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은 앞으로 있을 대만을 둘러싼 태평양 전쟁에 대비하여 2022년에 미군의 EAB(Expeditionary Advanced Base)에 대한 상세한 분석과 이에 대비하는 선제공격작전을 세우고 있었으며 2023년 기존의 1,2,3 도련선의 범위를 더욱 확장하여 태평양 절반과 호주까지 취한다는 과감한 정책을 비공식적으로 세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비밀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2021년 미군은 'LSE(Large Scale Exercise) 2021'이라는 대규모 훈련을 개최해 일련의 첨단 전투 개념을 검증하였으며 PLA는 이에 대한 상세한 검증과 조사에 착수하였다고 합니다.
LSE 2021 : 2021년 8월 3일부터 2021년 8월 15일까지 진행된 미해군 훈련
LSE 2021 훈련은 분산 해상 작전 및 원정 전진 기지와 같은 작전 개념이 몇 년 전에 공식적으로 정교화되고 비교적 권위 있는 방식으로 설명되었는데, 이는 CMO 스크립트 제작에도 많은 영감을 주었다고 분석하였습니다.
EABO(Expeditionary Advanced Base Operations)는 미국 합동 원정 작전의 차세대 패러다임에 대한 탄력성과 전방 주둔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미래 해군 작전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상대 기반, 비용 기반, 이점 중심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EABO 개념은 미국이 동맹국의 약속에 확실하게 대응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는 반개입 전략과 기정사실화 전략을 추구하려는 적의 시도를 저지하기 위해 고안되어진 군사작전인 것입니다.
EABO는 기존에 형성된 기지, 고정 인프라 및 대규모 표적 플랫폼에 의존하는 미군을 몰아내기 위해 설계된 장거리 정밀 사격을 사용하는 중국, 러시아, 이란, 북한의 과거 군사력 증강을 우회하는 보다 탄력적인 전진 전력 태세를 구축합니다.
지속적인 주둔과 보다 탄력적인 병력 태세를 통해 EABO는 적군 전체를 파괴하지 않고 적을 물리칠 수 있는 원정 작전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입니다 .
EABO는 전투 관련 해역에서 해상 통제 및 지역 거부 작전을 수행하고, 특히 적의 해상 및 공중 플랫폼을 공격하기 위해 소규모 해군 및 합동 전투부대로 구성되어 방어에 있어 적극적인 해상 방어 핵심을 형성합니다.
EABO는 전진 부대 태세를 지원하기 위해 표적화하기 어렵고 구분정도가 낮으며 분산된 전방 배치 인프라를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그러한 기반아래 재집결이 가능하지만 적의 시야 밖에서 관측 가능성이 낮은 합동군은 적의 장거리 정밀 사격, 특히 탄도 및 순항 미사일의 범위 내에서 지속적인 공격을 수행할 수 있는 작전인 것입니다.
↓ 중국식 远征前进基地作战概念的相关兵力一览(원정 전진기지 작전 개념 병력 일람)
EABO의 작전 배경에 대한 기본 가정은 미국식 전쟁 방식에서 변화를 준 것인데,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EABO가 원정 작전을 위한 차세대 패러다임을 제안하도록 요구하기 위해서 입니다.
과거 미국의 해상군력은 원거리 모항과 장거리 활주로 공항, 대형 플랫폼을 중심으로 구축됐으나, 미국의 잠재적 적들은 장거리 정밀화력으로 이러한 무게 중심을 타격하게 되면 지역 균형이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뒤늦게 깨달았다는 것입니다.
과거 미국의 합동작전 역시 해상통제와 항공통제, 원활한 통신의 숙달을 바탕으로 이루어졌지만, 이러한 합동작전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전제조건은 적의 적극적인 장거리 정밀화력 앞에 점차 실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미국의 적들에게 전략적 딜레마를 안겨줍니다.
그들은 미국의 귀중하고 취약한 군사 자산을 위험하게 최전선에 두거나, 아니면 최전선에서 철수하여 동맹국의 신뢰를 깨뜨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흥미롭게도 이 분석은 잠재적인 경쟁자의 군사력의 성장(특히 중국, 이란, 북한)이 군사기술의 평준화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이를 통해 기술 경쟁의 전략적 발전(기술 도용 경고)에서 미국이 전술적인 우위에 점할 수 있다고 펜타곤은 믿고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 미국이 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의존했던 전면 탑재형 고정 인프라와 대형 플랫폼은 점점 더 미국의 아킬레스건이 되었습니다.
미국의 미래 적들의 A2/AD 능력은 자신도 모르게 미국을 뒤흔들었습니다. 일단 군사적 충돌이 발생하면 미국의 물질적, 작전적, 개념적 결함이 빠르게 명백해질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분석 내용에서는 상대의 군사력이 xx정권에 의해 구축되었기 때문에 내재적인 결점과 허점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실제 전투에서는 여전히 미국 측이 유리하다고 보고 있다는 것입니다.
적에게 유리한 점 중 하나는 대응 비용의 불균형입니다. 들어오는 정밀 유도 탄약을 격추하는 데는 탄약 자체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들고, 미국의 적들은 지리적 근접성으로 인해 대량이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격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대칭 작전에서 해안 기반 방어군은 "숨바꼭질(Hide and Seek)"에서도 더 많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과거 해안 요새는 화력이 집중된 지역이었지만, 이제는 상당히 넓은 지역에 분산 배치가 가능해 대규모, 치명적인 화력을 바다에 투사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수백 대의 지상 폭격기는 상당한 거리에 있는 해상 방어군에 대해 과포화 공격을 가할 수 있습니다.
↓ U.S. Expeditionary Advanced Base(원정군 전진 기지) 개념 모식도
JAM-GC(Joint Concept for Access and Maneuver in the Global Commons : 신합동전력운용개념)은
중국의 A2/AD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제안된 합동 프레임워크로, 서태평양 지역에서 중국과 전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장거리 정밀 화력을 기반으로 중국의 내부 병력과 외부 병력을 분할하는 것을 먼저 제안하여 제시된 개념입니다.
미국 해상군은 지역 장거리 정밀 사격장 내에서 생존하고 작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데, JAM-GC 프레임워크에 따르면 EABO의 내부 전력은 지속적인 주둔과 최전선 조율을 제공하고, 나머지 외부 전력은 결정적인 전력으로 충분한 이동 화력을 제공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JAM-GC 개념을 통합함으로써 EABO는 내부 및 외부 병력의 구축 및 유지를 통해 국지적 집중에서 이점을 얻을 수 있으며 위험한 상황에 병력을 배치하는 것을 피할 수 있습니다.
EAOB는 LOCE(Littoral Operations in a Contested Environment : 경쟁 환경에서의 연안 작전)와 같은 개념을 활용하여 DMO(Distribution Management Office) 및 미래 군용차량 설계를 위한 이니셔티브를 제공할 것입니다.
EABO의 전투력에 대한 새로운 비전은 탄력성, 이중 전술 및 지역별 재정렬과 같은 서로 다른 전투 대형배치로 작전하는 두 부대(지속적인 주둔과 조정에 초점을 맞춘 전진배치 부대와 결정적인 대규모 기동과 화력 투사가 가능한 기존배치에 기반을 둔 부대)를 동시에 운용함으로써. 지휘관은 적절한 순간에 함대를 결합하여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중국의 9단선 경계지역에서의 공격, 방어 지역 범위 지정, 위성 통신을 이용한 제어
PLA의 War Game 시나리오에서는 제 1도련선에서 F-35A·B보다 날개 면적이 45% 넓은 미 해군의 F-35C와 중공산 최첨단 엔진 WS-15를 장착한 J-20B의 요격 전투가 이루질 가능성에 대해 매우 높은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부대, 즉 JAM-GC 용어로 외부 부대는 PLA의 장거리 사격 범위 밖에 있는 부대를 기반으로 단계적 결정적인 전투를 위한 기동력과 화력을 제공하도록 배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주변부대는 PLA의 위협 범위를 벗어나거나 강력하게 보호되어야 하는 취약한 인프라에 계속 의존할 것입니다.
지휘관은 내부 및 외부 병력을 조정하고 기동함으로써 결정적인 시간과 장소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 JAM-GC(Joint Concept for Access and Maneuver in the Global Commons : 신합동전력운용개념)으로 배치된 ATACMS 내부 부대와 사정거리
내부 부대는 낮은 신호, 분산 및 손상 저항을 통해 적의 장거리 사격 범위 내에서 주둔을 유지하고 협력합니다.
비록 외부 부대보다 제한적이지만 내부 부대은 생존 가능성과 지역 방어 능력을 향상시키고 정보, 감시 및 정찰(ISR) 활동을 수행하고 해상 통제 및 거부 임무를 수행하며 상황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해 여전히 전술적 이동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적화 후 EAB는 EABO를 더 잘 수행하기 위해 내부 부대를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 2023년 업데이트 된 중국의 1,2,3 도련선 범위
EABO(Expeditionary Advanced Base Operations) 예 :
감시정찰, 대공요격 및 미사일방어, 해상통제 및 해상거부, 적 해협교통 폐쇄를 위한 능동종합해상방어, 지상회전익기 대잠수함전, 소규모 함대작전, 군집작전, 이동식 석유폭탄 공급, 각종 UXX 작전, 전자전, 정보전, 사이버전, 미끼 및 기만 작전, 함대 공급 및 유지 관리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EABO가 가져온 전술적 변화 :
美 해군은 파트너 영토 근처 해협에서 통합된 동적 해상 심층 방어를 수행하기 위한 EABO 기능을 개발함으로써 동맹국의 해상 지리적 이점을 활용하여 PLA의 연안 지역을 상호 거부되는 공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인도와 같은 협력국과 가까운 지역에서의 방어는 상황을 과도하게 자극하거나 확대하지 않으며, 동시에 경쟁국, 협력국 및 회원국에 대한 협력 의무를 이행할 수 있는 미국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으며, 이는 미국에 큰 도움이 됩니다. 외교적 노력을 통해 미국이 이 지역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도록 보장합니다.
PLA는 美 해군이 다수의 ISR 센서, 무인 수중 차량, 유인 및 무인 수상 선박, 지상 발사, 기타 값싸고 신호가 낮은 무기를 통합함으로써 최소한의 위험으로 적의 해상 통로를 쉽게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지속적인 성격의 해상 임무로서 EABO는 美 해병대의 10가지 주 임무에 공식적으로 포함되었기 때문에 美 해병대는 항공 작전을 공동으로 지원하고 美 함대를 조직, 훈련 및 장비하기 위해 해군 함대에 합동 전투 부대를 제공해야 하는 것입니다.
중국에 맞서 전방 해군 기지를 통제 및 방어하고 관련 상륙 작전 및 해상 경보 작전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기본 해상 통제를 통해 美 해병대는 전력 투사, 위기 대응, 소규모 전투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합동 작전이 원정적 성격을 띠는 경우에는 후속 전력 투사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해상 통제 능력을 먼저 갖추는 것이 필요하였는데. 70년이 넘는 기간 동안 美 해병대는 美 해군이 제공하는 거의 절대적인 해상 통제권을 누리며 작전을 수행해 왔으며 이를 사용하여 조직, 장비 및 선박을 개선하고 최적화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태평양 전쟁에 대비하여 이 지역은 다시 한번 갈등의 공간이 되었고, 美 해병대는 해상작전으로 복귀하고 있는 것입니다.
↓ 2024년 2월 23일, Guam을 방문하여 미 공군 소속 23rd Expeditionary Bomb Squadron 대원들에게 Talon Task Force 현장운용 개요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2024.02.29. 한국시각 21시 23분 공개)
美 해병대는 JFMCC(Joint Force Maritime Component Commander)를 지원하기 위해 새로운 전술 계획과 전력 구축에 참여해야 합니다.
美 해병대는 폐쇄된 해협에서 해상 통제 및 임무 거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美 해병대는 함대와 함께 해상통제 및 저지임무를 수행하고, 함대 사령관의 계획에 따라 작전을 수행하며, 해상과 육상의 통합을 통해 효과적인 심해방어체계를 구축해야 하는데...
美 해병대는 과거에 있었던 테러와의 전쟁으로 인해 사막에 발이 묶인 채 바다로 돌아가서는 안 되는 상황에 처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美 해병대는 규모와 신호 특성으로 인해 대부분의 해군 전투함은 기동성, 강력한 화력, 공격 및 방어 능력을 발휘하여 외부에서 활동하게 되는 임무 특성을 갖추고 있으므로 전통적인 즉각출동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까운 미래에 결정적인 전투에 필요한 수와 기동성을 제공할 것입니다.
잠수함은 군대의 궁극적인 내부 전력이며 스텔스 및 살상 능력을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인 전진 배치를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재정 상황에서 더 강력한 수중 전투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폐쇄된 해협에서 운용되는 무인잠수시스템(UUS)과 재래식 잠수함에 대한 관심이 더 높아져야 한다. EABO는 UUV, 수중 센서 및 최전선 잠수함용 재급유 폭탄을 지원하여 전반적인 해상 통제 및 거부 작전의 일환으로 대잠수함전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정익 장기체공 해상초계기는 최전선에서 석유와 폭탄 재공급을 받을 수 있지만 활주로가 길어 최전선 배치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AB의 회전익기 및 UAS(Unmanned Aircraft Systems)는 수중 센서가 적 잠수함을 감지할 때 보다 즉각적인 대응을 제공하여 더 유능하지만 회복력이 떨어지는 전투 유닛을 SLOC(Sea lines of communication) 방어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 Off-Board Sensing 비행을 최초로 시험 비행하고 있는 XQ-67A ,2024년 3월 1일 한국시각 06시 21분 공개
EABO 플랫폼은 노드 역할을 하고 전체 함대의 전술적 프레임워크 내에서 연결되어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EABO는 ISR(Intelligence, Surveillance and Reconnaissance), 해상 차단 및 통제 활동, 어뢰 및 미사일 탑재, 재급유, 중요 부품 수리 및 기타 지원 조치를 포함하여 DMO(Distributed Maritime Operations)를 지원하기 위해 내부 및 외부 군병력들과 협력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전투 지역 근처에 EAB 지원 기능을 제공하면 고정 기지에서 수송 시간이 줄어들어 적의 장거리 사격 범위가 줄어들고 이에 따라 수상 전투 부대의 체류 시간이 연장됩니다.
EAB는 취약한 수상 전투 부대가 이를 방어할 필요가 없고 다른 최우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스스로 방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미 해병대가 지원하여 발사 플랫폼의 범위를 확장하는 훈련을 하고 있는 모습 (2021년 8월 21일 미해병대 소속 12연대 1대대 해병대원들이 Nemesis NSM을 전개하고 있는 모습
↓ JLTV(조인트 라이트 전술차량)에서 발사되고 있는 RGM-184A NSM Block 1
TSC(Theater Sustainment Command : 전구 지원 사령부)활동은 지역 동맹국과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인프라 확장을 통해 지역 차단 역량을 구축하며, 향후 합동 작전을 준비하고 시행하는 것입니다.
합동 훈련은 미군과 동맹국 군대 간의 협력 수준을 향상 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전선 전투 환경에 더욱 익숙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美군과 동맹국 군과의 협력과 전시/평화시 신뢰도 강화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투 前 갈등에 대한 고려와 준비는 갈등이 도래했을 때 결정적인 이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AB의 위치를 사전에 공개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장기적인 준비나 공격이 필요한 시점에 중요한 위치를 선점하도록 하는 개선은 사전에 특별히 고려해 볼 만한 점입니다.
↓ 인도 동부 사령부 주최로 매년 개최되는 野戰 ATGM 사격 훈련 모습, 이 훈련에서 260발 이상의 핀포인트 타격을 위한 대전차 유도탄을 발사하였음.
훈련에 사용된 ATGM은 업그레이드 된 Konkurs-M과 Milan-2T (2024.03.01. 한국시각 13:00)
이러한 가시적 조치는 중국과 북한, 러시아에 결의를 보여주며 동맹국을 안심시키고 기습 공격 행동을 저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오늘날 군대는 익숙한 전략적 자세에서 보다 전진적이고 준비된 전투 자세로 이동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국은 상대적으로 행동 반경이 짧은 다수의 전술 항공 자산을 더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고가치 표적과 기반 시설을 표적으로 삼는 적의 탄도 미사일 범위 내에 중요한 합동 자산을 배치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입니다.
앞으로 내륙군은 분쟁 전 위치 파악 및 이동 인프라의 개선/분산을 통해 창출된 기회를 활용할 것입니다.
신속하게 구축되고 상호 지원되는 EAB는 중요한 작전 지점 근처에 전술적으로 분산 될 수 있는 수많은 합동 센서 및 화재 타격 능력 향상을 수용할 것입니다.
EAB는 단순히 해상 거부 능력을 확장하거나 해군과 합동군 센서 및 발사 플랫폼의 범위를 확장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수직/단거리 이륙 및 수직 착륙(V/STOVL) 항공기와 결합된 지상 기반 레이더(G/ATOR(Ground/Air Mission Oriented Radar))와 유인 및 무인 항공 자산과 같은 센서가 확장될 것입니다.
JFMCC 및 JTF의 탐지 기능. HIMARS(High Mobility Artillery Rocket System) 및 ATACMS(Army Tactical Missile System)와 같은 기존 화재 능력에는 지상 기반 FARP(Forward arming and refuelling point : 전방 무장 및 급유 지점 또는 전방 지역 급유 지점) 및 원정 활주로에서 도약하는 ACE(AGILE COMBAT EMPLOYMENT : 항공 전투 요소) 항공기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재 기능의 적응성은 내부 세력이 더 나은 낮은 서명 특성을 구현할 수 있을 때까지 작동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EAB 방어 및 해상 거부 능력을 강화하고 장거리 대공 방어 및 대함 미사일로 해군 전투 기동성을 보완하기 위해 해안 기반 작전을 위한 추가 화력을 포함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지상 기반 미사일 시스템은 해군 해상 기반 미사일 시스템과 더 큰 공통성을 갖도록 설계될 수 있습니다.
이동식, 비밀 및 분산형 장거리 미사일 시스템은 해상 통제 및 거부 임무에서 상당한 역할을 하며, 상대적으로 운영 비용이 저렴하고, 공격하기가 더 어려우며, 해상 기반 미사일 시스템보다 적의 공격에 더 적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이동식 지상 기반 미사일은 해군 함정의 넓은 범위의 기동성이 부족하지만 해상 기반 미사일의 범위와 능력에 대한 본질적인 한계를 보완하고 분산되어 적의 공격이 성공하더라도 제한된 결과만 가져올 수 있습니다.
지상 기반 미사일은 수직 발사 시스템(VLS) 튜브 크기에 의해 제한되지 않으며 적 무기에 비해 크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해상 통제/거부 임무와 관련된 무기와 센서는 JFMCC가 지휘하고 CEC(Cooperative Engagement Capability : 합동교전능력)를 통해 통제됩니다.
↓ JTF-95 전투 그룹 연습에 대한 CEC cueing 및 복합 추적 시나리오는 유닛 위치 및 연결성을 나타내는 설명그림
지상 기반 시스템의 탄력성과 해상 기반 시스템의 기동성은 서로 다르지만 보완적인 이점을 통해 더욱 치명적인 조합을 제공하고 합동 사령관에게 추가 도구를 제공합니다.
美 해군은 군대와 사전 배치된 물자를 신속하게 배치하고 EABO를 수행함으로써 적을 전술적 공격에 투입할 수 있습니다.
전방 배치된 내부 및 외부 전투부대는 전략적 기동과 전술적 방어를 통해 앞으로의 해상 차단 작전에서 시간, 자원, 준비 및 배치 이점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미사일 시대에 광활한 노출된 바다를 가로질러 대형 선박을 추진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상호 지원하는 EAB의 보호된 정박지에서 재무장함으로써 먼 항구에서 재무장하는 것보다 훨씬 빠릅니다.
마찬가지로 긴급 수리가 필요한 손상된 선박은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는 EAB 근처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EAB는 적의 작전과 공격군에 무적은 아니지만, 적에게 자원, 시간, 주의를 할당하도록 강요한다면 A2/AD 도전 과제를 뒤집고 합동군에 상당한 회복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미사일만이 선박을 파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며 탐지 및 요격이 어려운 작은 직경의 어뢰도 똑같이 효과적입니다.
무인 시스템에 의해 배치된 군집 기술의 사용과 지뢰밭을 활성화하기 위해 드론을 사용하여 적 선박을 파괴하는 유사한 방법은 EAB에서 가장 잘 구현될 것입니다.
내부 전투부대는 또한 혁신적인 기술의 최전선이 될 것입니다. 기존 시스템보다 배치가 쉽고, 은폐하기 쉽고, 전방 배치가 가능하고, 치명적이며, 비용이 저렴한 이러한 새로운 시스템은 EABO 내부 부대의 전투 효율성을 크게 향상 시킬 것입니다.
(a) 모든 장치는 교전 중인 대상의 실시간 상태를 동일한 복합 트랙의 독립적인 구성 및 식별을 위한 모든 센서가 측정하여 업데이트 된 정보를 공유
(b) 명령 응답을 위한 복합 트랙(매우 정확한 발사지점)을 설정한 후 타격 지점은 몇 초 이내에 결정할 수 있음.
↓ 제 1도련과 제 2도련 개략도
전 세계를 둘러보았을 때 중국의 입장에서 보면 현재 가장 분주한 에너지 수로는 모두 중동에서 유래하는데, 중국의 지리적 구조로 볼 때 Melaka(말라카) 해협은 제1도련선보다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말라카를 매일 통과하는 선박의 80%는 중국 선박이며, 대부분이 유조선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중국은 제 1도련선 확보와 제 2 도련선 확보를 오랫동안 계획해왔으며 특히 파키스탄 항구 확보와 미얀마 항구 확보라는 계획을 갖고 있는데, 이는 중국이 이들 국가와 좋은 관계를 맺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미국이 파키스탄을 100% 믿으면 안되는 것이 바로 그 이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