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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멕시코, 자동차 산업 동향 및 투자 전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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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11-28 | 국가 | 멕시코 | 작성자 | 장수화(멕시코시티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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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자동차 산업 동향 및 투자 전망 - 멕, 자동차 산업 전체GDP 4%, 제조업 GDP 20% 차지 – - 대미 자동차 수출 비중 높지만, 수출 다변화 진행 중 -
□ 멕시코, 자동차 산업 개요
○ 세계자동차공업협회(IOAM)에 따르면 멕시코는 세계 자동차 생산국 중 생산량 8위를 기록함. - 멕시코 자동차 산업은 전체 GDP의 4%, 제조업 GDP분야에서는20%를 차지할 만큼 비중이 높음. - ‘06년 멕시코 승용차 생산 대수는 197만 대에서 ‘12년 288만 대로, 46%가량 증가함.
‘06~’12년 자동차 생산량 (단위: 천 대) 자료원: 멕시코경제부, 멕시코자동차협회(AMIA)
○ 주요 수출국은 미국이지만 최근 중남미를 비롯한 유럽, 아시아 국가 등으로도 수출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비중은 점차 증가하고 있음. - ‘09년 멕시코의 대중남미 승용차 수출 비중은 멕시코 자동차 전체 수출의 8%에서 ‘12년 15%로 증가함.
○ 멕시코 자동차 및 부품 산업은 GM, FORD, Chrysler, Volkswagen, Nissan, Honda 등 글로벌 업체들의 투자가 증가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현재 11개 멕시코 주에19개의 자동차 생산 단지가 있으며 48개 이상의 승용차 및 소형 트럭이 멕시코에서 생산되고 있음. - 멕시코에 위치한 완성차 업체 공장들은 빠른 부품 조달을 위해 이들 공장 인근에 위치한 부품 업체들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짐.
□ 멕시코 자동차 산업 동향 및 전망
○ 판매 - ‘13년 1~10월 멕시코 자동차 내수시장 판매는 84만3576대로 전년 대비7.3% 증가함. - 멕시코 자동차협회(AMIA)에 따르면, ‘13년 승용차 판매는 6.6%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13년 1~9월 중대형 트럭 판매는 1만1512대로 전년 대비 6.5% 하락하였는데 이는 제조업과 건설 산업의 낮은 성장률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14년 중대형 트럭 판매는 3.3% 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생산 - ‘13년 1~10월 자동차 생산은 25만1359대로 지난해에 비해 3% 증가함.
○ 수출 전망 - ‘13년 초 자동차 수출은 다소 부진한 편이었지만 이후 회복세를 보여 올해 1~10월 자동차 수출은 전년 대비 2.8% 증가한 203만7002대를 기록하였음. - 1분기 대중남미 수출은 전년 대비 18.2% 하락하였는데 이는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ACE55 협정 조정으로 인한 것으로 분석됨. - ‘13년 대중남미 수출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분석됨.
‘13년 국가별 멕시코 승용차 수출 비중 자료원: 멕시코자동차협회(AMIA)
□ 하반기 멕시코 자동차 산업 투자 동향
○ 닛싼(Nissan Motors) - 닛싼 멕시코 최고 경영자 Carlos Chosan는 닛싼이 ‘16년까지 멕시코에서 백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음. - 또한 아구아스칼리엔테스(Aguascalientes)지역에 20억 달러 규모의 공장을 신설하여, 멕시코를 아메리카 지역의 자동차 허브 지역으로 거듭시킬 계획이라고 밝힘. -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대부분 북미, 남미 지역으로 수출될 것이라고 함.
○ 멕시코 폭스바겐(Volkswagen) - 폭스바겐은 과나후아토(Guanajuato)의 산업공단에 위치한 엔진 설비 공장에 1억1800만 달러를 추가 투자할 계획임. - 이는 다양한 캠축 시스템을 포함, 새로운 버전인 EA888엔진 부품 및 설비를 구축하는데 사용될 것이라고 함. - 설비 설치는 ‘15년 1월부터 시작되며 새로운 엔진 생산은 ‘15년 1분기에 시작될 것으로 전망함.
○ 현대자동차 - 현대자동차는 과거 크라이슬러와의 파트너십 계약이 종료되어 '14년 상반기, 멕시코에 판매 법인을 설립할 계획임. - 공장 설립 계획은 아직 없음.
○혼다(Honda Motors) - 혼다 멕시코는 셀라야(Celaya)지역에 4억7000만 달러를 투자, ‘15년 35만개의 연속 가변 변속기를 생산할 것으로 보임.
□ 시사점 및 전망
○ 멕시코 자동차 산업은 전체GDP 4%, 제조업 GDP에서 20%를 차지하며, 멕시코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음. -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의 잇따른 투자로 인하여 멕시코의 자동차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미국에 대한 자동차 수출의존도가 높지만 최근 중남미, 유럽, 아시아 등으로 수출이 증가하고 있음.
○현대차 판매 법인이 설립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추후 멕시코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인지도가 향상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멕시코 경제부, 멕시코 투자진흥청(PROMEXICO), 멕시코 자동차협회(AMIA),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및 코트라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