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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과정은
1. 오리엔테이션
2. 산림작업안전
3. 체인톱 구조
4. 체인톱 톱날연마 실습
5. 숲가꾸기 이론 및 실습
6. 체인톱 정비
7. 체인톱 사용실습(기본절단) 1
8. 체인톱 사용실습(벌목기술) 2
9. 체인톱 사용실습(벌목기술) 3
10. 체인톱 사용실습(벌목기술) 4
11. 산림측정 1
12. 산림측정 2
체인톱 톱날연마는 톱날의 종류 주로 끌형, 반끌형, 대패형에 대한 창날각, 가슴각, 지붕각 연마법과 깊이제한부 연마법을
훈련 받습니다. 톱날 게이지(측정기)와 3가지 크기의 둥근줄 그러니까 체인톱(엔진톱)의 크기와 톱날크기에 따라 연마할 둥근줄의 크기가 달라지는데 보통 대형, 중형, 소형 체인톱에서 중형기준이라면 직경 4.8mm 둥근줄이 사용됩니다. 대형은 직경 5.5mm, 소형은 직경 4mm
톱날의 종류 및 용도 종류가 여러가지이나 크게 3가지중
끌형(체인톱날 그러니까 오른톱날 왼톱날이 ㄱ자로 되어있는형이 끌형으로 전문가용 창날각이 제일 예리한 30도, 실수하면
사람이 크게 다치는 형이지만 제일 절단이 잘 되는 톱날형이랍니다. 가슴각은 80도 지붕각은 60도
반끌형(체인톱날 오른톱니와 왼톱니의 ㄱ자형 중 90도 부분이 약간 라운드형으로 모따기 된 톱니형을 말하고 보통 중급자용이며
제일 많이 사용되는 톱니형이라는군요 창날각은 35도, 가슴각은 85도 지붕각은 60도랍니다.
대패형(체인톱날 오른톱니와 왼톱니가 곡면형으로 되어 있는 톱날형으로 창날각은 35도 가슴각은 90도 지붕각은 60도
용도는 목공용 초보용이랍니다.
톱날을 둥근줄과 평줄로 연마를 하는데 연마하는데 기준이 되는 톱날게이지라는게 있습니다. 평줄은 깊이제한부를 연마할 때 쓰며
톱날뿐만아니라 가이드바 또한 평줄로 연마해 주어야 나무가 휘어져 잘리지 않습니다. 가이드바의 톱날 전동부와 가이드바의 코부분을 평줄을 45도로 모따기 해 주어야 합니다.
가이드바는 정비시마다 뒤집어주어야 평균적으로 닳아지며 오래 쓸 수 있습니다. 가이드바의 수명은 450시간입니다.
종류는 코부분이 크롬처리된것, 별형이나 둥근 로울러가 장착된 모양등 여러가지 스타일이 있으며 가동부분은 그리스를 주입해
주어야 하며 오일이 들어가는 홈등을 깨끗이 청소해 주어야 가이드바가 연소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바 톱날 전동부 홈부분의 깊이가 톱날의 전동부 길이보다 깊어야 하며 같거나 짧을 경우 사고의 우려가 있으므로 폐기해야 합니다.
톱니는 둥근줄로 3회정도 연마할때, 1번정도는 깊이제한부를 게이지를 씌우고 연마를 합니다. 그러니까 3:1로 (톱니3회:깊이제한부1)
연마를 중형의 경우 톱날과 0.65mm차이나게 그러니까 톱밥의 두께가 0.65mm로 절삭되는게죠.. 이런 차이를 두지 않고 둥근줄로
톱니만 연마하면... 먼지만 나고 절단이 되지 않는다는^^ 그리고 일정하게 톱니들을 평균적으로 연마해 주어야 톱 작업시 진동이
적다는군요.
또한 깊이 제한부를 평줄로 연마할 때 톱니 창날각쪽이 접촉하지 않도록 게이지나 T소켓렌치로 씌우고 연마 해야하며 전진방향쪽을
라운드형으로 연마해 주어야 진동도 적고 브레이크작용을 하지 않는답니다. 깊이제한부를 일정높이로 연마후 전진방향쪽 45도 방향을 나무에 걸리지 않게 라운드 모따기 해 주라는거죠. 깊이제한부 연마시 모따기 해 주지 않으면 톱날이 나무에 브레이크 역할처럼 걸리기도 하고 진동이 심해지며, 톱날이 벗겨지기도 한다는군요.
톱니와 깊이 제한부의 길이와 깊이 그리고 연마각도는 모든 톱니가 비슷하게 평균적으로 연마 되어야 진동이 적다고 합니다.
그리고 톱날은 종류별 연마 각도 즉 창살각, 가슴각, 지붕각이 다르다는 거죠..
또한 깊이 제한부도 톱밥의 두께별 가는 정도가 틀리며 연마할 부위가 정해져 있고 연마방향과 방법도 나름 노하우가 있습니다.
체인톱날의 교환주기는 150시간입니다.
체인톱날만 연마하는것이 아니라 체인톱날을 안내하는 가이드바도 연마한다는 걸 배웠습니다. 가이드바는 정비 때마다 뒤집어 주어야 한다는 것, 톱날 전동부의 길이와 가이드바와의 깊이를 측정해 가이드바의 교환여부를 결정한다는 것, 그리고 가이드바에 그리스를 주입해야 합니다. 그걸 측정하는 것이 톱날게이지라는게 있습니다.
톱날게이지는 각도측정 30도, 35도, 60도, 80도, 85도, 90도를 측정하는 부분과 깊이제한부 깊이를 측정하는곳, 가이드바 홈 깊이를 측정하는 곳, 그리고 깊이제한부 연마시 톱니가 닿지 않도록 씌워주는 기능을 갖고 있고 ㄷ자형으로 길게 쇠로 만들어졌더군요.
측정기(톱날게이지)는 가이드바에 톱날이 장착되었을 때 그 위에 ㄷ자 형태로 되어 있으니 모자 씌우듯이 올리는데 그 뱡향이 홈이 파인곳이
가이드바 코쪽으로 향하게 해야 합니다. 톱날 게이지는 길이기준으로 볼 때 양쪽 끝단이 형태가 틀리게 되어 있는데, 한 쪽은 가이드바 전동부 홈깊이를 측정하는 자로 되어 있고 그 반대쪽은 홈이 파져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분할 수 있는거죠.
그러니까 톱날게이지는 톱날의 종류에 따른 창날각, 가슴각, 지붕각과 가이드바 홈깊이, 깊이제한부 홈 깊이를 측정하는 측정기입니다.
체인톱날 장력은 가이드바 코를 윗방향으로 잡고 있는상태에서 장력을 조정하고 작업대 평면에 체인톱을 놓고 톱날 브레이크를 푼후
가이드바쪽으로 톱날을 손가락으로 돌렸을때 엔진톱 전체가 딸려오지 않을만큼의 장력으로 부드럽게 돌아가는 상태가 표준입니다.
참고로 체인톱(엔진톱)의 수명은 1500시간입니다.
체인톱 연마와 정비시 필요한 연장은 T렌치, 둥근줄, 체인게이지, 평줄, 둥근줄 고정 핸들, -드라이버, +드라이버, 그리스주입 펌프
등이 필요합니다. 관리를 위해 연장박스에 수납하면 관리가 용이하겠죠.
각 메이커별 분해 조립, 정비기준을 배웁니다. 이론적으로 다 쓸 수는 없고.. 이건 교관님의 지도하에 반복 실습을 통해서 숙달
합니다. 분해, 조립 반복..
특히 기화기 조종법을 배우며 어떠한 장비가 주어 지더라도 시동작업과 표준상태를 유지하는 법을 훈련 받습니다.
기화기(캬브레타)조정법
1. 엔진을 끈다
2. 저속(L), 고속(H) 조정스크류를 오른쪽으로 끝까지 잠근다.
3. 공회전(아이들링 T, La, S) 스크류를 오른쪽(시계침 회전방향)으로 1~2회전 잠근다.
(1~2회전 잠그면 연료가 더 많이 들어가는 역할인데 시동 작업시 시동이 잘 걸리라고 미리서 돌려주는 거랍니다.)
4. 저속,고속 조정스크류를 각 엔진톱 제작사(메이커)의 모델별 기준되로 풀어준다.
(제작사마다 모델마다 기준은 다르지만 어떤 장비는 엔진톱 몸체에가 그 기준이 조종스크류인근에 써져있다)
5. 시동을 건후 톱날이 아이들링 회전을 높여 놓아 힘이 세져 회전하게 되므로 톱날이 회전하지 않을 때까지 천천히 공회전
스크류를 왼쪽으로 풀어줍니다.(시동을 걸때 체인브레이크가 걸려져 있는 상태에서 시동을 걸며, 공회전(아이들링)조정시에는
체인브레이크를 해제한 상태에서 조정합니다.)
6. 시동이 걸린상태에서 스로틀레바를 한 번 당겨줍니다. 그러면 반초크상태에서 운전상태로 장비가 셋팅되고 그 상태에서
아이들링(공회전 스크류를 다시 1/4회전 왼쪽으로 더 풀어줍니다. 이유는 공회전시 연료를 절감하기 위함입니다.)
7. 체인브레이크를 걸어준후 시동을 끕니다.
상기의 상황이 엔진톱의 기화기 초기화 시켜주는 방법이며 컴퓨터로 말하면 재부팅 시키는 방법입니다.
체인브레이크(왼손보호판 역할도 함 그래서 왼손보호대라고도 하며 작동은 왼손등을 활용하도록 숙달시켜야 하고
해제는 반드시 오른손으로 운반손잡이와 체인브레이크를 동시에 사용하여 작동시 가이드바가 몸쪽으로 와 신체가 다치지 않도록
안전하게 해제시켜야 합니다.)
체인톱 분해시 물론 엔진이 꺼진상태에서 해야겠죠^^, 체인브레이크는 반드시 해제된 그러니까 브레이크가 안걸린 상태의 위치에서 체인톱을 분해합니다.
안전헬맷의 적정성과 안전모의 종류, 복장(작업복)의 중요성, 귀마개 및 귀덮개, 안면보호망, 체인톱용 수갑, 안전화
다리보호 에이프런
킥백현상 발생부위와 위험성
가지절단 위치선정과 안전작업법
체인톱의 각종 안전장치 작동 및 사용법과 그 존재이유
체인톱날의 구분 및 보수법,장비 보관 치장법
체인톱 관리 및 안전하게 이동하는 법, 주요 사고유형, 체인톱의 주요 안전장치와 기능, 각 부품의 기능적 역할과 그 시범
그리고 체인톱 사용시 기본자세, 찔러베기, 기본베기, 수구 따는법, 추구 따는법, 가지치기 순서, 제거목 주변 정리하는 법과
스위스보육 낫 사용법
무육톱 사용법
고지톱 사용법
밀대 및 임업장비 사용법
지렛대와 쐐기 사용법
돌리개 운반손잡이 사용법
집재기계 운용
사용 연료와 오일 종류와 특히 환경적 문제로 오일은 식물성 오일을 사용하라는..
체인톱의 냉각시 시동법
체인톱이 따뜻해 졌을때 시동법
톱질할 때 안전위치 확보 및 신호 전달법 (벌도방향, 대피로, 안전지대)
미래목, 제거목 등 선목하는 법
하층식생 관리법
산림재적 계산법 (말구직경 자승법)
나무의 압력부와 인장부의 안전하게 절단하는 법
숲가꾸기, 전정법중 침엽수 가지의 절단법과 활엽수 가지 기융부에 따른 절개법과 가지치기 시기와 간격
풀이
-수구를 넣기전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주변을 정리하여야 하며
-추구를 넣을땐 주위사람의 안전을 위하여 나무 넘어간다 하고 크게 외친후 절단한다.
-안전을 위해 벌목할 나무를 등 뒤에 두고 벌도방향 2회 복창, 대피로(수구와 추구의 직각방향)좌, 우 1회 복창
-뒤로 돌아서 안전지대를 손으로 가르치며 크게 복창한다.
-안전지대쪽에 장비나 물건들을 놓아둔다 안전지대로 사람이 대피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이 대피하는 곳은
벌도방향이나 안전지대의 90도 방향이다.
-수구를 넣기전 주변을 정리한다는 것은 기계톱으로 하층목들을 발에 걸리지 않도록 작업에 지장을 받지 않도록
벌목할 나무를 중심으로 반경 1~1.5m 원형으로 그리고 대피로 방향 대피시 발에 걸려 사람이 넘어지지 않도록
그리고 주변을 체인톱으로 벨 때에는 안전을 위해(자신이 발이 다치지 않도록)가이드바 톱날 배가 아닌 등으로 벤다.
또한 수구를 넣기전 대경재의 경우는 귀따기(뿌리살)를 실시한다.
-파괴층을 "경첩부"라고 부르기도 한다.
-수구의 지붕각은 산의 경사각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지붕각은 45도로 벤다.
-추구의 높이는 나무지름의 1/10정도 수구높이보다 윗쪽에 형성한다. 이유는 나무는 낮은쪽으로 전도되기 때문이다.
-엔진톱(체인톱)사용시 엔진톱을 가슴높이 이상은 안전상 올리지 않는다.
-주변정리시 벌목할 나무의 아랫부분의 잔가지도 전정하여 다치거나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벌도된 나무의 절단순서는 압력받는곳부터 먼저 하지만 너무 많이 썰어 버리면 톱이 끼어버리므로 직경의 약1/4정도
그러니까 톱날이 끼일려는 느낌이 오면 즉시 그만두고 방향을 바꾸어 인장부를 절단한다.
-추구를 벨땐 나무가 넘어가는 걸 보며 추구 깊이를 조정하며 벤다. 뭔 말이냐 하면 나무 끝 즉 하늘쪽을 초두부라 하는데
나무가 넘어가려 하기 직전 초두부의 움직임을 초기에 감지하여 나무가 넘어가는 방향을 보고 엔진톱의 힘의 가감이나
대피할 방향을 생각하는 것이다. 넝쿨류나 상부의 가지들 때문에 꼭 원하는 방향으로 나무가 넘어가지는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파괴층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전도방향을 대략 알 수 있다.
-나무 전도후 가지치기시 말두부터(나무 뿌리부분) 초두부(나무 하늘쪽 제일 직경 가는방향)끝단까지 가지 베기를 해야
덜 위험하고 정리가 쉽다. 지그재그로 가지를 베어가며 최대한 나무에 붙여서 발의 안전을 확보하고 톱의 무게를 나무쪽에
-큰가지 절단시 압축, 인장 방향을 잘 판단해 절단한다.
-목적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산계곡부의 하층식생 나무 절개는 냉기가 산쪽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제거하지 않는다.
-미래목 간격은 일반적으로 5m이상이다.
-경사지에서 절단은 윗쪽에 서서 애랫쪽으로 베기를 실시한다. 왜냐면 절단된 나무가 굴러 작업자를 덮칠 수 있기 때문에
-침엽수의 가지치기시는 주기둥에 바짝붙여 절단한다. 송진류가 나와 침엽수는 상처부위가 쉽게 아물기 때문이다.
-활엽수의 가지치기는 지융부를 남기고 가지치기 한다.
(여기서 지융부란: 활엽수 가지 부분에 자기 몸을 상처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화학물질을 보관하고 있는 돌출(혹)부위를 말함)
-벌목작업시 절대 서두르지 않고 침착하게 안전제일주의로 작업한다.
*나무의 재적계산
말구직경 자승법으로 하는데 말구란 나무기둥이 있다면 표피를 제거한 최단직경을 말한다.
계산법은 말구직경(cm) x 말구직경(cm) x 재장 즉 나무기둥 길이(m) / 10,000 단위는 입방미터이다. 즉 체적
단, 말구직경의 cm단위로 측정하며 소수점 이하는 절사한다. 사사오입은 없다.
나무기둥 길이인 재장은 m단위로 측정하고 소숫점 첫째자리까지만 사용하며 그 이하는 절사한다. 사사오입은 없다.
재적단위는 입방미터단위로 기입하고 소숫점 셋 째자리까지 하며 사사오입한다.
계산공식중 10,000으로 나누어 주는 이유는 cm단위를 m단위로 맞추어 주기 위함이다.
수구 1: 나무가 전도되는 방향(나무 직경의 1/3정도 쐐기형태로 베는것)
추구 2: 수구의 반대 방향
파괴층 3: 나무직경의 1/10이 기준두께이나 3cm이내로 즉 나무직경이 크더라도 파괴층은 3cm이하로 한다.
(단, 오동나무처럼 무른나무종류는 파괴층 두께를 약 4~5cm로 약간 두껍게 할 수 있으며 한 번에 나무를 베지않고
파괴층을 남겨두고 베는 이유는 나무 전도시 안전하게 사람들이 대피 할 시간과 여유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벌목할 땐 수구,추구, 파괴층으로 절단 단면이 형성되어야 하며 안전상 파괴층이 남아야 한다.
교육비: 4박 5일 306,000원 중 전 고용보험 재직자 직업능력향상과정 내일배움카드로 61,000원 결재
숙박비: 14,000원/1박 4박이므로 숙박비 56,000원
식 비: 4,000원/식 13식이므로 식비: 52,000원
교통비 자가용 사용 통행료 4,700원 x 2 =9,400원
고용노동부에서 만들어주는 내일배움카드는 년 2백만원한도에서 교육 받을 수 있다함.
내일배움카드는 재직자의 경우 고용노동부에서 당일 만들어 주는데 제 경우는 여수에 있는 고용노동부가 아닌 여수의 고용노동부는 실업자의 내일배움카드를 만들어 주는데 2주정도 시간이 소요되나 순천 고용노동부의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는 즉시라서 출발 전일에
만들수 있었고 카드는 은행에서 만들어 주는데 거래은행은 신한은행과 농협 둘중 하나를 선정해, 고용노동부에서 발급한 서류를 은행에 가져가면 내일배움카드를 만들어 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형태로 발급되며 임업기능인훈련원에 가보니 수업전 사무실에가서 카드로 출석체크기기로 출석을 등록함 매일.. 물론 수업이 끝나면 매일 사무실에 가서 퇴석체크기기로 등록을 해야함.
숙박하는 생활관은 2동의 건물이 있었는데 1층에 식당이 있는 건물을 배정 받았고 2층 침대가 있는 4인실을 배정 받아 3명이 사용 했으며, 난방은 따뜻 실내온도는 각 방별로 취향에 따라 셋팅하게 되어 있고, 각방별 화장실과 샤워실이 있으며, 복도에 공동 화장실과 샤워실이 있는 아주 깔끔한 숙박동이였음 대만족^^ 물론 TV도 있지만 모두들 공부하는 분위기라 텔레비젼 볼 시간은 거의 없었고..
주변에 힐링코스 산책로가 있고 각종 운동기구와 도서관 열람실, 실습실, 야외 실습실, 실습림, 이동 수업을 위한 버스, 등등 여러 시설물과 장비들 분야별 교수님들이 상주하고 있으며 식당은 충분히 먹을만큼의 자유배식과 깔끔함, 교육중 외부로 나갈 이유가 없었으며 교재와 노트, 필기도구 지급해주며, 안전조끼, 각 안전장구 실습시마다 지급해줌.
이상 전라북도 진안 임업기능인훈련원 후기를 기억 나는데로 마침니다.
첫댓글 배워 두면, 여러모로 도움 됩니다. 정말 기회 있으면, 체계적 교육 훈련 받으면 좋겠습니다. 이건 칭찬 할 교육 프로그램. 인정. ㅎㅎ 잘 하는 건, 칭찬해 드리는 센스 ~~~ 그리고, 육체적 체력소모, 만만치 않는 교육이라, 긴장해야 하고, 미기 님!! 그럼 잘 마치시시길... ^^ 글 쓰고 보니, 이미 마치시고. ㅠㅠ
글내용이 엄청나네요 대단합니다 ㅎ 전에보니 얼음자를때는 식용유를 오일로 넣더라구요
오늘 ebs 극한직업에서 공장에서 콘테이너 형식의 작은집 만드는거 나오던데 좀있으면 벌목공편에서 미기님 뵈는거 아닌지 ㅎ
산판뛰는것도 자격증이 있어야 할 수 있다네요.
네^^, 산판 뛰는거 산림기능사가 있어야 하고 완장차려면 산림기사 있어야 합니다.
앞으로 산림자원을 조성하는것이 국책사업중 하나이므로 빠르게 관련 기술을 선점하는 것도 사는방법중 하나라 여겨집니다.
유용한 교육 받으셨읍니다
일반인들은 접할수 없는 유용한정보 잘 봤습니다. ^^
느젓지만 한번 배워바야 겠슴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