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말씀
세수 남 보라고 씻는다냐 ?
머리 감으면 모자는 털어서 쓰고 싶고 목욕하면 헌 옷 입기 싫은 것이 사람 마음이다.
그것이 얼마나 가겠냐마는 날마다 새날로 살아라고 아침마다 낯도 씻고 그런 거 아니냐..
안 그러면 내 눈에는 보이지도 않는 낮을 왜 만날 씻겠냐?
고추 모종은 아카시 핀 뒤에 심어야 되고 배꽃 필 때 한 번은 추위가 더 있다.
뻐꾸기가 처음 울고 세 장날이 지나야 풋보리라도 베서 먹을 수 있는데,
처서 지나면 세 솔나무 밑이 훤하다 안 하더냐.
그래서 처서 전에 오는 비는 약비고,
처섯비는 사방 십 리에 천 석을 까먹는다 안 허냐.
나락이 피기 전에 비가 쫌 와야할 텐데....
들깨는 해 뜨기 전에 털어야 꼬타리가 안 부서져서 일이 수월코,
참깨는 해가 나서 이슬이 말라야 꼬타리가 벌어져서 잘 털린다.
그나저나 무슨 일이든 살펴봐 감서해야 한다.
까치가 집 짓는 나무는 베는 것 아니다.
뭐든지 밉다가 곱다가 허제. 밉다고 다 없애면 세상에 뭐가 남겠냐?
낫이나 톱 들었다고 살아 있는 나무를 함부로 찍어 대면 나무가 앙갚음하고,
괭이나 삽 들었다고 막심으로 땅을 찍으대면 땅도 가만히 있지 않는 것이다.
세상에 쓸데없는 말은 있어도 쓸데없는 사람은 없는 것이다.
나뭇가지를 봐라.
곧은 건 괭이자루, 휘어진 건 톱자루, 갈라진 건 멍에, 벌어진 건 지게,
약한 건 빗자루, 곧은 건 울타리로 쓴다.
나무도 큰 놈이 있고 작은 놈이 있는 것이나,
야문 놈이나 무른 것이 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사람도 한가지다. 생각해 봐라.
다 글로 잘 나가먼 농사는 누가 짓고, 변소는 누가 푸겠냐?
밥하는 놈 따로 있고 묵는 놈 따로 있듯이,
말 잘 하는 놈 있고 힘 잘 쓰는 놈 있고, 헛간 짓는 사람 있고,
큰 집 짓는 사람 다 따로 있고,
돼지 잡는 사람, 장사 지낼때 앞소리하는 사람도 다 있어야 하는 것이다.
하나라도 없어 봐라. 그 동네가 잘 되겠냐.
내 살아보니 그닥시리 잘난 놈도 못난 놈도 없더라
허기사 다 지나고 보니까 잘 배우나 못 배우나 별 다른 거 없더라.
사람이 살고 지난 자리는, 사람마다 손 쓰고 마음 내기 나름이지,
많이 배운 것과는 상관이 없는 갑더라.
거둬감서 산 사람은 지난 자리도 따뜻하고,
모질게 거둬들이기만 한 사람은 그 사람이 죽고 없어지도 까시가 돋니라.
어쩌든지 서로 싸우지 말고 도와 가면서 살아라 해라.
다른 사람 눈에 눈물 빼고 득 본다 싶어도 끝을 맞춰 보면 별거 없니라.
누구나 눈은 앞에 달렸고, 팔다리는 두 개라도 입은 한 개니까
사람이 욕심내 봐야 거기서 거기더라.
갈 때는 두손 두발 다 비었고.
말 못하는 나무나 짐승에게 베푸는 것도 우선 보기에는 어리석다 해도
길게 보면 득이라.
모든 게 제 각각, 베풀면 베푼대로 받고, 해치면 해친 대로 받고 사니라.
그러니 사람한테야 굳이말해서 뭐하겠냐?
내는 이미 이리 살았지만 너희들는 어쩌든지 눈 똑바로 뜨고 단단이 살펴서, 마르고 다져진 땅만 밟고 살거라.
개가 더워도 털 없이 못 살고, 뱀이 춥다고 옷 입고는 못 사는 것이다.
사람이 한 번 나면, 아아는 두 번 되고 어른은 한 번 된다더니,
어른은 되지도 못하고 아아만 또 됐다.
인자 느그들도 아아들이 타던 유모차에도 손을 짚어야 걷는다고 하니
세상에 수월한 일이 어디에 있냐?
하다 보면 손에 익고 또 몸에 익고 그러면 그렇게 용기가 생기는 것이지
다 들 그렇게 사는 것이지~ ~
*임태주 시인의 어머니가 남긴 유언의 글
첫댓글 삶에서 나오는 지혜로운 말씀.
모든 것은 이유가 있지요~
감사히 읽었습니다🎁
말씀이 맞습니다. 어른은 되지도
못하고 아아만 또 됐다는 말씀,
두 번 아아 될까싶네요.
살아서 장례치루듯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