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장 : 소비를 이끄는 3총사 " 프로슈머 , 크리슈머 , 블루슈머 "
슈머 : 소비자
* 프로슈머 : 상품을 개발하고 생산 하는데 소비자가 직접 개입하고 회사와 상호작용을 하는 소비자
[ 프로슈머 마켓팅 장점 ]
1)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회사에 요구 , 상품개발에 직접 관여 > 고객만족도가 높아짐
2) 소비자 취향으로 상품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 시장조사 할 비용이 줄어듬 ( 회사 입장에서 개꿀 )
3) 소비자 취향으로 상품을 만들기 때문에, 제품충성도와 단골 고객층이 많아짐
4) PL 제조물 책임법
( ; 제조업체가 소비자가 제품 구매시 고의나 과실과 상관없이, 구매한 제품에 하자가 있을 경우 그 손해를 배상하는 제도 )
에 따라 소비자가 직접 상품개발에 참여하기 때문에 , 안정성 과 제품 결함을 직접 검증하는 효과가 있음
* 크리슈머 : 직접 상품을 개발 유통하는 소비자 ( 굿즈 생산자들)
* 블루슈머 : 경쟁자가 없는 블루오션에 존재하는 소비자들
통계청이 선정한 6대 블루 슈머 : 1. 인터넷 장의사 , 2. 스몰웨딩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 3. 중년 여성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
4. 비동거부부 를 위한 서비스 5. 반려동물 상품과 서비스 6. 윤리적 소비를 위한 상품과 서비스
[ 트윈슈머 ] : 다른 사람이 상품을 사용한 리뷰를 보고 , 상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 구매 후기 읽어보고 , 상품 구매하는 나 같은 사람
[ 그린슈머 ] : 웰빙 . 친환경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
> 생협 제품 구매하는 사람들
[ 체리피커 ] : 기업에서 제공하는 할인제도만 적극 이용하고 , 정작 실제 상품을 구매하지 않은 소비자
[ 블랙컨슈머 ] : 결함을 찾아내어 , 업체에 과도하게 보상을 요구하는 악덕 소비자
> 식당에 음식 다 먹고 , 자기 머리카락 넣어 음식에 머리카락 나왔다고 음식값 안 내고 먹튀 하는 사람들
[ 매스클루시버티 ] : 특권층을 위한 ,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없는 소수 소비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상품들
[ 매스티지 ] : 제품은 명품인데 , 가격을 한 단계 낮춘 상품
7장 베블런 효과 와 파레토 법칙
* 베블린효과 : 가격이 비싼 상품일 수록 , 더 사려고 하는 현상 . 가격이 떨어지면 오히려 구매 하지 않는 현상
( 에르메스 버킷백 , 샤넬 샤챌백 , 반클리프 목걸이 등 )
일부 계층의 과열된 허영심과 과시욕으로 , 가격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줄지 않는 현상
> 대표적인 예시 " 한정판 ( 리미티드 에디션 ) 마케팅 "
* 파레토 법칙 : 80: 20
전체의 부는 오직 , 20% 의 상류층 사람들에 의해 움직이고 , 그 20% 의 사람들이 전체 매출의 80% 를 소비하는 현상
> 알짜배기 VIP 하나 잘 모시면 , 매장 매출 80% 를 책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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