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DCA의 파병치료 가능성에 대한 획기적인 논문과 이에 대한 외국 언론의 관심을 지켜보머 파병으로 고생하는 제 남편과 가까운 친구들, 또 카페에서 만나는 환우들에게 현실적인 치료법이 드디어 눈 앞에 다가온 것이 아닌가 하는 기대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언론의 보고는 대강 같은 맥락이어서 정말 궁금한 몇가지 질문에 대답이 없어 할 수 없군요. 그래서 할 수 없이 문제의 논문를 찾아 읽기 시작했습니다.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이 계시면 함께 읽으면 이해에 도움이 될까 싶어 논문의 링크를 보내드립니다.
http://brain.oxfordjournals.org/content/early/2013/09/02/brain.awt224.full.pdf+html
한 두가지 제가 관심있게 읽은 것은 우선. 종 전의 연구에 의하면 파병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세포의 에너지 소스인 미토콘드리아 (mitochondria) 의 손상 때문이라합니다. 그러니까 미토콘드리아를 회복시킬 수 있는 약을 찾아내면 파병치료를 가능하게 하겠다는 기대로 영국의 Shefield 대학은 놀웨이의 St Olav's 병원과 공동으로 지난 5년동안 영국 파킨슨협회의 재정지원을 받아 이 연구를 계속했고 드디어 결과를 학계에 보고한 것입니다. 연구진들은 파킨슨 환자들의 피부세포를 채취해서 현재 알려진 2000 종의 약물을 써서 조직적으로 실험을 한 결과 UDCA가 파병환자들의 피부세포안에서 발견된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회복시킨다는 것을 잦아낸 것입니다. 참고로 피부세포를 증여한 환자들의 나이는 30대, 40대, 50대, 60대 였고 남녀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이 연구의 핵심은 종전의 대증요법이 아니고 세포안의 Power house 라로 불리우는 미토콘드리아를 회복시켜서 뇌세포가 죽는 것을 막는다는것에 있고 또 그 치료방법으로 현재 시판되고 있는 약물을 찾아낸 것에 있습니다. 또한 논문 저자들에 의하면 UDCA는 뇌혈관장벽을 통과할 수 있다합니다.
1일 용량에 관해서. 이 논문에 의하면 운동신경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체중 1kg 당 15 mg, 30 mg, 50mg 이 안전하다합니다. 혹시 제가 급히 읽어서 잘 못 된 점이 있거나 중요한 점을 빠트렸으면 여행 후 정정하겠습니다. 저희 부부는 짧은 여행으로 곧 공항으로 나가야하므로 좀 서둘러서 썼습니다.
첫댓글 책가방님 이렇게 정보를 올려주시니 정말 감사합니다. ^^
좋은정보매번감사합니다
좋은소식 계속부탁드려요
해외논문소식은 쉽게접할수없는데 감사합니다.
아참
그리고 복용시작하셧다햇는데..
종종 후기도남겨주셔요♥
이 논문이 실린 학술지는 보통 논문한편 읽는데 미화로 30불 내야하는데 이 논문은 다행히도 무료입니다. 그리고 알아보니 하루 200mg 정도는 부작용 걱정없이 해독제로 복용할 수 있다해서 우선 한달치 구해서 시작했습니다. 해독은 파병에 가장 중요한갓 같아서요
공항철도 안에서 다시 읽어보니 급히 쓴 글이라 오타가 여기저기... 빼먹은 문장까지... 집 컴퓨터에서 작성한 글은 스마트폰으로는 수정할 수 없다니 할 수 없습니다. 알아서 상상력을 동원해서 읽어주셔야겠습니다.
책가방님 안녕하세요. 어르신 치료
잘되시길 기도드립니다 잘 다녀오세요
글 잘읽고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
제 남편을 위해 기도해 주시니 감사합니다. 저희도 귀동이님 기억하겠습니다.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책가방님 소중한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우루사 100mg은 처방전 있어야 살수 있다고 하네요 어떤 우루사를 드시는지요
대웅제약에서 만드는 우루사 100 mg은 처방이 있어야 살 수 있다하는데 녹십자사에서 나온 리버엔 연질갭슐 (UDCA 100mg) 은 처방이 필요없더군요. 1일 2회 복용시작했습니다.
여행 잘다녀오세요 생생한정보 따끈한정보 항상감사합니다
여행 잘 다녀왔습니다. 감사합니다.
여행 잘다녀오세요 요즘은 우루사에 많은 관심을갖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 제약회사의 약은 잘 모르는데 우루사를 많이들 아시더군요. 여러분들이 오랫동안 드셨다니 부작용 걱정을 안해도 될 지 모르겠습니다.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여행 잘 다녀오세요~^~~^
이 약이 파병약으로 임상에 들어가면 바로 알려드리지요.
정보 감사합니다
소뇌 축소증,
다계통 위축증 지금은 파킨슨증후군으로 처방하시네요{,UDCA }저에게도 희망의빛이 될수 있을까요?
다계통 위축증 진단을 받으셨군요. 논문을 다시 검색해 보았는데 이 논문은 파킨슨병과 파킨슨 증후군을 명확히 구별하지 않은 듯 합니다. 증후군에 대한 언급은 단 한군데 (11쪽에), 그것도 동물실험에 관한 내용이라 이해가 안 됩니다.제가 의학용어에 익숙치가 않아서 잘 못 해석할 까봐 조심스러운데 다시 읽어보고 이해되면 쪽지 보내드릴께요.
쉽게 접할수없는내용들
너무감사드립니다
복용후 어떤지도 나중에 올려주세여^^
의학논문은 비전문가가 읽기가 쉽지 않네요. 워낙 논문은 제 분야라도 읽기가 싫어서 피하는데.. , 몇 분이 UDCA포함한 우루사를 복용하신다니 한 두달 후면 저희들만의 임상결과가 나오겠지요?
책가방님, 이걸 찾아내시다니 대단하십니다. 제가 이 얘기를 들은 것이 보름전 쯤인데 이 자료를 여기저기 뒤져봐도 찾을 수가 없어서 몬트리올에 가면 들을 수 있지 않을까해서 그렇지 않아도 질문사항에 적어 두었습니다. 우루소데옥시콜린산이라 하면 우리가 잘아는 우루사인데 시중에 파는 연질캅셀 우루사는 복합우루사이고 그냥 순수한 우루소데옥시콜린산만으로 된 것은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100mg, 200mg 짜리가 있습니다. 병원에서 콜레스테롤 처방에 이걸 쓰더군요. 그래서 저는 몇개월 전부터 먹고 있었습니다. 이 사실은 모르고요.
그렇셨군요. 의사처방으로 UDCA를 들고 계셨다니... 어차피 UDCA가 파병약으로 시판이 되면 적절용량이 정해 질 터이지만 논문에는 1일용량을 체중 1kg 당 15 mg 으로 시작했군요. 그렇다면 60kg 환자에게 1일 용량이 900 mg 인데, 제 친구가 일하는 미국병원에서 담석치료로 300mg 처방한다는데 이 것이 하루 용량인지 아님 하루 세번 900mg이 되는지 알아보아야겠네요. 그렇지만 UDCA의 부작용이 만만치 않고 함께 드시면 안되는 약물들이 많이 있으니 용량을 함부로 늘리시지는 않으셔야겠지요.
그리고 UDCA를 포함한 퍄병약이 시판되면 어차피 복합제가 되겠지요? 예를 들어 흡수를 돕는다든가 아니면 파병에 쓸 때 혹시 있을 지 모를 부작용을 줄여주든가 하는 식으로요. 제약회사에서는 나름대로의 방법을 써서 특허를 획득할터이니 지금 한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우루사와 많이 다를 수도 있겠습니다. 참고로 제 남편은 녹십자사에서 나온 리버엔 연질갭슐 (UDCA 100mg) 1일 2회 복용시작했습니다. 100mg 짜리인데 처방없이 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