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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수출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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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3-09 | 국가 | 방글라데시 | 작성자 | 최원석(다카무역관) | ||||||||||||||||||||||||||||||||||||||||||||||||||||||||||||||||||||||||||||||||||||||||||||||||||||||||||||||||||||||||||||||||
품목 | 따로 분류되지 않은 조제 식료품 | ||||||||||||||||||||||||||||||||||||||||||||||||||||||||||||||||||||||||||||||||||||||||||||||||||||||||||||||||||||||||||||||||||||
품목코드 | 2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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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 현황
□ 시장 규모
○ 방글라데시 프랜차이즈 시장은 극히 초기 단계에 있으며 현재 규모가 매우 작아 시장규모에 대한 데이터는 수집할 수 없는 상태임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1억6천만의 막대한 인구 및 젊은 층 인구 비중의 증가
방글라데시 인구 동향(2012년 센서스 기준)
주: 국민소득 2015년 1300달러로 증가 전망 (물가를 감안한 PPP 기준 소득은 3631 달러 전망)
2015 방글라데시 경제 지표 전망
자료원: IMF(2014.10)
- 소득 증가 및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로 외식 수요 증가 - 인터넷, 통신의 발달로 서구 문물에 대한 관심 증가 및 거부감 저하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프랜차이즈 상품의 구매층) - 해외 여행이 빈번한 최고소득층(전체 인구의 3%) - 소득 증가로 외식 수요가 있는 고소득층(전체인구의 5~6%)
○ 구매 패턴(프랜차이즈 상품의 구매 패턴) - 현재 방글라데시 내 프랜차이즈 상품은 패스트푸드 식품에 국한되어 있는데, 주말, 공휴일 등에 이와 같은 프랜차이즈 매장은 입추의 여지가 없이 성황을 보이고 있음
□ 수입 동향
○ 서비스 산업으로 관련 수입 통계는 존재하지 않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 규제 제도
○ 서비스 산업의 경우에도 100% 외국인 지분 투자가 가능하므로 단독 투자가 가능
○ 그러나 기존 프랜차이저들은 대부분 현지기업에게 라이센스만 부여하는 형태로 수출하고 있으며 현지투자가 결합된 경우는 현재까지 없음
□ 관세율
○ 식품류의 기본관세는 5~25%, 식품기계류의 기본관세는 5~10% 선에서 형성
○ 단, 기본관세 외에도 통관단계에서 다양한 세금이 부과되므로 최종 세율은 반드시 KOTRA 등을 통해 사전 확인하여야 함
방글라데시 수출 시 방글라데시 내 통관 단계에서 발생하는 세금 종류
방글라데시 통관 단계에서 발생하는 최종 세금 계산 사례
□ 주요 유통채널
○ 현지 기업이 프랜차이즈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직접 매장을 운영하는 형태가 일반적임
○ 프랜차이저는 초기 라이센스 계약금과 매출에 따른 로열티를 대금으로 받으며 초기 일정기간 기술지원을 함
○ 계약 내용에 따라 용기, 자재 등을 프랜차이저가 공급하는 경우도 있음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한국제품에 대한 현지 인지도 및 선호 브랜드
○ 한국 프랜차이즈인 BBQ 치킨이 2013년 현지기업에게 라이센스를 판매하여 1호점이 성업중임
○ 한국에 대한 우호적인 이미지가 퍼져 있으며, 강한 양념을 선호하는 등 식생활이 한국과 유사한 면이 많아 유리함
○ 단, 한류는 문화적 차이로 인해 널리 퍼져 있지 않으므로 마케팅에 활용하기 어려움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Bangladesh IPF-Foodtech 2015 - 기간 : 2015.1.27-30 - 장소 : Bangabandhu International Conference Centre (BICC), Dhaka, Bangladesh.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프랜차이즈는 반드시 현재 대형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 파트너를 선택할 필요가 있는데, 이들은 자사의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매장을 확대하는 등 노력할 개연성이 크기 때문임. - 반면 소형 기업이나 개인 사업자에 가까운 파트너를 선택할 경우 제품 품질 저하 등이 우려됨
○ 방글라데시는 외환이 부족한 나라로 일반제품은 C &F 조건의 신용장을 통해서만 수입이 가능함.
○ 하역항은 일반적으로 치타공(Chittagong)항에서 통관한 후 트럭으로 운송하는 것이 일반적임. - 치타공항에서 통관하지 않고 다카 ICD(내륙컨테이너터미널)까지 기차로 이동한 후 통관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이 경우 내륙운송료는 트럭으로 운송하는 경우에 비해 1/4 수준이나, 적체가 매우 심해서 리드타임이 중요한 품목의 경우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겟 고객층
○ 아직까지 외국 프랜차이즈 매장은 현지에서 고급식당으로 포지셔닝 하고 있어 매장 면적, 종업원 수 등에 있어 타국에서의 프랜차이즈 매장보다 넉넉하게 배정할 필요가 있음 - 특히 일반 식당처럼 테이블로 점원이 찾아와서 주문을 받고 음식을 서비스 하는것이 일반적임
○ 외국 프랜차이즈 매장이 현지에서 고급식당으로 자리매김하고 있기는 하나 여전히 가격시장이므로 경쟁력 있는 가격 확보가 관건임. 특히 관세가 높은 점에 유의하여 가격을 산정해야 함.
○ 우수한 에이전트 선정을 위해 여러 에이전트를 비교 검토해야 하며 에이전트가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고 있는지, 대량의 수입이 가능한 자금력 있는 에이전트인지를 파악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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