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최초의 국산 5세대 전투기인 Kaan이 현지시간 2월21일 앙카라 인근 Akinci 공군 기지에서 첫 비행을 완료했습니다.
제조업체인 터키항공우주산업(Turkish Aerospace Industries)의 CEO인 테멜 코틸(Temel Kotil)은 첫 비행에 13분이 걸렸다고 발표했고항공기가 230노트의 속도를 기록했고 고도 8,000피트에 도달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튀르키예는 2010년 12월에 전투기 개발 프로그램을 시작했고 2011년 8월 정부와 회사 간에 개념 설계 계약이 체결되었으며, 2016년 8월에 개발 계약이 체결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터키의 대규모 F-16 비행대를 대체하여 2030년대 이후 튀르키예 공군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5세대 전투기를 배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기술, 인프라, 인적 자원, 제조 능력 등 모든 것을 포괄하는 첨단 전투기 제조의 전체 가치 사슬을 보유한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날개 길이가 약 46피트이고 길이가 69피트인 Kaan에는 두 개의 엔진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초기 생산 배치에 사용될 두 개의 General Electric에서 제작한 F110-GE-129 터보팬 엔진으로 구동되고 현재 현지 회사인 TRMotor를 통해 Kaan용 자체 터보팬 엔진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투기 프로그램은 낮은 관측성, 내부 무기 베이, 센서 융합, 고급 데이터 링크 및 통신 시스템과 같은 표준 5세대 항공기의 특성 대부분을 통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항공기는 2070년대까지 운용될 예정이다.
현재 계약은 프로그램의 초기 4년을 다루며, 예비 설계 단계가 완료되면 종료되고 그때까지는 추가적인 테스트와 기술 성숙 활동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2022년 12월 TAI 회장은 Kaan의 최초 납품이 2028년으로 예정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2029년 이후에는 월 2대의 제트기를 생산하여 연간 총 24대의 제트기를 생산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1일 수요일에 비행한 제트기는 지상 테스트 장치였습니다. 이제 제조업체는 정부가 F110 엔진 10개를 구입한 프로토타입 5대를 더 제조 예정입니다.
튀르키예 국내에서 개발된 '5세대' 전투기는 2월 21일 약 15분간의 처녀비행을 위해 TA의 앙카라 시설을 이륙했다.
(처녀비행 성공후 튀르키에 대통령은 "우리 국군전투기 칸(Kaan)이 오늘 아침 첫 비행에 성공했습니다. 따라서 튀르키예는 자체 5세대 전투기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또 다른 매우 중요한 단계를 떠났습니다. 우리 국군전투기 오늘 하늘을 만났습니다. 하느님께 감사드립니다. 친구에게는 신뢰를, 적에게는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카안의 다른 테스트도 빠르게 완료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방위산업 분야에서 우리 국민에게 새로운 희소식을 전해드릴 것입니다." 라고 공식 발표했다.
시험비행을 위해 Kaan MMU에는 튀르키에 공군 F-16D Fighting Falcon 전투기기가 촬영과 추격업무를 위해 동행 비행했다.
비행전 점검 완료후 활주로 이동직전의 Kaan 전투기 영상 캡처본
이륙전 활주로 진입장면
F-22 랩터를 연상케 하는 Kaan 전투기 이륙장면
(이전에 TF-X로 알려졌고 지금은 TF Kaan으로 알려진 튀르키예의 차세대 전투기가 첫 비행을 했다. 이전에 발표된 계획(23년 12월)에 따라 프로토타입의 초도비행이 지연되었지만 이는 튀르키예의 급성장하는 항공우주 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이정표로 남아 있으며 놀라울 정도로 압축된 일정 내에 달성 하였다.)
착륙을 위해 고도를 내리고 있는 Kaan 전투기
드래그 슈트(감속 낙하산)을 펼치고 무사히 착륙중인 Kaan 전투기
안전하게 착륙후 관제센타 직원들이 환호하는 장면
처녀비행 성공후 조종사와 정비사들이 얼싸안고 환호하는 장면
2023년 5월1일 튀르키예의 야심 찬 방위산업 프로젝트 중 하나로 자체 개발하고 있는 5세대 전투기의 이름이 칸(Kaan)으로 명명됐다.
(칸은 옛 몽골과 투르크의 통치자들의 칭호에서 따왔다. 칸 프로그램은 2016년 8월 터키 국방부 산하 방위산업청(SSB)과 튀르키예 항공우주산업 투사스(Tusas, 옛 TAI)가 개발 계약을 체결하면서 시작됐다. 칸의 최초 프로그램명은 TF(Turkish Fighter)-X였고, 튀르키예 이름은 MMU(Milli Muharip Uçak, 영어 National Combat Aircraft)였다.)
튀르키예 Kaan 전투기는 튀르키예 공군의 F-16 전투기를 대체할 차세대 전투기로 개발되고 있다.
(튀르키예는 칸이 높은 스텔스 성능을 자랑하는 5세대 스텔스 전투기라고 홍보하고 있다. 하지만, 전투기 배면에 공대공 미사일 2발을 탑재하는 정도의 내부 무장창만 가지기 때문에 미국이 판매를 거부한 F-35A 전투기에 비해 내부 무장 탑재량은 떨어진다.)
1인승으로 개발되는 칸은 동체 길이 21m, 날개 길이 14m, 높이 6m이며, 기체 성능은 최고 속도 마하 1.8, 비행고도 5만5000피트(16.7km)를 목표로 하고 있다. 칸 전투기는 튀르키예 공군의 F-16 전투기를 대체할 차세대 전투기로 개발되고 있다.
각각 27,000lb의 추력을 발생시키는 2개의 엔진으로 구동된다.(프로토타입에는 General Electric F110 엔진이 장착되어 있지만 생산 시리즈 항공기에는 터키에서 개발한 엔진이 장착됩니다). 최대 속도는 마하 1.8이고 운용 상한선은 55,000피트이다. +9g에서 -3.5g 사이의 g 제한을 견딜 수 있고 항공전자공학 및 센서 측면에서는 AESA(능동전자주사배열) 레이더, 전자전 능력, 첨단 통합 통신 항법 및 식별 기능, 전기광학 표적화 시스템, 적외선 탐색 및 추적, 첨단 조종석 및 인간 장치를 갖추고 있다.
TF-X 프로그램이 전진하는 동안 미국이 Kaan 프로토타입에 전원을 공급하는 F110 터보팬을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이 반복적으로 제기되었다. F110 엔진은 튀르키예에서 TUSAS Engine Industries(TEI)의 라이센스를 받아 조립되지만 여전히 미국 수출 제한의 적용을 받는다. 튀르키예 관계자들은 궁극적으로 새로운 전투기에 대해 국내 생산 엔진 유형으로 전환하겠다는 희망을 표명했지만,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는 커녕 이것이 얼마나 현실적인지는 불분명하다.
TF-X의 실물 크기 모형은 2019년 파리 에어쇼에서 처음으로 등장했었다. 이는 터키가 F-35 합동 타격 전투기 프로그램에서 퇴출될것이라는 사실이 명백해진 직후였다. 튀르키예의 산업 수준을 포함하여 약 100대의 스텔스 전투기를 구매할 계획에 깊이 관여했다. 미국은 튀르키예가 러시아산 S-400 방공 시스템 구매 계획철회 요청을 거부한 이후 이러한 결정을 내렸다.
F-35 프로그램에서 제외된 것은 미국-튀르키예 관계의 광범위한 붕괴의 한 측면일 뿐이며, F-16 전투기를 추가로 구입해 달라는 앙카라의 요청도 거절되었다. 과거 튀르키예 관리들은 단기적으로 전력강화에 도움될 외국산 전투기를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조달할 수 있다고 제안한 바 있었다. 러시아는 Su-57을 제안한 것으로 보이며, 튀르키예는 유로파이터 컨소시엄으로부터 타이푼 구매에 대한 승인을 얻으려고 시도했지만 독일은 이를 거절한 것으로 보였다.
최근에는 특히 튀르키예가 스웨덴의 NATO 가입을 최종 승인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