체중 565Kg이다.
송곳니도 매우 짧아서 수컷은 36cm, 암컷은 23cm 정도이다.
가장 큰 것은 베링해와 추크치해에 사는 것으로 수컷은 전장 3.2m, 체중 1,210Kg, 암컷은 전장 2.7m, 체중 830Kg 정도이다.
송곳니는 허드슨만의 것보다 2배정도 커서 수컷은 55cm, 암컷은 40cm 정도이다. 체색은 회갈색에서부터 밝은 황갈색까지이며, 가슴과 배가 가장 짙다. 미성숙한 개체는 어른보다 색택이 어둡다. 새끼의 지느러미 표면은 털이 없고 어린 개체의 경우 검은색이며, 성숙함에 따라 갈색 또는 회색을 띠게 된다. 성숙한 수컷은 목에서 어깨에 걸쳐 털이 성기게 나 있다.
설 명 : 주로
대륙붕 위의 유빙(流氷)에 서식하며, 주로 조개류 같은 연체동물을 먹는다. 임신기간은 15-16개월이며, 수명은 최고 40년이다. 길이 60cm 정도되는 상아질
어금니 때문에 인간에게 남획당하여 멸종 위기에 있는 해양 포유류이다. 이들은 모성이 강해 새끼 바다코끼리가 위험에 처하면 반드시 어미가 구하러
나타난다. 잔인한 사람들은 이런
성질을 이용해 새끼 바다코끼리를 때려서 울게하고 구하러 온 어미를 잡는다.
분 포 : 캐나다
동부, 그린란드에서 유라시아대륙 북부, 알래스카 서부의 북극해
비 고 : 본
종은 2-3아종으로 분류된다. 대서양바다코끼리(O. r.
rosmarus, 영명 Atlantic walnus)는 허드슨만, 배핀만에서 카라해, 바렌츠해까지 분포하며, 수컷은 전장 3.5m이고 송곳니의 길이는 몸길이의 약 12%이다.
태평양바다코끼리(O. r. divergens, 영명 Pacific walnus)는 베링해와 추크치해에 분포한다. 수컷의 전장은 3.5m이며, 송곳니의 길이는 몸길이의 약 17%이다. 수컷의 콧등은 대서양바다코끼리보다 송곳니가
달린 부분이 넓고 떨어져 있다는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하지만 이 차이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라프테프해에 사는 바다코끼리의 크기는 중간으로 종종 별아종인 O. r. laptevi로 구분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