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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방글라데시 병원용 의료기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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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9 | 국가 | 방글라데시 | 작성자 | 최원석(다카무역관) | |||||||||||||||||||||||||||||||||||||||||||||||||||||||||||||||||||||||||||||||||||||||||||||||||||||||||||||||||||||||||||||||||||||||||||||||||||||||||||||||||||||||||||||||||||||||||||||||||||||||||||||||||||||||||||||||||||||||||||||||||||||||||||||||||||||||||||||||||||||||||||||||||||||||||||||||||||||||||||||||
품목 | 내과용ㆍ외과용ㆍ치과용ㆍ수의용 기기[신티그래픽(scintigraphic)식 진단기기ㆍ그 밖의 전기식 의료기기와 시력 검사기기를 포함한다] | |||||||||||||||||||||||||||||||||||||||||||||||||||||||||||||||||||||||||||||||||||||||||||||||||||||||||||||||||||||||||||||||||||||||||||||||||||||||||||||||||||||||||||||||||||||||||||||||||||||||||||||||||||||||||||||||||||||||||||||||||||||||||||||||||||||||||||||||||||||||||||||||||||||||||||||||||||||||||||||||||||
품목코드 | 9018 그 외 1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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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현황
□ 시장 규모
○ 품목 정의 - 동 보고서는 의료기기 중 아래 두 가지 유형을 대상으로 함 주: HS 9018: 내과용ㆍ외과용ㆍ치과용ㆍ수의과용 기기(신티그래픽(scintigraphic)식 진단기기ㆍ그 밖의 전기식 의료기기와 시력 검사기기를 포함) 주: HS 9022: 엑스선이나 알파선ㆍ베타선ㆍ감마선을 사용하는 기기
○ 방글라데시는 동 의료기기를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수입규모가 곧 시장규모임 - 현지에서 만드는 제품은 1회용 주사기, 수술용 장갑, 거즈/붕대 등 저기술의 단순 의료제품임 - 2013년 기준 방글라데시의 병원용 의료기기 수입규모는 1억1,112만달러에 이름
방글라데시 의료기기 수입동향 (단위: US$ 천)
자료원: trademap.org
○ 한편 현지 업계는 의료기기 시장 규모가 2013년 1억2,700만달러에서 2016년에는 1억5,040만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기도 하였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방글라데시 국민소득이 2015년에는 1,300달러로 높아질 것이 전망되면서 개인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짐 - 방글라데시 고소득층은 수술을 포함하는 의료서비스는 주로 태국, 싱가포르 등지에서 받는 경우가 많으나 일반적인 진단이나 치료는 국내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특히 의료기기를 포함, 치료 목적의 기기에 대한 별도의 등록이나 검사제도가 존재하지 않아 동 품목의 비관세 장벽이 낮은 편임
○ 정부의 의료보건 서비스 개선 노력, 공공/민간병원 증가도 의료기기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게 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정부는 가장 큰 바이어로 보건부 산하 CMSD(Central Medical Stores Dept.)가 주된 구매처이며, 주로 세계은행, ADB, UNICEF, WHO 등 국제기관의 원조자금을 활용 주: CMSD는 정부산하 병원의 조달절차를 대행하는 역할을 함 - 특수병원(5개) 및 군(육해공군)도 주요 구매처 - 민간부문은 현재 의료기기 구매의 30% 정도를 차지하는데 최근 최신설비를 갖춘 민간병원이 속속 들어서는 바, 앞으로 물량의 대폭 확대가 예상됨
방글라데시 의료보건부문 현황(2012년 기준)
자료원: 방글라데시 통계청(Bureau of Statistics, Bangladesh)
○ 구매 패턴 - 정부나 공공부문의 구매는 공개입찰을 거치며, 품질이 주요한 결정요소 - 민간병원은 에이전트를 활용하는 비중이 높으나 일부 대형 병원은 직접 조달을 하기도 함 - 주요 병원의 의사들은 외국 학위 및 외국 병원 근무 경험을 대부분 갖고 있어 해외에서 사용하던 글로벌 브랜드 기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수입 동향
○ HS 9018 (내과용ㆍ외과용ㆍ치과용ㆍ수의과용 기기(신티그래픽(scintigraphic)식 진단기기ㆍ그 밖의 전기식 의료기기와 시력 검사기기를 포함)) 수입동향 (단위: US$ 천)
자료원: Trademap.org
○ HS 9022 (엑스선이나 알파선ㆍ베타선ㆍ감마선을 사용하는 기기) 수입동향 (단위: US$ 천)
자료원: Trademap.org
○ 한국의 대방글라데시 의료기기 수출동향 (단위: US$ 천, %)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의료기기에 대한 별도의 수입규제는 존재하지 않음
□ 관세율
○ 9018류의 기본관세는 2%, 최종관세율(TTI)은 27.47% 임 (일부 예외 품목 존재)
○ 9022류의 기본관세는 2%, 최종관세율(TTI)은 27.47% 임 (일부 예외 품목 존재)
○ 기본관세 외에도 통관단계에서 다양한 세금이 부과되므로 최종 세율은 반드시 KOTRA 등을 통해 사전 확인하여야 함
방글라데시 수출 시 방글라데시 내 통관 단계에서 발생하는 세금 종류
방글라데시 통관 단계에서 발생하는 최종 세금 계산 사례
□ 주요 유통채널
○ 정부 병원 수요 - 정부 입찰 절차에 따른 직접 공급
○ 민간 병원 수요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HS 9018 (내과용ㆍ외과용ㆍ치과용ㆍ수의과용 기기(신티그래픽(scintigraphic)식 진단기기ㆍ그 밖의 전기식 의료기기와 시력 검사기기를 포함)) 은 인도, 태국, 독일, 싱가포르 등이 주요 경쟁국임
○ HS 9022 (엑스선이나 알파선ㆍ베타선ㆍ감마선을 사용하는 기기)는 중국, 독일, 태국, 싱가포르 등이 주요 경쟁국임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수입업계 관계자들은 현지 시장에서 엑스레이기, CT기 등을 중심으로 한국산의 이미지가 좋다고 평가함. - 한국산 기기는 우수한 품질에 가격 또한 경쟁력있다는 의견
○ 반면, 수입상들은 최근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심장 및 암질환 치료기기의 경우 한국산의 품질을 확신하지 못한다고 말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7th Meditex Bangladesh 2015 International Expo - 기간 : 2015.5..7-9 - 장소 : Bangabandhu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re, Dhaka - 전시 품목 : Medical Equipments, Surgical Instruments, Healthcare, Hospital Equipments & Supplies - 웹사이트 : http://cems-meditex.com/meditexbd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시장 규모가 작아 외국의 업체들이 직접 법인을 설립하여 판매하는 경우가 드물고 대부분 에이전트를 지정하여 판매하고 있어 판매 독점권을 가지기 위하여 노력함.
○ 초도 면담 때부터 독점 에이전트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시장조사 후 어떤 방식의 진출 전략이 좋을지, 어떤 업체가 가장 유력한 에이전트가 될 수 있을지 신중히 판단해야 함.
○ 방글라데시 바이어들은 동일 제품에 대해 20개 이상의 수출기업으로부터 견적을 받는 경우도 흔하므로 견적제출 단계에서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주거나 거래조건을 유리하게 해주는 것을 피해야 함.
○ 방글라데시는 외환이 부족한 나라로 일반제품은 C &F 조건의 신용장을 통해서만 수입이 가능함.
○ 하역항은 치타공(Chittagong)항이 일반적으로, 치타공항에서 통관한 후 트럭으로 운송하는 것이 일반적임. - 치타공항에서 통관하지 않고 다카 ICD(내륙컨테이너터미널)까지 기차로 이동한 후 통관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이 경우 내륙운송료는 트럭으로 운송하는 경우에 비해 1/4 수준이나, 적체가 매우 심해서 리드타임이 중요한 품목의 경우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현지 수입업체들은 향후 유망상품으로 디지털 엑스레이 기기, NGO Gram, C-ARM, 심장 및 암질환 치료기기 등을 꼽았음.
○ 무엇보다 가격시장이므로 경쟁력 있는 가격 확보가 관건임. 특히 관세가 높은 점에 유의하여 가격을 산정해야 함.
○ 우수한 에이전트 선정을 위해 여러 에이전트를 비교 검토해야 하며 에이전트가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지, 대량의 수입이 가능한 자금력 있는 에이전트인지를 파악해야 함.
○ 특히 에이전트가 대리점 관리 능력이 있는지를 판단하여야 하며 적절한 파트너가 없을 경우 현지 법인 설립도 검토할만함.
○ 거래 초기에는 소규모 수입이 일반적이므로 이를 무시하기보다 소량의 수출을 하면서 점차 시장을 확대해가는 전략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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