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충해합 우선순위
실제 간명시 형충합해의 관계는 매우 복잡하다. 다음의 경우를 유념하여야 한다.
형충해합의 선후순서론
천합지합(만약 천합지합이 불성공하면 그 다음에 천극지충을 논한다)
천극지충
진술축미 토국
축미술
3지지자형(3진토자형 제외)
회국
3합국
생지반삼합
육충
육합
묘지반삼합(사유반삼합은 묘지가 아니지만 묘지반삼합과 동등)
자묘형, 인사신형, 양지지 자형 및 축미술 양지지 상형
육해
☑ 형충회합의 우선순위
(1) 육해와 자묘형, 인사신형, 양지지 자형 및 축술미 양지지 상형이 함께 보이는 경우 우선 형을 논한다. 형이 성공하지 못하면 비로소 육해를 논하라
(2) 육해와 자묘형, 인사신형, 양지지 자형 및 축술미 양지지 상형과 묘지 반삼합이 같이 보이면 묘지반삼합이 우선이고 묘지 반삼합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 비로소 양지지 자형을 논한다.
(3) 묘지 반삼합과 육합이 같이 보이면 우선 육합을 보고 육합이 불성공시에 비로소 묘지 반삼합을 논한다.
(4) 육합과 육충이 같이 보이면 우선 육충을 논하고 육충이 성공하지 못할시에 육합을 논한다.
(5) 육충과 생지 반삼합이 같이 보이면 우선 생지반삼합을 논하고 불성공시에 육충을 논한다.
(6) 생지반삼합과 삼합국이 같이 보이면 우선 삼합국을 논하고 삼합국이 불성인 경우에 생지반삼합을 논하라
(7) 합국과 회국이 같이 보이면 회국이 먼저이다.
(8) 회국과 삼지지 자형이 같이 보이면(진토의 3지지 자형 제외) 우선 삼지지 자형을 보고 그다음이 회국이다.
(9) 3지지 자형(진토의 3지지 자형 제외)과 축술미를 같이 보면 우선 축술미삼형을 논하고 그 다음이 3지지 자형이다.
(10) 축술미와 진술축미가 같이 보이면 먼저 진술축미를 논한다(역량이 큰자가 우선)
(11) 천극지충과 진술축미를 같이 보면 천극지충이 우선이다.
(12) 천극지충과 천합지합이 같이 보이면 천합지합이 우선이다.
이상의 형충해합의 선후외에 동시병존하는 상황이 있다.
① 육합과 삼합의 합화오행이 일치할 경우(예를 들면 인해합목과 해묘미 합목, 묘술합화와 인오술합화) 육합과 삼합은 동시에 병존한다.
② 삼합과 삼회의 합화오행이 일치할 경우(해묘미 합과 인묘진, 신자진과 해자축)에는 삼합과 삼회가 동시에 병존
③ 육합과 삼회의 화오행이 일치할 경우(인해합과 인묘진, 사신합과 해자축) 육합과 삼회가 동시에 병존한다.
④ 형(예를 들면 자형)충(예를들면 진술충)의 화신과 육합, 삼합, 삼회의 화신이 일치하면 동시에 병존한다.
나머지의 이치도 같다. 오직 化神이 일치하면 상호 충돌하지 않고 병존한다는 것을 기억하면 된다.
양 력: 1972년 4월 7일 18:00
음/평: 1972년 2월 24일 18:00 남자
시 일 월 년
辛 戊 甲 壬
酉 辰 辰 子
癸 壬 辛 庚 己 戊 丁 丙 乙 대운: 순행
丑 子 亥 戌 酉 申 未 午 巳
89 79 69 59 49 39 29 19 9.6
대운 시작: 9세 6월 10일
<1/건>
辛戊甲壬
酉辰辰子
丁丙乙
未午巳
29199
019181
평상인이고 2000년 庚辰年 재운이 나쁘지 않다.
이 명조는 자진의 묘지 반삼합과 진진 자형, 진유육합이 동시에 출현한다. 무엇을 우선해야하는 지 헷갈릴 수 있다.
① 위의 이론에 근거하여 우선 진유합을 논한다. 일시의 진유합화는 불성공(진토가 월령이기 때문에)한다.
② 그 다음에 자진의 묘지 반삼합을 본다. 진토가 당령하니 자진 반삼합은 성공하기 어렵다.
③ 마지막으로 진진 자형을 본다. 진진 자형은 화신이 투출하고 당령하니 자형이 성공할 듯이 보인다. 하지만 진토가 합을 만나고 있어서 자형도 성공하지 못한다.
④ 최후로 형성되는 것은 2개의 진토와 1개의 유금이 합반되는 것이다.
전국을 종합하면 신약에 인비가 용신이다. 인성용신이 나타나지 않아 무력하니 평상인으로 간한다.
병오운에 들어가면 하나의 천극지충이 있다. 丙午와 壬子의 천극지충이 있다.
위의 선후론에 근거하여 우선 천극지충을 보는 것이다. 자오가 모두 감력되지만 용신 오화의 감력이 더욱 크다. 일주도 약간 약하다.
2000년 경진년은 병오운에 있으므로 천극지충의 우선순위를 보고, 그 다음에 3형의 성립을 보는 것이다.
3진의 자형은 성공하는 바, 형하여 용신을 왕하게 하는 바, 재가 순조롭다.
<출처: 도현재, 명리교재, 중국인 자료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