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총 23편성이고 부산,진주,신해운대,목포,광주,여수,영주에 정기열차로 소요되는 차량들과 정비나 예비편성에 필요한 차량들까지 감안하면, 일단 태백선까지 투입할 여력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코레일 입장에선 태백선에도 넣을수있으면 유휴 전기기관차 확보에 도움이 되니 좋다고 할순있겠죠. SRT 개통이후 추이를 더 지켜볼 필요는 있겠는데 점점 ITX-새마을 이용객이 줄어드는 상황이라면 좀 달라질순 있겠구요.
머지않아 itx새마을이 들어가겠죠. 70년대 후반~80년대 초반의 보통급행 학살과 90년대의 통일호 학살에 이은 무궁화호의 학살이 일어날 때가 머지않았으니까요. 무궁화호 객차가 마지막으로 도입된 것이 2003년이고 누리로 편성을 더 들일 계획도 없다고 하니 아마 2020년대 초중반에 무궁화호 등급이 대거 새마을호 급으로 승격되겠죠. 이전에 해왔던 것처럼 말이죠.
첫댓글 여객은 시간속도 생명이라서 태백영동선 선형 안좋아서 itx새마을 투입하면 어렸습니다.
수요 문제가 가장 큽니다. 중앙선도 수요가 적어서 운행하지 않다가 국회의원의 요청으로 겨우 운행하고 있기는 하죠. 해당 구간은 이미 버스가 더 빠르고 배차가 많고 연선 인구도 경부선이나 호남선에 비해서 훨씬 적은 현실인지라.
중앙선이 개량되어 속도향상으로 버스가 철도보다 경쟁력을 논할정도로 빠르지는 않습니다 역시 문제는 절대수요죠
태백선에서 기차를 타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가격이라고 생각이 되요. 그래서 itx새마을 가격이면 아마도 대부분 버스를 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차량이 총 23편성이고 부산,진주,신해운대,목포,광주,여수,영주에 정기열차로 소요되는 차량들과 정비나 예비편성에 필요한 차량들까지 감안하면, 일단 태백선까지 투입할 여력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코레일 입장에선 태백선에도 넣을수있으면 유휴 전기기관차 확보에 도움이 되니 좋다고 할순있겠죠.
SRT 개통이후 추이를 더 지켜볼 필요는 있겠는데 점점 ITX-새마을 이용객이 줄어드는 상황이라면 좀 달라질순 있겠구요.
맞습니다.
[경부선] 7 + [경전선] 2 + [동해선] 2 + [중앙선] 1 + [호남선] 2 + [광주선] 4 + [전라선] 2 : 20편성
나머지 3편성은 주말임시열차까지 돌고 있기도 해서 거의 예비차가 없는 실태입니다.
머지않아 itx새마을이 들어가겠죠. 70년대 후반~80년대 초반의 보통급행 학살과 90년대의 통일호 학살에 이은 무궁화호의 학살이 일어날 때가 머지않았으니까요. 무궁화호 객차가 마지막으로 도입된 것이 2003년이고 누리로 편성을 더 들일 계획도 없다고 하니 아마 2020년대 초중반에 무궁화호 등급이 대거 새마을호 급으로 승격되겠죠. 이전에 해왔던 것처럼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