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급공무원시험학원 영어 구문론 Can_ could
can / could
(1) 능력
He can stand on his hands.
그는 물구나무서기를 할 수 있다.
She could hardly speak for tears.
그녀는 눈물로 거의 말할 수 없었다.
(2) can과 be able to
can의 미래 완료형에 be able to를 쓴다.
You will be able to drive after a few more lessons.
이제 몇 학과만 하고 나면 운전할 수 있다.
We have been unable to trace his address.
그의 주소를 찾아낼 수 없었다.
(3) 추측 이론상의 가능성 ─ 의문문이나 부정문에서
① 의문문 ~일까
Can it be true?
그것이 도대체 사실일까?
Can such things be possible?
그런 일이 가능할까?
② 부정문 ~일 리 없다 (반대) must be ~임에 틀림없다.
English can’t be as hard as you think.
영어가 네가 생각하는 것처럼 어려울 리가 없다.
It can not be a mistake.
실수일 리가 없다.
교육학 표집방법
표집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단순무선표집 : 특별한 선정 기준없이 추출하는 방법이다.
② 체계적 표집 : 모집단의 각 표본에 번호를 붙인 다음 일정간격으로 표본을 추출한다.
③ 유층적 표집 : 모집단을 집단내의 특질이 다른 몇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누고, 이 하위집단을 단위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④ 할당표집 : 모집단의 여러 특성을 대표할 수 있도록 몇 개의 하위집단을 구성하고 각 집단에 알맞은 수의 표본을 할당하여 그 안에서 임의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해설>
① 단순무선표집은 제비뽑기와 같이 특별한 선정기준 없이 추출하는 방법으로, 난선표집, 제비뽑기식 표집이라 한다.
② 체계적 표집 혹은 동간격표집이라 부른다.
③ 유층적 표집이 아니라 군집표집이다. 유층적 표집은 모집단을 몇 개의 하위집단으로 나누어 그 하위집단(유층)의 내부는 균일하게 하고 하위집단간은 불균일하게 하여(유층화) 하위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이다.
④ 할당표집은 할당을 하는데 연구자의 편견이 작용할 가능성이 많으며, 비확률적 표집이기 때문에 대표성에 문제가 있다.
정답 : ③
교육학 정책결정과정
정책결정과정을 ‘기본적 힘의 작용단계, 선행운동단계, 정치적 행동화 단계, 공식적 결정의 단계’로 구분한 학자는?
① 캠벨(R.F. Campbell)
② 드롤(Y. Dror)
③ 에치오니(A. Etzoni)
④ 호이와 미스켈(Hoy & Miskel)
<해설>
제1단계 : 기본적 힘의 작용(basic forces)단계로서, 교육정책 형성에는 전국 또는 전 세계적으로 중요한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기술공학적 힘의 작용에서 시작한다는 것이다.
제2단계 : 선행운동(antecedent movement)단계로서, 보통 국가적 범위에서, 예컨대 특정위원회 조사연구보고서 교과부산하 자문위원회 등에 의하여 선도된다.
제3단계 : 정치적 행동화(political action)의 단계로서, 전국적으로나 또는 지역단위로 교직단체, 정당, 매스컴 등이 앞장서서 전개함으로써 정책형성 분위기를 조성한다.
제4단계 : 공식적 결정(formal enactment)의 단계로서, 행정부나 입법부에 의한 공식적 결정을 함으로써 교육정책 결정을 하게 된다.
정답 : ①
교육학 귀인요소
바이너(B. Weiner)가 제시한 귀인요소 중 '내적 불안정적 통제가능' 한 변인은 무엇인가?
① 능력
② 노력
③ 과제난이도
④ 재수
<해설>
능력 : 내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한 변인이다.
노력 : 내적 불안정적 통제 가능한 변인이다.
학습과제 난이도 : 외적 안정적 통제 불가능한 변인이다.
재수 : 외적 불안정적 통제 불가능한 변인이다.
정답 : ②
정보공개심의회의 설치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 및 정부투자기관관리기본법 제2조의 규정에 의한 정부투
자기관은 정보공개 여부 등을 심의하기 위하여 정보공개심의회를 설치·운영한다
(제12조 제1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