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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隙駒光陰(극구광음) = 백구과극
隙틈 극, 駒:망아지 구, 光:빛 광, 陰:그늘 음.
흘러가는 세월의 빠름은 달려가는 말을 문틈으로 보는 것과 같다 함이니 인생의 덧없고 짧음을 이르는 말.
♧ 克己復禮(극기복례)
자신의 욕망과의 싸움에서 이기고 예로 돌아가는 것이 인(仁)이라는 뜻.
-논어. 안연편-
♧ 克己奉公(극기봉공)
자신의 욕망을 엄격하게 제어하고 한마음 한 뜻으로 사업에 몰두한다는 뜻으로
극기와 봉공이 합해져 이루어진 성구(成句)다. -논어-
♧ 克念作聖(극념작성)
성인(聖人)의 언행(言行)을 잘 생각하여 수양(修養)을 쌓으면, 자연(自然)스럽게 성인(聖人)이 됨을 말함.
♧ 極樂淨土(극락정토)
온갖 번뇌와 속박으로부터 벗어난 지극히 즐겁고 깨끗한 세상으로
불교에서 말하는 이상세계. -무량수경-
♧ 克伐怨慾(극벌원욕)
이기고자 하며 제 자랑하기 좋아하며, 원망하고, 화를 내며, 탐욕하는 네 가지
나쁜 행위. -논어-
♧ 極盛卽敗(극성즉패)
極;다할 극, 盛:성할 성, 卽:곧 즉, 敗:패할 패.
왕성함이 지나치면 얼마 가지 못해서 패망함.
♧ 極盡地頭(극진지두)
①극진하여 여지가 없음. ②맨 끝, 궁극한 지점.
♧ 克天下以屈臣(극천하이굴신)
克:이길 극, 天;하늘 천, 屈;굽을 굴, 臣;신하 신.
신하에게 굴하고 천하를 이긴다. 체면을 버리고 신하 의견을 좇아 목적을 달성함.
-전국책 진책-
♧ 隙穴之臣(극혈지신)
隙:틈 극, 穴:구멍 혈, 之;갈 지, 臣:신하 신
극혈은 틈새, 곧 군주를 해치려고 틈을 노리는 신하라는 뜻으로,
적과 은밀히 내통하는 신하. -한비자-
♧ 勤儉治家之本(근검치가지본)
勤:부지런할 근, 儉:검소할 검, 治:다스릴 치, 家:집 가. 之:갈 지, 本:근본 본.
근검은 집안을 다스리는데 근본이 됨.
♧ 勤勤懇懇(근근간간)
勤:부지란할 근, 懇:정성 간.
썩 부지런하고 정성스러운 모양.
♧ 僅僅圖生(근근도생)
僅:겨우 근, 圖:그림 도, 生:날 생.
살림살이가 몹시 가난하여 가까스로 살기를 꾀함.
♧ 近墨者黑(근묵자흑)
먹을 가까이하면 검은 빛이 된다 함이니 사람은 그가 늘 가까이하는 사람에 따라 그 영향을 받아서 변하는 것이니 조심하라는 말. -송남잡식-
♧ 根問葉問(근문엽문)
근본으로부터 지엽(枝葉)에 이르기까지의 물음, 하나 남기지 아니하고 전부 물음.
♧ 近水樓臺先得月(근수누대선득월) = (근수누대)
近:가까울 근, 水:물 수, 樓:다락 누, 臺:돈대 대, 先:먼저 선, 得:얻을 득, 月:달 월.
연못과 누대가 가까이 있어야 먼저 달을 완상(翫賞:본다는 뜻)할 수 있다 함이니,
세력있는 사람과 연고가 있어야 일찍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다는 말. -청야록-
♧ 近朱必赤近墨必緇(근주필적근묵필치)
近:가까울 근, 朱:붉을 주, 必:반드시 필, 赤:붉을 적, 墨:먹 묵, 緇:검은 비단 치.
착한 사람과 사귀면 착해지고 악한 사람과 사귀면 악해짐에 비유함. -傳休奕(전휴혁)-
♧ 筋信骨强(근신골강)
근육은 신장하고 뼈는 강건함. -관자-
♧ 槿域(근역)
槿:무궁화 근, 域:지경 역.
근은 근화 (槿花), 곧 무궁화. 무궁화 나무가 많은 땅이란 뜻으로, 우리나라를 일컬음.
-산해경-
♧ 近悅遠來(근열원래)
近;가깡울 근, 悅:기블 열, 遠:멀 원, 來:올 래.
부근(附近)에 있는 사람들이 즐거워하고, 먼 곳의 사람들이 흠모하여 모여든다는 뜻으로, 德(덕)이 널리 미침을 이르는 말.
♧ 勤爲無價之寶(근위무가지보)
勤;부지런할 근, 爲;할 위, 無;없을 무, 價:값 가, 之;갈 지, 寶;보배 보.
일에 정근(精勤)함은 값을 정할 수 없는 보물(寶物)같이 귀한 것임. -명심보감-
♧ 勤爲無價之寶(근위무가지보)요, 愼是護身之符(신시호신지부)니라.
근면은 값으로 따질 수 없는 보배이며, 근신은 몸을 보호하는 부적이다. -태공-
♧ 勤將補拙(근장보졸)
서투른 것을 보충(補充)하는 데에는 부지런함이 으뜸임을 뜻함.
♧ 近朱者赤(근주자적)
近:가까울 근, 朱;붉을 주, 者;사람 자, 赤:붉을 적.
붉은 색을 가까이하면 자신도 붉어진다. 사람의 성격이나 능력은 주변의 환경이나 친구에 의해 많이 좌우된다는 것을 비유하는 말. -부현 태자소부잠-
♧ 近朱必赤近墨必緇(근주필적근묵필지)
近;가까울 근, 朱:붉을 주, 必:반드시 필, 赤:붉을 적, 墨:먹 묵, 緇:검은 비단 치.
착한 사람괴 사귀면 착해지고, 악한 사람과 사귀면 악해짐에 비유함.
-전휴혁(傳休奕)-
♧ 槿花一日自爲榮(근화일일자위영) ☞ 근화일조몽
槿;무궁화 근, 花:꽃 화, 自:스스로 자, 爲:할 위, 榮:꽃 영,
무궁화꽃이 하루에 피었다가 지는 것이 꼭 인간 세상의 영화와 같다.
무궁화 꽃은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이면 지기 때문에 이런 성구가 나왔다고
한다. -백낙천 방언-
♧ 槿花一朝夢(근화일조몽)
허무한 영화(榮華)에 비유하여 이르는 말.
♧ 金剛堅固(금강견고)
金:쇠 금, 剛:굳셀 강, 堅:굳을 견, 固:굳을 고.
금강과 같이 견고하여 무엇이든지 깨뜨리고 어떤 물건한테도 깨지지 않음을 가리키는 말.
♧ 禁錮終身(금고종신)
禁:금할 금, 錮:금고할 고, 終:마칠 종, 身:몸 신.
죄과나 혹은 신분에 허물이 있으므로 말미암아 일생동안 벼슬길에 쓰이지 않는 일.
♧ 金鼓振天(금고진천)
진중(陣中)의 종소리와 북소리가 하늘을 뒤흔든다는 뜻으로, 격전(激戰)을 형용(形容)해 이르는 말.
♧ 金谷酒數(금곡주수)
金:쇠 금, 谷:골 곡, 酒:술 주, 數:셀 수.
진(晉)나라 석숭(石崇)이 하양(河陽)의 금곡(金谷)에 별관(別館)이 있어 금곡원이라
하고 또는 재택(梓澤)이라고도 한다. 빈객(賓客)을 맞아 원중(園中)에서 술을 마시며 시(詩)를 짓게 하였는데 짓지 못하면 그 벌(罰)로 술 서말(三斗)을 억지로 마시게 했다고 함. -석숭의 시-
♧ 禽困覆車(금곤복거) = 금곤복차(禽困覆車)
새도 괴로우면 수레를 뒤엎는다는 뜻으로,
약자도 기운을 내면 큰 힘을 낼 수 있음의 비유.
♧ 金科玉條(금과옥조)
金:쇠 금, 科:과정 과, 玉:구슬 옥, 條:곁가지 조.
과조는 낱낱의 조목 귀중한 법률, 규칙 누구라도 범해서는 안되는 규정된 법칙.
-문선-
♧ 金口木舌(금구목설)
金:쇠 금, 口:입 구, 木:나무 목, 舌:혀 설.
교령(敎令)을 말할 때 흔들어서 주의를 환기시키는 종, 전하여 언설(言說)로써 사회를 지도하는 인물이라는 뜻.
♧ 金瓯無缺(금구무결)
瓯:사발 구,
금으로 만든 주발이 조금도 흠이 없다는 뜻으로,
사물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음의 비유. -남사-
♧ 金甌覆名(금구복명)
金:쇠 금, 甌;사발 구, 覆:뒤집힐 목, 名:이름 명.
당나라 현종이 재상을 임명할 때 안상(案上)에 이름을 써서 금구를 덮고 사람들에게 맞혀 보게 한 고사에서, 새로운 재상을 임명하는 일.
♧ 金口閉舌(금구폐설)
金:쇠 금, 口:입 구, 閉:닫을 폐, 舌:혀 설.
귀중한 말을 할 수 있는 입을 다물고 침묵을 지킨다는 말.
♧ 錦囊佳句(금낭가구)
錦:비단 금, 囊:주머니 낭, 佳:아름다울 가, 句;글귀 구,
묘한 시구.
♧ 金丹玉牒(금단옥첩)
金:쇠 금, 丹:붉을 단, 玉:구슬 옥, 牒:편지 첩.
금단은 선약(仙藥), 즉 불노불사의 영약, 옥첩은 선술(仙術)을 기재한 패.
-운급칠첨(雲笈七籤)-
♧ 禽犢之行(금독지행)
禽;날짐승 금, 犢:송아지 독, 之:갈 지, 行:다닐 행.
짐승과 같은 짓이라는 뜻으로, 일가(一家)간에 생긴 음행(淫行)
♧ 금란부(金蘭簿)
金:쇠 금, 蘭:난초 란, 簿:장부 부.
친밀한 벗의 이름을 적은 종이첩. -선무성사-
♧ 金蘭之契(금란지계)
金:쇠 금, 蘭:난초 란, 之;갈 지, 契:맺을 계.
견고한 벗 사이의 우정을 이름, 금(金)은 지극히 견고하지만 두 사람의 마음을 합하면 그 견고함이 금(金)을 능히 절단할 수 있으며 두 사람의 진정(眞情)의 말을 향기로운 난초에 비유하여 금란이라 함. -세설(世說)-
♧ 金蘭之交(금란지교)
금은 견고하나 두 사람의 마음을 합치면 그 금을 능히 끊을 수 있으며,
두 사람의 참된 말은 향기로운 난초와 같다. -주역. 계사전상-
♧ 金蘭之誼( 금란지의)
사이 좋은 벗끼리 마음을 합치면 단단한 쇠도 자를 수 있고, 우정(友情)의 아름다움은 난의 향기(香氣)와 같다는 뜻으로, 아주 친밀(親密)한 친구(親舊) 사이를 이름.
♧ 錦鱗玉尺(금린옥척)
錦:비단 금, 鱗:비늘 린, 玉:구슬 옥, 尺:자 척.
아름답게 보이고 맛도 좋으며 크기가 한 자 가량 되는 물고기를 이르는 말.
♧ 金馬玉堂(금마옥당)
金:쇠 금, 馬:말 마, 玉:구슬 옥, 堂:집 당.
한(漢)나라 때 금마문(金馬門) 옥당전(玉堂殿)은 문학을 하는 선비가 출사(出仕)하는 관아(官衙)로 후세에 한림원(翰林院)을 금마옥당이라 함. -한서-
♧ 金迷紙醉(금미지취)
금종이에 정신이 미혹(迷惑)되고 취한다는 뜻으로, 사치스런 생활을 비유하는 말.
♧ 錦褓裏犬矢(금보리견시)
비단보에 개똥이라는 말, 겉은 좋으나 내용이나 마음씨가 나쁘다는 것.
♧ 金不足說(금부족설)
금의 공급(供給) 부족(不足)은 금본위제(金本位制) 여러 나라의 통화량(通貨量)의 부족(不足)을 초래(招來)하여 물가(物價)가 떨어지고 기업(企業) 운영(運營)이 불가능(不可能)하여 파탄(破綻)을 일으켜 공황(恐惶)을 초래(招來)한다는 설.
♧ 今不如古(금불여고)
今:이제 금, 不:아닐 불, 如:같을 여, 古:예 고.
지금이 옛날(지난날)보다 못함.
♧ 金山鐵壁(금산철벽)
金:쇠 금, 山:뫼 산, 鐵:쇠 철, 壁:바람 벽.
어던 물건이 매우 견고함을 이르는 말.
♧ 金上添花(금상첨화)
비단 위에 꽃을 수놓는다. 좋은 일에 좋은 일을 더한다. -왕안석.시 즉사-
♧ 金石牢約(금석뇌약)
금과 돌같은 굳은 언약(言約)이라는 뜻으로, 서로 언약(言約)함이 매우 굳음을 비유(比喩)하는 말.
♧ 金石爲開(금석위개)
딱딱한 돌이라도 마음먹기에 따라 통한다.. -서경.잡기-
♧ 今昔之感(금석지감)
사람의 감회로서 지금이나 예나 다를 바 없는 것. -구양수 주금당기-
♧ 金石之交(금석지교)
두터운 신뢰관계를 비유해서 말한다. -한서.한신전-
♧ 金石之言(금석지언)
金:쇠 금, 石:돌 석, 之:갈 지, 言:말슴 언.
금석과 같이 확실한 말. -사기-
♧ 金夕何夕(금석하석)
무척 즐거운 밤을 맞이하여 감탄해서 하는 말. -시경-
♧ 金石之典(금석지전)
金:쇠 금, 石:돌 석, 之:갈 지, 典:법 전.
변함없는 가치를 지닌 법전이라는 뜻.
♧ 金舌蔽口(금설폐구)
金:쇠 금, 舌:혀 설, 蔽:가릴 폐, 口:입 구.
금으로 혀를 만들어 입을 가린다는 뜻으로, 입을 꼭 다물고 말하지 아니함을 이름.
일설(一說)에는 금은 금(噤)과 통한다는 말. -순자-
♧ 金聲玉振(금성옥진)
작은 업적을 모아 크게 집대성함을 이르는 말. -맹자-
♧ 金城千里(금성천리)
金:쇠 금. 城:재 성, 千:일천 천, 里:마을 리.
성이 튼튼한 위에 천리의 넓이가 있다는 뜻으로,
중국의 진시황이 그 나라의 견고함을 자랑한 말.
♧ 金城鐵壁(금성철벽)
金:쇠 금, 城:재 성, 鐵:쇠 철, 壁:바람벽 벽.
쇠붙이로 만든 것과 같이 견고한 성, 전(轉)하여 견고하고 패하지 않는 것의 비유.
-서적의 시-
♧ 金城湯池(금성탕지)
金:쇠 금, 城:재 성, 湯:끓일 탕, 池:연못 지,
쇠로 만든 성곽과 끓는 물로 채운 연못.
주변에 대한 경계와 방비가 철통같은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한서 피통전-
♧ 今愁古恨(금수고한)
今:이제 금, 愁:근심 수, 古:옛 고, 恨:한할 한.
금인(今人)의 시름과 고인(古人)의 한(恨), 금인과 고인의 슬픔.
♧ 禽獸魚蟲(금수어충)
禽:날짐승 금, 獸:짐승 수, 魚:물고기 어, 蟲:벌레 충.
새와 짐승과 고기와 벌레, 즉 사람이 아닌 모든 동물의 뜻.
♧ 錦繡衣喫一時(금수의끽일시)
錦:비단 금, 繡:수 수, 衣:옷 의, 喫:마실 끽, 一:한 일, 時:때 시.
비단옷이 한 끼란 듯으로, 값비싼 잠시의 영화(榮華)를 이름.
♧ 錦繡之腸(금수지장)
①비단결 같이 고운 마음씨를 이름. ②아름다운 마음씨의 소유자란 뜻. -원기화법-
♧ 琴瑟(금슬) = 금슬상화
琴:거문고 금, 瑟:거문고 슬.
거문고와 비파. 금실의 원말.
♧ 琴瑟不調(금슬부조)
琴:거문고 금, 瑟:거문고 슬, 不:아닐 부, 調:고를 조.
부부(夫婦)가 서로 화락(和樂)하지 못한 것. -고사성어-
♧ 琴瑟相和(금슬상화)=금슬
거문고와 비파가 서로 화음을 맞춰 연주되는 것처럼 금슬이 좋은 부부를 일컬을 때
쓰는 말. -시경.소아-
♧ 今時發福(금시발복)
今:이제 금, 時:때 시, 發:쏠 발, 福:복 복.
어떤 일을 한 뒤에 이내 좋은 수가 트이어 부귀를 누리게 됨을 이르는 말.
♧ 今時昨非(금시작비)
오늘은 옳고 어제는 그름, 곧 과거의 잘못을 이제야 비로소 깨닫는 다는 말.
-귀거래사-
♧ 今時初聞(금시초문)
今:이제 금, 時:때 시, 初:처음 초, 聞:들을 문.
이제야 비로소 처음 들음, 듣느니 처음.
♧ 琴瑟之樂(금실지락)
琴:거문고 금, 瑟:거문고 슬, 之:갈 지, 樂:풍류 락.
부부사이의 다정하고 화목한 즐거움.
♧ 錦心繡口(금심수구)
錦:비단 금, 心:마음 심, 繡:수 수, 口:입 구.
글을 짓는 재주가 뛰어난 사람을 칭찬하여 이르는 말.
첫댓글 감사히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