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이 글을 통해 시련을 통한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아십시오.
♥여호와 하나님의 어전 앞에서 받은 왕의 어명을 즉각 수행하면 반드시 응답되는 말씀!
♥[개역개정] 약1:2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만나거든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표준원문] 약1:2 나의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의 시험들에 빠지려 할 때는 언제든지 모든 것을 너희는 기쁨으로 생각하라
♥성도들에게 주어지는 믿음의 시련은 성도를 온전케 하기 위한 하나님의 뜻과 계획입니다.
♥2절에“여러 가지 시험에 빠지려 할 때는 언제든지 모든 것을 기쁨으로 생각하라”고 하였습니다. 언뜻 보면 이는 몰지각한 권면이며, 인정 없는 듯한 요구라고 여겨집니다. 정상적 감각을 가진 사람이라면 시험과 고난의 때에 어려워하고 힘들어 하며 저절로 얼굴에 어두운 기색이 피게 마련입니다. 이것은 자연적인 반응입니다.
♥그런데 야고보는 그것을‘기쁘게’그것도‘온전히 기쁘게 생각하라’고 하니 인간의 자연스런 반응을 무시한 권면이라 생각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그런데 정말 그러합니까? 아닙니다. 이것은 본절에 있는 깊은 의미를 알지 못하고 표면적으로 해석한 데서 비롯된 어리석은 결론입니다. 그러면 본절의 진의는 무엇입니까?
♥여러 가지 시련을 받은 성도가 기뻐쁘게 생각할 수 있는 이유가 3~4절에 나와 있습니다. 고난과 시련을 통해 인내가 생기고 그 인내를 온전히 이룰 때 모든 것이 구비된 완전한 성도가 되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고난과 시련은 성도에게 무익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이것은 온전한 성도가 되기 위한 필수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본다면 여러 시험과 고난들은 모나고 부족함이 많은 성도들을 원만하고 온전한 성도로 변화시키기 위한 하나님의 손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곧 사도 바울의 표현을 빌면 성도들에게 닥쳐오는 모든 시험과 환난은 인내-연단-소망으로 이어지는 과정(롬 5:3~4)을 거쳐 온전한 성도로 빚으시기 위한 하나님의 섭리의 한 방편으로서 일종의 성화 과정인 것입니다. 이는 마치 보검이 수많은 담금질을 통해 만들어지고, 아름다운 도자기가 뜨거운 가마의 열을 통해 완성되며, 금과 같은 금속들이 도가니의 열을 거처며 불순물이 제거된 순수한 정금으로 탄생하는 것에도 비유할 수 있습니다.
♥고난과 시련을 통과해야만 온전한 성도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야곱과 모세를 보십시오. 야곱은 처음에는 그 이름처럼 아버지와 형까지 속여 가며 자기의 욕심을 이루던 자였지만(창 27장) 이후에 시련과 고난으로 가득 찬 험악한 세월(창 47:9)을 지나며 점차 성화되어 오직 하나님만 바라는 존재로 변화되었습니다(창 49:18).
♥또 모세 역시 처음에는 사람을 쳐 죽일 정도로 불같은 성격을 지닌 사람이었지만(출 2:12) 광야 사십 년의 세월을 통해온 지면에 그 누구도 따를 수 없을 정도의 온유함을 지닌 위대한 하나님의 종으로 변화된 것입니다(민 12:3). 어디 이들뿐입니까?
♥성경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비단 이 두 사람 뿐 아니라 하나님께서 택하신 모든 사람들도 이와 동일한 과정을 통해 온전한 성도가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곧“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잠 17:3) 는 말씀 그대로 이 땅의 모든 성도들은 하나님의 이러한 손길을 통해 땅의 백성으로부터 하늘의 백성으로 변화해 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고난과 시련을 만나면 온전히 기뻐하라는 말씀이 전혀 이치에 맞지 않는 말씀이 아닌 것입니다. 오히려 이 말씀은 고난과 시련이 오는 이유를 정확히 깨달은 자가 주는 정확한 가르침인 것입니다.
♥고난과 시련이 달갑지 않고 힘든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고난과 시련 속에는 우리를 다듬어 완전한 존재로 만드시기 위한 하나님의 손길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이 시련과 고난 후의 영광스런 자신의 모습을 생각하며 현재의 고난을 이겨내야 할 것입니다.
♥고난과 시련에 대한 이러한 태도가 향락만을 좋고 고통과 연단을 무가치한 것으로 여기는 세상 사람들과 성도를 확연히 구분해 주는 표식이 될 것입니다. 그러고 이러한 연단과정을 통해 날마다 죄와 더러움을 계속적으로 제거함으로써 주님이 다시 오시는 날 정금과 같은 모습(욥 23:10)으로 그분을 기쁨으로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신실한 백성으로 하나님의 어명인 성경말씀과 성령님의 역사로 어명에 복종하여 증인되는 삶을 통하여 살아계시는 예수님[Jesus Christ']을 확실히 나타내는 능력 있는 증인[martyr]으로서의 종말의 福을 누리십시오. 아멘.
♥오늘도 여호와 하나님의 어명을 삶에 적용하시면 은총이 넘쳐 더 풍성하게 해주실 말씀!
“나의 가는 길을 오직 그가 아시나니 그가 나를 단련하신 후에는 내가 정금같이 나오리라”(욥 23:10)
“우리 마음에 사형 선고를 받은 줄 알았으니 이는 우리로 자기를 의뢰하지 말고 오직 죽은 자를 다시 살리시는 하나님만 의뢰하게 하심이라”(고후 1:9)
첫댓글 샬롬! 감사감사 축복합니다^^
아멘!
할렐루야!
정말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