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 역사 리노베이션, Railway 태양광 발전 수요 증가 -
□ 인도 철도(Indian Railway) 개요
ㅇ 1853년 설립된 인도 철도관리기관(Indian Railway, 이하 인도 철도)는 인도의 철도를 총괄하는 정부기관으로, 종업원 수 140만 명을 보유한 세계 7위의 거대기업임.
- 인도 정부기관 철도부(Minister for Railways)의 직속 국영기업으로 철도관리뿐 아니라 생산, 기타 관련 회사까지 보유하고 있음.
- 총 선로 길이 기준 세계 4위, 수송밀도 기준 세계 3위 수준임. 화물차량 24만5000개, 여객차량 6만3000여 개를 보유하고 1일 약2만 개의 차량을 운행하고 있음.
국별 철도선로길이 현황
순위 | 국가 | 길이(천km) |
1 | 미국 | 228 |
2 | 중국 | 106 |
3 | 러시아 | 86 |
4 | 인도 | 65 |
5 | 독일 | 33 |
6 | 프랑스 | 30 |
7 | 브라질 | 30 |
8 | 일본 | 20 |
9 | 영국 | 16 |
10 | 한국 | 4 |
ㅇ 인도는 화물과 여객차량이 동일한 선로를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화물수송이 총 수익의 2/3를 차지. 화물분야의 설비와 시설은 모두 정부가 소유하고 있으며, 여객분야의 경우 도시 간 연결은 정부가 소유로 돼 있으나 일부 도시 내 연결망의 경우 민간이 소유하는 경우도 있음.
ㅇ 인도는 여객수송량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로 2015년부터 5개년 계획을 수립, 연평균 16.8%의 성장을 전망하고 있음.
국가별 여객수송 현황
순위 | 국가 | 연인원(십억 명) |
1 | 인도 | 1,160 |
2 | 중국 | 807 |
3 | EU | 804 |
4 | 일본 | 260 |
5 | 러시아 | 128.8 |
6 | 프랑스 | 83.9 |
7 | 독일 | 79.3 |
8 | 우크라이나 | 49.2 |
9 | 이탈리아 | 39.7 |
10 | 영국 | 32.8 |
ㅇ 또한 2020년까지 화물 수송량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특히 인도의 화물수송에서 석탄이 총 화물량의 45.4%를 차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임.
- 인도의 석탄생산량은 2015년 4억9000만 톤에서 2020년 10억 톤까지 증가할 것으로 정부에서 목표로 정하고 있기 때문에 석탄만 놓고 보더라도 화물수송의 증가는 쉽게 예상할 수 있는 상황임.
ㅇ 연도별 화물수송량은 매년 약 4.3%수준으로 꾸준하게 늘고 있으며, 2016년 이후 2020년까지는 연평균 16%이상 급증할 것으로 예상
연도별 총 화물 수송량 현황
구분 | 2010 | 2011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20 |
수량(백만 톤) | 892 | 926 | 975 | 1,014 | 1,060 | 1,100 | 1,190 | 2,165 |
ㅇ 이를 위한 인도 정부의 2020년까지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음.
인도 철도 비전 2020 개요
구분 | 화물분야 | 여객분야 |
수송능력증가 | - 연간화물수송능력을 10억 톤에서 15억 톤으로 증가 | - 여객수송능력(1일 기준)을 2300만 명에서 3000만 명으로 증가 |
선로 연장 | - 총 노선을 11만4000km에서 13만8000km로 20% 연장 - 화물전용회랑 설치 |
차량 확충 및 개선 | - 5개의 화물차량공장건설 추진 - 2만 대의 수송능력을 지닌 기관차량 조달 및 유지보수 제조설비 건설 |
ㅇ 이를 위한 민간자금의 유입을 위해 다양한 투자모델유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민간투자 방식(Non Government Railway): 민간디벨로퍼가 출자하고 인도 철도는 추후 철도노선 이용에 대해 민간디벨로퍼에게 인도 철도가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주로 광산, 항구 등 출발과 도착점이 분명한 철도화물을 주요 대상으로 진행됨. 철도네트워크상의 출발점과 종점을 조정하는 작업을 필요로 함.
- 조인트벤처(Joint Venture with equity participation by Railways): 인도 철도가 조인트벤처 방식으로 최소 26%의 지분을 보유하는 방식으로 신규레일 건설 등의 프로젝트에 활용
- BOT(Build Operate Transfer): 민간디벨로퍼가 입찰에 선정되면 자금조달, 철도노선의 설계, 건설, 유지보수 등 모든 작업을 수행하고 투자회수기간이 끝나면 양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방식으로 화물전용의 장거리 노선 건설 등에 활용
ㅇ 뿐만 아니라 과거 대량고속수송시스템을 제외한 철도분야의 해외직접투자를 금지(2014년)하던 것을 민간부분의 투자 촉진을 위해 특정분야의 해외직접투자 출자비율을 100%까지 허용 추진
- 특정분야 예시: 신호시스템, 화물터미널, 여객터미널, 철도노선관련공업단지에 대한 인프라 등
ㅇ 이와 같은 규제완화를 통해서 2020년까지 민간분야의 투자는 1/4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민간투자가 기대되는 분야로는 신호설치, 역사리노베이션, 화물, 고가철도건설, 항구 광산간 화물연결에 관련한 각종개발, 철도 관련 부품 생산공장 건설 등임.
- 참고로 2015년까지 인도 철도분야 투자누적유입액은 약 380억 루피 규모임.
□ 인도 철도 투자계획 및 주요 프로젝트
ㅇ 인도 철도는 철도 네트워크 확장, 혼잡문제해결, 역사개발 등을 위해 2015년부터 5개년 계획을 수립. 최대 약 8조6000억 루피의 투자 예정
ㅇ 특히 화물전용회랑(DFC: Dedicated Freight Corridor) 개발을 위해 총 8150억 루피의 투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인도 철도의 최대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음.
ㅇ 고속철도 및 고가회랑 프로젝트의 경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최대 6500억 루피 규모로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 특히 암다바드-뭄바이-푸네를 연결하는 일본과 인도의 합작 프로젝트는 총 코스트 9760억 루피규모로 추진될 예정임.
- 인도 철도청은 고속철도 프로젝트 개발 및 운영을 위해 인도 고속철도공사(HSRC)를 설립
ㅇ 또한 철도네트워크의 증강을 위해 약 560개 철도정비 프로젝트가 추진 중이며, 이를 위해서 최대 3조 루피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됨.
정부발표 주요 투자 계획(2015~2019년)
No | 투자 계획 | 규모(십억 루피) |
1 | 철도망 혼잡해소 관련 각종투자(화물전용회랑, 전화, 복선화, 관련시설충실화 등) | 1,993 |
2 | 철도망 확대(전화시설포함) | 1,930 |
3 | 안전대책(궤도, 교량보수, 철도교량, 신호 및 통신 분야 등) | 1,270 |
4 | 차량 관련 투자(기관차, 객차, 화물차의 생산 및 보수 등) | 1,020 |
5 | 역재개발, 물류거점설치 | 1,000 |
6 | 고속철도, 고가회랑 | 650 |
7 | 동북, 케쉬미르 지방의 철도연결 프로젝트 | 390 |
8 | 여객설비정비 | 125 |
9 | 정보통신. 조사연구 | 50 |
10 | 기타 | 132 |
| 합계
| 8,560 |
ㅇ 도시교통을 잇는 메트로의 경우 현재 인도 국내 7개 도시에서 운행되고 있으며 2021년까지 8개의 도시에서 확대 운행될 전망임.
ㅇ 이를 위해 주요도시의 도시교통네트워크 확대를 목적으로 20개의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총 규모는 최대 2조2000억 루피로 알려짐.
주요 메트로 프로젝트 공사 진행 현황
No | 장소 | 메트로 조직 | 운행예정시기 | 총 길이(km) |
1 | 안드라프라데쉬 | Locknow Metro Rail Corporation Ltd. | 2017년 하반기 | 36 |
2 | 마하라슈트라 | Nagpur Metro Rail Corporation Ltd. | 2017년 11월 | 38.2 |
3 | 우타르프라데쉬 | Noida Rail Corporation | 2017년 12월 | 29.7 |
4 | 마하라슈트라 | City&Industral Development Corporation | 2018년 3월 | 106.4 |
5 | 델랑카 | Hyderabad Metro Rail Limited | 2018년 12월 | 92 |
6 | 구자라트 | Metro link access for Ahmedabad & Gandinagar Company | 2020년 예정 | 37.77 |
7 | 우타르프라데쉬 | Kanpur Metro Rail Corporation Ltd | 2021년 예정 | 38 |
ㅇ 참고로 델리 철도공사(Delhi Metro Rail Corporation: DMRC)는 총 거리기준 세계 12위 규모의 인도 정부 산하기관으로 총 선로길이 213km, 160개의 역을 관리하고 운영하고 있음.
- 현재 총 선로 140km 길이의 69개 역 건설 예정으로 제 3단계 공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총 선로 길이 106km 규모의 제4단계 공사가 계획 중에 있음.
ㅇ 한편, 인도 철도부연구설계표준기구(Research Design & Standards Organisation, 이하 RDSO)는 철도 설계, 디자인 및 표준화를 담당하고 있으며 주요 업무 분야는 다음과 같음.
- 주요 분야: 제품(신규 및 리노베이션 포함)의 디자인 개발, 신규 기술 개발, 채용 및 도입, 인도 철도에서 사용하는 원재료, 제품에 관한 각종기준설정, 기술조사, 법령상 인허가, 컨설팅서비스 제공, 차량, 기관차량, 신호, 통신 설비 및 궤도 구성 부자재 등의 안전에 관한 품목에 관한 세부 조사 등
ㅇ 또한 정기적으로 서플라이어 리스트 및 자격정보의 갱신 관련 업무를 진행하며 RDSO의 승인이 완료된 분야별 서플라이어 현황은 다음과 같음.
분야별 서플라이어 현황
구분 | 토목용부품 | 전기기관차 관련 부품 | 기계 부품 | 신호통신 부품 | 트랙션 설치용 부품 | 기관차 (본체·부품) | 차량 |
숫자 | 307 | 303 | 259 | 232 | 107 | 97 | 18 |
ㅇ 인도 철도에 화물공급을 희망하는 사업자는 RDSO에 사전에 등록해야 함. RDSO는 각종 서류 제출 및 공장 방문 등을 통해 해당 기업의 기술, 재무 및 제조 기준 등을 심사함.
- 이후 사전타당성조사(FS)를 통해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 컨설팅회사를 통한 실사작업등을 통해 세부사업계획을 작성. 이를 승인한 후 프로젝트 견적을 수립하고 감독 당국의 인허가를 받는 과정으로 진행
□ 시사점
ㅇ 뭄바이 철도청(Mumbai Railway Vikas Corporation, 이하 MRVC)는 뭄바이 지역의 메트로 관련 프로젝트로 크게 두 가지 분야에서 추진 예정임.
- 첫 번째는 기존 메트로 방식이 아닌 고가선로를 건설해 승객운송을 추진하는 'Elevated Suburban 철도회랑 계획'으로 1차구간은 Bandra에서 Virar, 2차구간은 Churchgate에서 Bandra를 잇는 총 길이 약 64km에 달함. 이 중 약 43km구간은 고가선로(elevated track)로 건설될 예정임.
· 입찰은 2017년 12월 예정으로 MRVC의 프로젝트매니저 Mr. BK Kushwah는 한국 기업의 참여도 기대하고 있다고 밝힘.
- 두 번째는 Mumbai Urban Transport Project 소위 MUTP 프로젝트로, 현재 포화상태의 뭄바이 메트로 혼잡을 줄이기 위해 총 3단계로 나누어 진행됨. 현재 3단계 건설 관련 입찰이 예정돼 있으며, 총 규모는 약 17억 달러로 알려짐.
· MUTP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특징으로는 주요 철도역의 에너지원을 태양광으로 활용하기 위해 태양광 패널 설치도 함께 진행한다는 점
· 태양광 전력을 전철역 지붕에 패널을 설치해 500㎿ 규모의 전력을 조달하는 한편, 철도역 관련 부지를 활용해 패널 설치를 통해서도 500㎿ 규모의 전력 조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
Railway Station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자료원: 구글
ㅇ 향후 화석연료 의존 비율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전력 조달을 확대하려는 움직임도 함께 주목해 인도 철도 인프라 건설 진출뿐 아니라 신재생에너지를 포함한 관련 인프라 시장 수요도 폭넓게 검토할 필요가 높은 것으로 파악됨.
자료원: 인도 철도시장동향 2017(jetro), 인터뷰,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및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