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역사논술지도사 자격증 취득후 방과후역사논술교사로 취업 알선 * 학생들과 재미있게 PPT로 유물 유적, 지도를 볼 수 있으며 동영상 교육도 실시합니다. * 역사를 안다고해서 다 역사교사가 될 수는 없습니다. 학생들의 지식과 사고능력, 그리고 교수 법을 알아야 커뮤니티가 이뤄지고 재미있는 역사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
2.교육 날짜
2014년 1월 18일~19일, 25일~26일 수업진행
3.교육시간: 오전 10시 부터 오후 6시까지
1일 교육시간 8시간 4일 총 32시간
4. 책임 진행
김주연-(사)한국방과후평생교육원 원장
(YWCA, 대학교평생교육원 역사논술지도사 강의 진행, 2013 경기도 교육청 초.중교사를 위한 역사논술지도사과정 강의 중)
본 법인은 교육청인가 평생교육원으로 모든 사항을 교육청에 인가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5. 교육내용
차시 |
주제 |
소주제 |
미디어 수업 |
1.선사시대와 고조선 |
1.지구가 생겨났어요. |
*역사공부는 왜 해야 하나요? *지구의 탄생과 인간의 진화, 또 진화 |
*노래로 배우는 지질시대 *지층의 형성과정 *지질시계로 배우는 지질시대 |
2.한반도에 인류가 살기 시작했어요. |
*우리 민족의 기원 *구석기인들의 생활 *신석기인들의 생활 |
*구석기인들의 몰이사냥 *애니미즘, 토테미즘 | |
3.고조선 건국이야기 |
*청동기 철기를 이용한 생활상 *고조선의 건국과 멸망 |
*고인돌 제작과정 *청동기, 철기의 제작과정 | |
4.초기 국가들 이야기 |
*고조선 다음에 일어난 나라들 *초기 국가의 풍습 |
||
2.삼국의 성립과 발전 |
1. 고구려의 성립과 발전 |
*고구려 건국이야기 *고구려의 성장 *고구려의 발전과정 *고구려의 대외관계 *고구려의 문화 |
*고구려 건국이야기 *고구려 데릴사위제 |
2.백제의 성립과 발전 |
*백제의 건국이야기 *백제의 성장 *백제의 발전과정 *백제의 대외관계 *백제의 문화 |
*백제의 건국설화 *사진으로 배우는 백제역사 | |
3. 신라의 성립과 발전 |
*신라의 건국이야기 *신라의 발전과정 *신라의 대외관계 * 신라의 문화 |
*신라의 건국설화들 (박혁거세, 알영, 석탈해, 김알지 탄생설화) | |
4.가야이야기 |
*가야의 건국이야기 *가야의 발전 *가야의 멸망 *가야의 문화 |
*가야의 건국설화 *가야인의 생활 | |
5. 삼국의 대외관계와 신라의 통일 |
*삼국의 대외관계 *백제와 고구려의 멸망 *신라의 삼국 통일 |
*삼국의 영웅들 | |
3. 통일신라와 발해 |
1. 통일신라의 발전 |
* 통일신라의 대외교류 * 통일신라의 정치제도 * 통일 신라의 경제제도 |
|
2. 발해의 성립과 발전 |
* 발해의 건국 * 해동성국의 대외관계 * 발해의 정치제도 * 발해의 문화 |
*발해의 길 *발해는 우리 민족이다 | |
3. 후삼국으로 분열된 신라 |
* 흔들리는 신라 * 지방 세력의 등장 * 신라는 왜 후삼국으로 분열되었나? |
*포석정은 놀이터가 아니었다 *마의태자와 덕주공주 *효녀지은 설화, 김대성 설화 | |
4. 고려의 후삼국 통일 |
* 후백제의 성립 * 후고구려의 성립 * 후삼국 통일한 고려 |
*후삼국과 고려의 형성과정 | |
4. 고려의 성립과 발전 |
1. 고려의 건국 |
* 태조의 정책 * 광종의 개혁 * 성종의 유교정책 |
*고려의 대외관계 |
2. 정치제도의 정비와 교육제도 |
* 중앙과 지방의 정치제도 정비 * 과거제도 * 교육제도 |
||
3. 고려의 북진정책과 경제생활 |
* 거란의 침입과 서희의 외교활동 * 여진정벌과 9성 축조 * 고려의 대외관계 * 고려의 경제정책 |
*소손녕과 서희 | |
4. 이자겸의 난과 묘청의 서경천도 운동 |
* 12세기 동북아 정세와 고려 사회 * 고려 사회의 모순과 이자겸의 난 * 개경파와 서경파 * 묘청의 서경 천도 운동의 의미 |
*이자겸의 난 *서경 천도 운동 | |
5. 무신정권의 성립 |
1. 무신정변 |
* 무신정변 원인과 과정 * 최씨 정권의 성립 * 농민들의 저항 * 만적의 난과 신분해방 |
|
2. 몽고와의 전쟁 고려의 문화 |
* 몽고와의 항쟁 * 삼별초의 항쟁 * 원의 간섭기 변화된 모습 * 팔만대장경과 고려청자 |
*고려청자 감상 *고려청자의 비법, 발달과정 *팔만대장경 제작과정 | |
3. 공민왕과 자주성 회복 |
* 원의 내정간섭 * 원의 간섭기에 고려에 발생한 변화 * 공민왕의 개혁과 결과 * 홍건적과 왜구의 침입 |
*몽고풍 *공민왕의 개혁정치 | |
4. 고려 말의 국내외 정세 |
* 고려 말 개혁정치의 실패 원인 * 새로운 세력, 신진사대부 * 요동정벌과 위화도 회군 |
*지도로 보는 위화도 회군 | |
6. 조선의 성립 |
1. 조선을 세운 사람들 |
* 왕자의 난 * 태종의 업적 * 유교정치의 실현 * 한양을 수도로 |
*풍수지리설의 한양 *조선의 유교정치 |
2. 조선시대의 통치제도 |
* 중앙과 지방의 행정제도 * 군역과 군사제도 * 교통과 통신제도 * 교육과 과거제도 |
*수령의 임무 | |
3. 훈민정음과 경국대전 |
* 세종의 업적 * 훈민정음 창제 * 경국대전의 제작과 내용 * 경국대전으로 달라진 백성들의 생활 |
*훈민정음 창제의 필요성 | |
4. 학문과 과학기술의 발달 |
* 과학기구 * 조선시대의 금속활자 * 농사직설 * 무기제조 |
*천상열차분야지도 *해시계의 원리 *조선왕조실록 | |
7. 성리학과 임진왜란 |
1. 양반과 평민의 경제정책 |
* 양반과 지주의 생활 * 농민생활의 변화 * 상업활동 |
*토지제도와 경제정책 *과전법, 직전법 *양반과 상민의 생활 |
2. 계유정란과 4대 사화 |
* 단종과 세조 * 성종의 태평성대 * 중종반정 * 4대 사화 |
*사대사화 | |
3. 성리학 |
* 성리학의 발달 * 향악의 보급 * 성리학이 조선사회에 끼친 영향 |
*성리학과 조선의 여성 | |
4. 임진왜란 |
* 임진왜란이 일어나게 된 배경 * 수군과 의병의 활약 * 왜란의 극복 * 조선통신사 파견 |
*임진왜란 전 상황 *왜란의 피해 *임진왜란 후의 모습 | |
8. 중립외교에서 탕평책까지 |
1. 중립외교와 북벌운동 |
* 광해군의 중립외교 * 인조반정과 정묘, 병자호란 * 효종의 불벌운동 |
* 병자호란의 배경 * 병자호란의 원인 |
2. 붕당정치의 발달 |
* 붕당정치의 과정 * 붕당정치의 전개 * 예송논쟁 * 노론과 소론의 갈등 |
* 영조와 사도세자 | |
3. 탕평책의 실시 |
* 숙종의 탕평책 * 영조의 정책 * 정조의 개혁정책 |
||
4. 실학자들이 추구한 사회는? |
* 실학의 발생 * 중농학파와 중상학파 * 국학연구 * 실학의 의의 |
* 박지원의 호질 * 성리학과 실학 * 조선 후기 농민의 삶 * 실학사상 * 실학자들 | |
9. 조선후기의 사회변동 |
1. 세도정치와 농민봉기 |
* 세도정치의 전개 * 세도정치의 폐단 * 삼정의 문란 * 농민들의 봉기 |
* 농업의 발달 *조선후기 농민의 생활 |
2. 새로운 세상을 꿈꾸며 |
* 천주교의 전파 * 천주교의 박해 * 동학의 성립 * 다양한 모습의 민간신앙 |
||
3. 사회구조와 변동 |
* 신분제의 동요 * 향촌질서의 변화 * 경제구조의 변화 * 농업의 발달 * 장시의 발달과 무역 |
* 세도정치하의 농민들 | |
4. 문학과 예술 |
* 신분제도의 변화 * 양반과 중인문학 * 한글소설과 사설시조 * 진경산수화와 풍속화 |
*봉산탈춤 | |
10. 개항과 자주운동 |
1. 근대사회의 시작 |
* 동서양의 근대화 * 조선, 중국, 일본의 개화사상 * 조선의 근대화 과정과 노력 |
* 서양 근대의 태동 * 신항로의 개척 * 초기 자본주의 형태 * 영국의 산업혁명 * 양무운동과 변법자강운동 |
2. 흥선대원군의 개혁정치 |
* 흥선대원군의 개혁 정책과 결과 * 천주교 박해와 병인양요 * 신미양요와 척화비 |
* 조선의 근대화의 노력 * 아편 전쟁 * 신미양요와 병인양요 | |
3. 개화파의 근대적 개혁 |
* 강화도조약 * 조미 통상 조약 * 임오군란 * 갑신정변 * 거문도사건 |
* 갑오개혁으로 인한 변화 | |
4. 동학농민과 갑오개혁 |
* 방곡령사건 * 동학농민 운동의 전개 * 갑오개혁의 원인과 한계 |
* 동학농민운동 * 최제우의 동학창시 | |
11. 주권수호 운동 |
1. 독립협회 |
* 을미사변과 단발령 * 을미개혁 및 을미의병 * 독립협회 활동 * 만민공동회 |
* 일기예보로 보는 일제침탈 |
2. 대한제국의 성립 |
* 삼국의 간섭 * 광무개혁 * 을사조약과 국민의 저항 * 간도와 독도분쟁 |
* 독도는 우리 땅 * 을사조약 | |
3. 애국계몽운동 |
* 애국계몽단체 * 신민회 활동 * 새 종교 단체의 구국운동 * 국채보상운동 * 개화기의 문화 |
*국채보상운동 | |
4. 국권침탈과 3⁃1운동 |
* 무단, 문화 민족말살 통치 * 경제적 수탈 * 국⁃내외의 민족운동 * 3⁃1운동의 배경과 의의 * 일제의 탄압 |
*일제의 침략과정 *토지조사 사업 *바꾸어야 할 일제 용어들 *2.8독립선언에서 임정까지 *삼일운동 | |
5. 임시정부 수립과 항일 무장 투쟁 |
* 임시정부의 활동 * 국내 항일 무장 운동 * 20년대 무장 독립운동 * 30년대 무장 독립운동 * 40년대 광복군의 활동 |
*김구와 윤봉길,안창호,이봉창 *독립운동의 대한민국 100년사 *의열단 *민주주의 사회주의 | |
12. 민족운동에서 통일을 위한 노력으로 |
1. 사회 경제 운동 |
* 민족운동 * 실력양성운동 * 노동운동과 농민운동 * 교육과 종교 활동 |
*코리아환상곡-안익태 |
2. 8.15광복과 대한민국 정부수립 |
*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세계 * 8.15광복 * 5.16 선거 대한민국 수립 * 한국전쟁 |
*얄타회담 *8.15 그날의 감격 *한국전쟁 | |
3. 민주주의 시련과 민주화운동 |
* 3.15 부정선거와 4.19혁명 * 5.16 군사 정변 * 5.18 민주화운동 * 민주주의 성장 |
*3.15부정선거와 4.19 *4.19혁명 기록화 | |
4. 경제개발과 통일을 위한 노력 |
* 경제혼란과 전후복구 * 경제성장과 자본주의 발전 * 사회변화와 사회문제 * 평화 통일을 위한 우리의 노력 |
*사회의 변화와 사회문제 |
-강의 순서나 내용이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6.장소 -(사) 한국방과후평생교육원
서울시 노원구 상계동 726-1 일신상가 5층
02) 935-7738
노원역 지하철 7호선 5번출구 하나금융프라자 뒷건물 일신상가 5층
7. 교육비
-학생들이 직접 수업하는 ‘방과후역사논술 12권’으로 수업진행 (교재값 별도)
-교육비:교육청 인가 350,000원
-교육참가 접수 k.kedu1.com(강의접수) 전화 02)935-7738
-개강전 환불 규정:100%
-개강후 부터는 환불불가
8. 강의 후 자격증을 취득하시면
-(사)한국방과후평생교육원의 규정에 따라 자격증 시험 실시
-합격 후 방과후강사 및 교육기관에 취업알선
9. 참가신청 및 문의
홈페이지:함께 만드는 희망교육 (www.k.kedu1.com)
전화: 02)935-7738 010-5298-6068(김주연)
10. 수강료 입금계좌
농협 355-0002-1254-53 함께만드는희망교육
국민 835001-04-005727 김주연
11. 그 밖에
단체 교육 의뢰: 출강 가능
단체 강의 신청 시 수강료는 별도 책정합니다.
주말압축 연수도 진행합니다.
자세한 문의 사항은 02)935-7738로 문의 바랍니다.
첫댓글 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