뛰어날 걸(杰)자는 나무 목(木)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했습니다. 타는 것 중에는 단연 나무가 뛰어납니다. 아주 잘 타지요. 뛰어날 걸(杰)자는 뛰어날 걸(傑)자의 속자(俗字)입니다. 걸완(杰完) 걸출(杰出) 준걸(俊杰) 걸용(杰勇)
+
홰 걸(桀)자는 홰는 나무로 만드니까, 나무 목(木)자에 닭이나 새가 앉아 잠을 자고 쉬는 곳이 홰니까, 올라 앉아 있다는 뜻으로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어그러질 천(舛)자는 좌우(左右) 발을 그려서 걸어갈 때 좌우(左右)발이 어그러짐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서는 걸어갈 때가 아니라 앉아서 쉬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걸보(桀步) 걸주(桀紂) 걸경(桀警) 걸폐(桀吠) 걸만(桀慢) 걸기(桀起)
세울 건(建)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 변에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자는 뭇을 손에 들고 있는 모양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붓을 들고 나아간다는 말은 곧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든다는 말입니다. 건설(建設) 건축(建築) 건재(建材) 건물(建物) 건의(建義) 건립(建立)
빌 걸(乞)자는 새 을(乙)자 위에 ‘亠’ 표시를 했습니다. 걸(乞)자는 빌어먹는다고 해서 거지 걸(乞)자로 전주(轉注)도 됩니다. 옛 글자를 보면 기운 기(氣)자의 윗부분과 닮았습니다. 새가 공기의 기류를 타고 날아다니는 것을 표시한 것은 아닐까요? 요즈음 글자 모양으로 보면 거적을 둘러 쓰고 무릎을 꿇고 무엇인가 먹을 것을 구걸(求乞)하는 거지의 모양 같기도 합니다. 걸인(乞人) 구걸(求乞) 걸식(乞食) 걸취(乞取) 애걸(哀乞) 걸객(乞客)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