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령의 길과 유혹의 환대
열상 13: 6~10 유장춘 목사 (법학박사 ‧ 철학박사)
〇 하나님께는 정해진 뜻과 원칙이 있고 그 길을 따르는 사람을 기뻐하십니다. 그러나 마귀가 화려한 모습으로 유혹하는 것은 인류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믿음으로 바른길로 갈 때 어떤 유혹이 있는지와 유혹에 넘어간 결과가 어떤지에 대한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시기를 축복합니다.
〇 본문말씀
이스라엘이 유다와 북쪽 이스라엘로 분열된 이후 여로보암은 권력유지를 위해서 종교를 타락시켰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벧엘과 단 신상을 위한 제단의 봉헌식을 기뻐하지 않으셔서 하나님의 사람을 보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300년 후에 요시야가 나타나서 파괴할 것과 그 표적으로 “이 제단이 산산조각이 나고 그 위에 있는 잿가루가 쏟아지리라.”고 선포하였습니다.
여로보암 왕이 손을 들어서 하나님의 사람을 가리키면서 체포하라고 명령하자 그 손이 마비되어 오므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자신의 팔이 회복되도록 기도해 달라고 애걸하자, 하나님의 사람이 왕을 위하여 기도할 때 즉시 마비가 풀렸습니다.
= 대접을 원하는 왕: 여로보암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내 집으로 함께 가서 식사하고 피로를 풀도록 하십시다. 내가 또 당신에게 선물도 드리리다." 라고 제안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의 명령을 전달하면서 단호하게 거절했습니다.
= 늙은 예언자가 아들에게서 이 소식을 듣고 급히 쫓아가서 하나님의 사람에게 "우리 집으로 가십시다. 무엇 좀 드시고 가십시오." 하고 권하였지만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을 말하면서 거절하였습니다. 노인은 "나 역시 당신과 같은 예언자요. 야훼께서 천사를 보내시어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당신을 집으로 데려다가 식사와 물을 대접하라고 하셨소." 그러나 이것은 거짓말이었습니다. 결국 거짓말에 속아서 하나님의 사람은 그 늙은 예언자의 집에 이르러 식사를 하고 물을 마셨습니다.
〇 적용
1. 정치인은 권력유지를 위해서 종교를 타락시킬 수 있습니다. 여로보암이 북조이스라엘을 분리하여 분열왕국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성전이 유대에 있기 때문에 백성들이 제사하려고 갔다가 르호보암에게로 마음이 쏠리면 자신을 죽이고 원상복귀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생겼습니다. 그러므로 금송아지를 만들어서 베델과 단에 세우고, 레위지파 아닌 사람을 제사장으로 세우고, 절기날짜도 편한대로 정했습니다.
- 여러분! 성경에서도 정치인들은 자신의 권력유지를 위해서 종교를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또한 역사에서 독재자들은 기독교를 탄압하였고, 현재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독교인들은 정치에 관심을 갖고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는 정치에 관심을 갖지 말라는 일본인들의 가르침에서 벗어나시기를 바랍니다.
2. 마귀는 지금도 거짓말로 하나님의 사람들을 타락시키고 있습니다. 마귀는 거짓말의 원조 창작자 였습니다. 거짓말로 대나무가 두 쪽으로 나뉘듯이 사람과 단체를 지금도 두쪽으로 계속 나누고 있습니다.
사례) 항저우 아시안게임 8강전에서 대한민국과 개최국 중국은 남자축구 경기에서 국내 양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에서 마련한 ‘응원’ 페이지의 분위기가 180도 달랐습니다. 네이버에서는 한국을 응원하는 이들이 대다수였지만, 다음에서는 중국을 응원하는 비율이 압도적이었습니다. 2일 오전 11시 기준 중국을 응원하는 비율은 89%(약 1650만), 대한민국을 응원하는 비율은 11%(207만)밖에 되지 않았다. 그래서 살펴보니 로그인 하지 않아서 댓글을 달 수 있고, 한사람이 여러개의 댓글을 달 수 있고, 40만 원 정도이면 프로그램을 통해서 얼마든지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여러분!
이러한 조작된 현상, 비슷한 통계를 기반으로 한 여론
선거관리 시스템이 투표를 조작할 수 있다는 국정원의 감사보고를 듣고도 두려운 마음이 생기지 않으셨다면, 정의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과 다른 심장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〇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결과
하나님의 사람은 길에서 객사했습니다. 게다가 명령을 어기도록 유혹한 늙은 선지자의 도움으로 시신을 처리당했습니다.
우리는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것이 자랑스러울 만큼 많은 것을 누리면서 살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그냥 유지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라, 십자가중심의 통일을 위하는 방향으로 갈 때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
명령의 길과 유혹의 환대
열상 13: 6~10 유장춘 목사 (법학박사 ‧철학박사)
〇 하나님께는 정해진 뜻과 원칙이 있고 그 길을 따르는 사람을 기뻐하십니다. 그러나 마귀가 화려한 모습으로 유혹하는 것은 인류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예) 어제밤에 광저우 아시안 한일전 축구를 시청했습니다. 중간에 여러 광고 영상이 있었지만 요즈음 채소와 과일식을 하고 있기 때문에 라면 광고가 배가 고픈 상태인 저를 유혹했습니다. 튀긴면과 향신료가 몸에 나쁘다는 것을 알고 있음에도 한참을 유혹과 싸워야 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믿음으로 바른길로 갈 때 어떤 유혹이 있는지와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실패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에 대한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시기를 축복합니다.
〇 본문말씀
= 하나님께서는 벧엘과 단 신상을 위한 제단의 봉헌식을 기뻐하지 않으셔서 하나님의 사람을 보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300년 후에 일어날 일에 대하여 "오, 제단아, 제단아, 야훼가 말한다. 다윗의 가문에서 요시야란 한 아들이 태어나리니, 두고 보아라, 그가 네 위에 분향하는 산당의 사제들을 죽여 그 뼈를 네 위에서 태우리라."라고 예언했습니다. 이 예언이 하나님께 받았다는 표적으로 “이 제단이 산산조각이 나고 그 위에 있는 잿가루가 쏟아지리라.”고 선포하였습니다.
그리고 여로보암 왕이 손을 들어서 하나님의 사람을 가리키면서 체포하라고 명령하자 그 손이 마비되어 오므릴 수 없게 되었습니다.
또한 선포한 대로 제단이 부서져 산산조각이 나고 제단 위에 있던 재가 쏟아지자 왕은 하나님의 사람에게 자신의 팔이 회복되도록 기도해 달라고 애걸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왕을 위하여 기도하자 즉시 마비가 풀렸습니다.
= 대접을 원하는 왕: 왕이 하느님의 사람에게 "내 집으로 함께 가서 식사하고 피로를 풀도록 하십시다. 내가 또 당신에게 선물도 드리리다." 라고 제안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이 주신 명령을 말하면서 "왕실 재산의 절반을 준다 해도 왕의 궁전에는 가지 않겠소. 그리고 이 곳에서는 식사를 하거나 물을 마시지 않겠소”라고 단호하게 거절하고 받은 명령대로 왔던 길과는 다른 길로 돌아갔습니다.
= 늙은 예언자: 그 때 늙은 예언자가 베델에 살고 있었는데 그의 아들들이 하나님의 사람이 행한 일을 아버지에게 말했습니다. 노인은 아들들에게 하나님의 사람이 돌아간 방향을 묻고 급히 뒤를 쫓다가 마침내 느티나무 밑에 앉아 있는 그를 만났습니다.
노인이 그에게 "당신이 유다에서 온 하느님의 사람이오?" 하고 묻자, 하느님의 사람은 "그렇습니다." 하고 대답하였습니다. 노인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우리 집으로 가십시다. 무엇 좀 드시고 가십시오." 하고 권하였지만 하나님의 사람은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을 말하면서 거절하였습니다.
노인은 "나 역시 당신과 같은 예언자요. 야훼께서 천사를 보내시어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당신을 집으로 데려다가 식사와 물을 대접하라고 하셨소." 그러나 이것은 거짓말이었습니다. 결국 그 거짓말에 속아서 하나님의 사람은 그 늙은 예언자의 집에 이르러 식사를 하고 물을 마셨습니다.
〇 적용
1. 정치인은 권력유지를 위해서 종교를 타락시킬 수 있습니다. 여로보암이 북조이스라엘을 분리하여 분열왕국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성전이 유대에 있기 때문에 제사하려고 갔다가 백성들의 마음이 르호보암에게로 마음이 쏠리면 자신을 죽이고 원상복귀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생겼습니다.
여로보암은 궁리 끝에 세가지 악을 계획적으로 저질렀습니다. ① 금송아지 둘을 만들어서 베델과 단에 두고 "예루살렘에 제사하러 올라가기란 번거로운 일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아, 너희를 이집트에서 구해 주신 신이 여기에 있다."고 하여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예배하러 베델과 단에 가도록 했습니다. ② 더구나 레위지파만 제사장이 될 수 있었음에도 산당들을 짓고 레위 지파가 아닌 일반 백성 가운데서 사제를 임명하였습니다. ③ 금송아지에게 제물을 드리기 위하여 자기의 마음대로 정한 제팔월 십오일로 절기를 정했습니다.
- 여러분! 성경에서도 정치인들은 자신의 권력유지를 위해서 종교를 바꿀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또한 역사에서도 독재자들은 기독교를 탄압하였고, 현재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독교인들은 정치에 관심을 갖고 기도해야 합니다. 교회는 정치에 관심을 갖지 말라는 일본인들의 가르침에서 벗어나시기를 바랍니다.
2. 마귀는 지금도 거짓말로 하나님의 사람들을 타락시키고 있습니다. 마귀는 거짓말의 원조 창작자였습니다. 거짓말로 대나무가 두 쪽으로 나뉘듯이 사람과 단체를 지금도 두 쪽으로 계속 나누고 있습니다.
사례) 항저우 아시안게임 8강전에서 대한민국과 개최국 중국과 남자축구 경기에서 국내 양대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와 다음에서 마련한 ‘응원’ 페이지의 분위기가 180도 달랐습니다.
네이버에서는 한국을 응원하는 이들이 대다수였지만, 다음에서는 중국을 응원하는 비율이 압도적이었습니다. 2일 오전 11시 기준 중국을 응원하는 비율은 89%(약 1650만), 대한민국을 응원하는 비율은 11%(207만)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살펴보니 로그인 하지 않아서 댓글을 달 수 있고, 한사람이 여러개의 댓글을 달 수 있고, 40만 원 정도이면 프로그램을 통해서 얼마든지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ㄴ
여러분!
이러한 조작된 현상, 비슷한 통계를 기반으로 한 여론
선거관리 시스템이 투표를 조작할 수 있다는 국정원의 감사보고를 듣고도 두려운 마음이 생기지 않으셨다면, 정의를 원하시는 하나님의 뜻과 다른 심장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〇 하나님의 명령을 어긴 결과
하나님께서는 늙은 선지자에게 “너는 야훼의 말을 순종하지 않았고 너의 하느님 야훼가 너에게 명령한 것을 지키지 않았으며 가던 길을 되돌아왔을 뿐 아니라, 음식과 물을 먹지도 마시지도 말라고 한 곳에서 먹고 마셨다. 그러므로 너의 시체는 조상들의 무덤에 묻히지 못하리라.”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결과 하나님의 사람은 길에서 죽었고, 시체도 길가에 버려지고 말았습니다. 결국 늙은 선지자가 장례를 치루어 주었습니다.
우리는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것이 자랑스러울 만큼 많은 것을 누리면서 살고 있습니다. 이모든 것들이 그냥 유지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라, 십자가중심의 통일을 위하는 방향으로 갈 때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하시기를 축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