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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2018-04-12 Chang Jiang 중국 시안무역관 - 중국의 1인 및 맞벌이 가구, 고령화 인구 지속 증가에 따라 로봇청소기시장이 확대 중 - □ 상품명
주: HS Code 850819류 상품수입 시 수입통관증을 제출해야 하며, 통관 시 상품검역국에서 CIQ검사를 받음 □ 개요 ㅇ 중국 맞벌이 가구, 1인 가구, 고령화 인구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로봇청소기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로봇청소기는 시간을 절약하고, 청소를 편리하게 대신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는 중 - 중국 통계국 인구표본조사(国家统计局人口抽样调查样)의 자료에 따르면 1인가구가 2009년 3651만 가구에서 2016년 5135만 가구로 약 1.4배 증가했음.
ㅇ 최근 특화된 기능을 갖춘 차별화된 로봇청소기 수요가 확대되는 추세임. - 로봇 청소기가 보편화되면서 용도에 따라 물걸레 기능, 반려동물 털엉킴 특화기능, 창문 청소기능 등 특화기능을 선호하는 추세. 현지 소비 트렌드에 맞는 제품사양을 고려해 로컬기업과 협력 및 진출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 - 걸레, 세정제, 회전 브러시, 필터 등 소모품의 경우 교체시기가 6개월에서 1년 내이므로 유지 보수 및 교체 수요가 지속확대 전망
□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동향
ㅇ 스마트 가전이란 IoT를 기반으로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경유하고, 서버에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기기를 사용하는 가전을 의미하는데, 로봇청소기의 제품이나 연구개발도 스마트화 추세로 발전함.
ㅇ 중국 스마트 가전 규모는 2014년 이후 지속 성장함. - 스마트 가전은 최근 스마트폰과의 연동기술 발달로, 장소와 시간에 관계없이 작동 및 관리가 쉬운 특징을 갖추게 돼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2030세대의 사용 확대 전망
중국 스마트가전 시장규모 및 예측 (단위: 억 위안)
주: E는 해당연도 예측 규모임
중국 로봇청소기 연매출량 및 매출액 주: E는 해당연도 예측 규모 ㅇ 중국 내 로봇청소기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현재 중국 이외 독일, 미국, 호주, 러시아 등으로 수출함. 중국 로봇청소기 생산규모 중국 로봇청소기 수출동향(HS Code 850819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한국무역협회)
□ 중국 로봇청소기의 스마트화 및 최근 기능별 이슈
ㅇ 시장 및 소비자 조사 기관인 GfK 중국(捷孚凯)에 따르면 로봇청소기의 스마트화는 두 가지 주요 기능으로 나눌 수 있음. - 두 번째는 센서를 통한 AI(인공지능) 기능으로, 이 기능을 포함한 로봇청소기 유통액 비중은 2015년 1.9%에서 2017년 16.6%로 약 8배 증가함. ㅇ 스마트가전에 속하는 로봇청소기는 현재 주 고객이 젊은 층에 편중돼 있음. 하지만 중국 고령 인구가 증가하고 있어 새로운 소비자 계층으로 등장함. - 유로모니터(Euromonitor) 에 따르면 중국 65세 이상 인구가 2012년 1억2000만 명에서 2017년 1억5000명수준으로 지속 증가 - 스마트가전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조작법이 어렵지 않은 제품과 음성 명령어 인식 기능이 필요함. ㅇ 로봇청소기 기능의 최근 이슈 - 로봇청소기의 기능 향상으로 인한 배터리 용량문제 개선을 위해 자동충전방식을 도입하는데, 일정 배터리 잔량 이하가 되면 충전단자에 자동으로 로봇청소기가 도킹해 충전하는 방식임. 충전소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는 향후 무선충전기능 도입이 필요함. - 제품 흡입력이 지속적으로 향상하고 있어서, 샤오미의 경우 1세대 1800Pa*, 2세대2000Pa로 향상됨. 흡입력이 낮은 제품의 경우 물걸레 기능 등을 도입해 보완하고 있음. * Pa(파스칼):압력이나 변형력의 단위 -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 문제로 인해, 청결한 집안 청소를 위해 UV살균(자외선 살균), 스팀청소등 기능도 주목받고 있음.
□ 중국 로봇청소기 경쟁동향
ㅇ 중국 주요 로봇청소기 브랜드 및 가격 - 호상망주간(互相网周刊)과 e-Net연구원 발표에 따르면 2017년 로봇청소기 상위 5위 브랜드는 科沃斯(Ecovacs, 중국), 艾罗伯特(IRobot 미국),浦桑尼克(Proscenic,대만), 塔波尔(TAB, 중국), 美的(Midea,중국)임. - 시장 및 소비자 조사 기관인 GfK 중국(捷孚凯)의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1000~2000위안 가격의 제품 판매액이 71.1%를 차지했는데, 최근 2000~3000위안 가격대 제품 비중이 2016년 26.6%에서 2017년 55.0%로 약 두 배 상승함. 제품의 발달 및 새로운 기능 추가로 인해 제품 가격대가 전반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 한국 로봇청소기의 경우 소음, 배터리, 디자인에서 우위를 가지고 있음. 그러나 한 제품에 여러 기능을 탑재해,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높은 편. 중국 전문 과학기술제품 플랫폼인 ZOL상품가격(ZOL产品报价)에 따르면 한국 브랜드의 로봇청소기는 3000위안 이상의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음. 중국 주요 로봇청소기 브랜드
자료원: ZOL产品报价
□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중국 로봇청소기 수출입 동향(HS Code 850819 기준)
자료원: KITA 중국 로봇청소기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850819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KITA □ 전망 및 시사점
ㅇ 현지 업계 A사 관계자의 의견에 따르면 중국 내 자동화 제품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음 - 주 고객은 스마트 기기에 관심이 많은 젊은 소비자에게 집중돼 있으며, 이들을 대상 온라인 판매 방식을 위주로 함. - 중국 소비자는 카메라 센서, 네비게이션 센서, 물걸레 일체형, 스마트 기능형 등에 관심을 많이 가짐. ㅇ 로봇청소기의 AI(인공지능)과 스마트폰 연결 기능의 발달로 효율적으로 청소가 가능해졌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관리하기 쉬워 제품 사용이 편리해짐. 로봇청소기는 중국의 다양한 형태의 가구에 주목받고 있음. - 기존 단점인 구간 중복 청소, 충전주기 등을 보완할 청소구간 기억기능, 자동 충전 기능 등 신기능 도입으로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 내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기능을 지닌 로봇청소기 제품 확대로 로봇청소기 사용 소비자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ㅇ 국내기업의 경우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의 스마트화와 현지 소비트렌드에 대응하는 맞춤형 특화기능과 부품 및 소모품 수요를 고려해, 로컬기업과의 협력 및 시장 진출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자료원: 중국 통계국 인구표본조사(国家统计局人口抽样调查样), 유로모니터 (Euromonitor),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지연컨설팅그룹(智研咨询集团), 호상망주간(互相网周刊), e-Net연구원, 중국GfK(捷孚凯), 한국무역협회(KITA) 및 KOTRA 시안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