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아스 타이어의 카카스는 1 PLY씩 서로 번갈아 코드의 각도가 다른 방향으로엇갈려 있어 코드가 교체하는 각도는 지면에 땋는 부분에서 원주방향에 대해 40’전후로 되어있다. 이 타이어는 오랜 기간의 연구성과에 의해 전반적으로 안정된 성능을 발휘 하고 있다.현재는 타이어의 주류에서 서서히 그 자리를 래디알타이어에게 물려주고 있다.
래디알(RADIAL) 타이어
카카스를 구성하는 코드가 타이어의 원주방향에 대해 직각으로 즉 타이어의 측면에서 보면 원의 중심에서 방사상 (RADIAL)으로 비드에서 비드를 직각 으로 배열한상태이고 구조의 안정 을 위하여 트레드 고무층 바로 밑에 원주방향에 가까운 각도로 코드를 배치한 벨트로 단단히 조여져 있다. 강성을 높이고 있는 것과 카카스 코드가 래디얼 구조인 것에 의해 고속 타이어로서의 성능을 발휘한다.
Tubeless Tire
튜브리스(TUBELESS)타이어는 자동차의 고속화에 따라 고속주행중 평크사고의위험에서 운전자와 차를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타이어는 튜브를사용하지 않는 대신, 타이어의 내면에 공기 투과성이 적은 특수고무(인너라이너)를 붙여 타이어와 림으로부터 공기가 새지 않도록 되어있고 주행중에 못에 찔려도 공기가급격히 빠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절대로 평크가 나지 않는 타이어란 것은 없기때문에 충분한 타이어 관리를 행할필요가 있다. 또한 격한 공기누출을 보다 적게 하기위해 인너라이너 일부에도 밀폐성이 좋고 고착성을 갖는 시멘트를 붙인 튜브리스타이어도 있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단점 비교>>
튜브리스 타이어의 장점
- 공기압의 유지가 좋다.
- 못 등에 찔려도 급속한 공기누출 이 없다.
- 타이어 내부의 공기가 직접 림에 접촉되고
있기 때문에 주행중의 열발산이 좋다.
- 튜브 물림등의 튜브에 의한 고장 이 없다.
- 튜브조립이 없으므로 작업성이 향상된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단점
- 타이어의 내측,비드부에 흠이 생기면 분리
(separation)현상이 일어난다.
- 타이어와 림의 조립이 불완전하거나 림 후랜
지 부의에 변형이 있으면 공기 누출을 일으
키는 일이 있다.
- 특히 비포장도로를 주행할 경우 노면의 돌
등에 의해 림 후랜지 부분이 손상을 입어 공
기누출을 일으킬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
할 필요가 있다.
2. 타이어 규격 읽는 법
P185/60R14
P : 승용차임을 나타내는 표시로, 표기되지 않는 경우도 있
습니다.
185 : 타이어의 단면폭(SECTION WIDTH)을 나타낸 것으로,
이 타이어의 경우 단면폭이 185MM입니다.
60 : 타이어의 편평비, 이 타이어는 편평비가 60으로 흔히
60시리즈라 부릅니다.
R : 레디알 타이어 표시
14 : 림경표시(휠사이즈)
STANDARD LOAD
MAX.LOAD 475 KG(1047 LBS)AT
240KPA(35PSI)MAX.PRESS
타이어의 품질등급을 나타냅니다. 최대 허용 공기압과 최대 허용 하중을 표시합니다.즉 35PSI는 이 타이어의 최대허
용 공기압이며, 475KG는 최대 허용 하중입니다.
3.편평비란?
편평비는 타이어 단면 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입니다.
과거에는 타이어의 높이와 폭이 같은 편평비 100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현재는 80,70,65,60등으로 점점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즉 최근 들어 폭이넓은 타이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단위는 시리즈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편평비가 70인 타이어는 70시리즈 타이어로 부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