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잔잔한 행복
마음이 맞는 사람과
아침 공기를 마시며
산책할 수 있다면
손을 잡지 않아도
따스한 온기가
가슴으로 느껴져
내내 미소가
떠나지 않는다면
욕심 없는
행복에 만족하겠다.
마음이 닮은 사람과
한 곳을 바라보며
걸어갈 수 있다면
눈빛이 말하는 것을
읽을 수 있어 가슴으로
포근하게 슬픔을
안아줄 수 있다면
이름없이 소박한
삶에도 만족하겠다.
사랑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벗이 되어
동행할 수 있다면
꼭 옆에 같이 살지 않아도
가끔씩 기분좋은
소식을 전하는 일에
들뜬 가슴 열어
세상을 헤쳐 나간다면
때때로 지치고 힘들다해도
손해 보는 삶이라도
후회는 없겠다.
세상에 빛나는 이름
남기지 못한다 해도
작은 행복에
만족할 줄 알았다면
명예가 사랑보다 귀한
것이 아님을 깨달았다면,
놓인 빵의
소중함을 경험했다면
진실을 위해 소중한
어떤 것을 희생했었다면,
먼 훗날,
어둠이 조용히 나리울 때
삶의 잔잔한
행복을 차지했었노라
◐ 소화불량을 해결하는 차(茶) ◑
고통스러운 소화불량 또는 속이 불편한 변비의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가? 차를 마시면 도움이 된다! 소화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일 마시자. 소화불량이란 섭취한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그 결과 소화 과정의 속도가 느려진다. 일시적이거나 단기간으로 발생하는 소화불량과는 약간 다르다. 이 글에서는 소화불량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최고의 차를 소개한다. 천연 차의 효능들을 경험해보자.
왜 소화불량이 생기는가? 우리가 소화불량을 겪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다. 그 중 가장 일반적인 이유들은 다음과 같다.
1. 소화기 질병
주요 원인들 중 하나는 위 내부에 발생하는 궤양 때문이다. 하지만 이것이 꼭 그 이유만은 아니다. 담석, 위염, 췌장암, 위암 또는 위산 역류 문제들 때문에도 발생할 수 있다. 위산 역류는 위와 식도를 손상시킨다. 음식 섭취 후 더욱 고통에 취약해진다.
2. 식습관
“먹는 음식이 곧 당신이다.”란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살짝 바꿔서 “먹는 음식에 따라 당신은 아플 것이다.”라고 말할 수도 있다. 이것은 정말 사실이다. 특정 음식들은 소화불량의 고통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이런 음식들은 고지방 또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들의 불균형적 식습관으로부터 온다.
이와 동시에 소화불량에는 몇 가지 원인들이 있다. 음식을 빨리 먹는 식습관, 식사 사이에 먹는 간식, 채소 과다 섭취, 커피, 껌 등 이와 같은 이유로 발생하기도 한다. 또 다른 가능성들은 특정 음식에 과민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이런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 중에서 눈에 띄게 나타내는 문제 중 하나는 락토오스 불내증이다. 조합이 좋지 않은 음식들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차가운 물을 마실 때 뜨거운 수프를 먹는 것은 위에 좋지 않다.
3. 약물과 독성 물질
소화불량 문제에 시달리는 다른 이유는 약물 때문이다. 항우울제, 소염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같은 특정 항생제와 강한 약물들은 소화에 문제를 줄 수 있다. 그리고 담배 안의 독성 물질 때문에 반드시 담배를 피해야 된다.
4. 정신적 문제
스트레스, 불안, 초조 또는 개인적인 문제들은 소화 체계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 이유는 우리가 무언가에 화가 나거나 슬플 때 우리의 기분은 좋지 않기 때문이다.
◆ 소화불량을 해결하는 차
우리가 배가 아프거나 소화불량을 앓고 있었을 때 오래 전 할머니가 사용하던 해결책 중 하나는 “차 한 잔을 마시는 것”이었다. 분명 일부 차들은 소화불량과 관련 증상들을 완화해준다. 소화불량에 탁월한 차들은 다음과 같다.
1. 녹차
차를 마심으로써 얻을 수 있는 많은 혜택 중 대다수는 소화기관과 연관되어 있다. 우선 녹차는 커피를 대신하기에 상당히 좋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계절 또는 기호에 따라 녹차를 차갑게 마시거나 따뜻하게 마실 수 있다. 녹차는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소화를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항산화를 다량 포함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녹차는 가스와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아침에 녹차 한 잔, 점심에 두 번째 한 잔 그리고 저녁에 잠들기 전 세 번째 한 잔을 마실 수 있다. 이것은 녹차 티백 또는 찻잎으로 구입할 수 있다.
2. 아니스와 캐모마일
캐모마일은 진경제 그리고 소염제 허브로 여겨진다. 위를 편안하도록 돕고 중압감을 줄여주며 가스를 배출시켜준다. 캐모마일은 진정에 효과가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불안 초조로 인한 소화불량을 겪을 때 큰 도움이 된다. 이 차를 하루에 2잔을 마시면 효과를 볼 것이다.
3. 딜(허브의 일종)
딜은 지중해에서 들어왔으며 요리에도 사용되고 있다. 딜에서 발견한 가치가 있는 효능은 치료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4. 회향
회향은 요리에 사용해도 좋으며 소화불량을 해결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이것은 부종을 감소시키고 경련에 도움이 되며 다른 위장 문제들도 완화시킨다. 동시에 회향은 포만감을 준다. 회향은 소화를 돕는 식물들 중 가장 부드러운 맛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보통 쿠민과 아니스와 함께 사용된다. 소화불량의 첫 증상을 느끼자 마자 가능한 빨리 회향차를 마시자.
5. 야로우(서양톱풀)
만약 매우 심각한 위 통증이나 극심한 소화불량을 앓고 있다면 야로우 차를 마셔보자. 야로우는 엄청난 양의 플라보노이드를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소화를 증진시키고 정상적인 소화 상태를 유지시킨다. 또한 야로우는 메스꺼움이나 위산으로 인한 문제들을 해결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이뇨제 특성을 가지며 간의 활동을 활성화시킨다. 야로우는 건강 식품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식물을 이용한 차를 만들어 매일 마셔보자. 이런 방법은 이와 같은 혜택들을 모두 누릴 수 있게 해준다.
6. 백리향(타임)
백리향은 소화를 돕는 우수한 특성들 덕분에 여러 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다. 백리향은 설사, 경련, 가스, 구토를 해결하는 데 아주 우수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 차는 밤에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잠들기 전에 한 컵의 차를 마시고 위의 거북함에 작별인사를 고하자. 이 허브는 악몽과 불면증에도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소화불량 완화에 도움이 되는 다른 식물들은 당귀, 아니스, 레몬밤, 로이보스, 마조람 등이 있다.
- ‘건강해야 행복하다‘ 중 -
- 출처 : 사랑채 -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 ㈜ 파우스트 칼리지
전 화 : (02)386-4802 / (02)384-3348
이메일 : faustcollege@naver.com / ceta211@naver.com
Blog : http://blog.naver.com/ceta211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Cafe : http://cafe.daum.net/21ceta 21세기 영어교육연구회
Web-site : www.faustcollege.com (주)파우스트 칼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