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사성어 ㄱ (결/겸/경)
♧ 掎角之勢(기각지세)
掎:끌 기, 角:뿔 각, 之:갈 지, 勢:권세 세.
①달아나는 사슴을 잡을 때 뒷발을 잡고 뿔을 잡는다는 뜻으로, 적을 몰아 칠 수 있는 양면 작전의 형태(태세)를 비유하는 말.
②두 영웅이 할거하여 서로 세력을 다투는 형세.
♧ 飢渴滋甚(기갈자심)
굶주림이 점점 더 심하여짐.
♧ 豈敢毁傷(기감훼상)
부모(父母)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敢)히 훼상(毁傷)할 수 없음.
♧ 氣蓋關中(기개관중)
의기(義氣)가 관중을 압도(壓倒)한다는 뜻으로, 의기(義氣) 왕성(旺盛)함을 이르는 말.
♧ 氣蓋世(기개세)
氣:기운 기, 蓋:덮을 개, 世:대 세.
식씩한 기백이 지극히 뛰어나 일세(一世)를 뒤덮고도 남을 만함. -사기-
♧ 起居動作(기거동작)
起:일어날 기, 居:살 거, 動:움직일 동, 作:지을 작.
일상 생활에서의 형동과 거동. 기거동정, 좌작진퇴.
♧ 起居萬福(기거만복)
起:일어날 기, 居:살 거, 萬:일만 만, 福:복 복.
서간(書簡) 용어(用語)로 상대방의 신상(身上)이 한결같이 변함없이 많은 복을 받으라는 말. -사마광-
♧ 起居無時(기거무시)
起:일어날 기, 居:살 거, 無:없을 무, 時:때 시.
은사(隱士)의 자유로운 몸을 이름. -한유-
♧ 起景情思(기경정사)
한시(漢詩)에 있어서 네 절(節)의 이름. 모두(冒頭)를 '기(起)', 그 모두의 뜻을 대받아 문을 아름답게 표현(表現)하는 것을 '경(景)', 셋째로 사색으로 들어가는 것을 '정(情)', 전편(全篇)을 거두어서 끝을 맺는 것을 '사(思)'라 함.
♧ 氣高萬丈(기고만장)
氣:기운 기, 高:높을 고, 萬:일만 만, 丈:어른 장.
기운이 만장이나 뻗치었다 함이니
①펄펄 뒬 만큼 크게 성이 남을 이름.
②일이 뜻대로 되어 나가 씩씩한 기운이 대단하게 뻗침을 이름.
♧ 期功强近之親(기공강근지친)
期:기약할 기, 功:공 공, 强:굳셀 강, 近:가까울 근, 之:갈 지, 親:친할 친.
기(期)는 1년의 상복(喪服), 공(功)은 대공(大功), 소공(小功)의 상복으로,
복(服)을 입는 친척, 가까운 친척. = 강근지친.
♧ 奇怪罔測(기괴망측)
奇:기이할 기, 怪:괴이할 괴, 罔:그물 망, 測:젤 측.
이상야릇함이 이루 말할 수 없음.
♧ 箕裘(기구)
箕:키 기, 裘:갖옷 구.
궁장이 아들은 아버지가 단단한 나무를 구부려서 활을 만드는 것을 보고 잘 휘는 버들가지를 거두며, 대장장이 아들은 아버지가 굳은 무쇠 조각을 녹이어 솥을 만드는 것을 보고 부드러운 짐승 가죽을 모아서 갖옷을 짓는 일을 배운다는 뜻으로, 가업을 이어 받음을 이르는 말. 아버지의 유업, 가업.
♧ 箕裘之業(기구지업)
箕:키 기, 裘:갖옷 구. 之:갈 지, 業:업 업.
할아버지와 아버지 대대로 이어져 오는 직업(가업)을 말한다. -예기 학기편-
♧ 崎嶇罔測(기구망측)
崎:험할 기, 嶇:험할 구, 罔:그물 망, 測:잴 측.
운수가 사납기 짝이 없음 또는 산같이 험하기 짝이 없음.
♧ 欺君罔上(기군망상)
欺:속일 기, 君:임금 군, 網:그물 망, 上:위 상.
임금을 속임.
♧ 己饑己溺(기기기닉)
내가 굶주리는 것이고, 내가 물에 빠진것과 다름이 없다,
사람들의 고통을 자신의 고통인양 여기는 정치가의 태도를 비유하는 말이다.
-맹자 이루장구 하편-
♧ 期期艾艾(기기애애)
期:기약할 기, 艾:쑥 애.
반 벙어리, 말할 때 몹시 더듬거리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다.
♧ 奇男淑女(기남숙녀)
奇:기이할 기, 男:사내 남, 淑:맑을 숙, 女:계집 녀.
남달리 재주와 슬기가 뛰어남 남자와 교양과 품격을 갖춘 여자.
♧ 奇談怪說(기담괴설)
奇:기이할 기, 談:말씀 담, 怪:괴이할 괴, 說:말씀 설.
기이하고 괴상한 이야기.
♧ 棄大就小(기대취소)
큰것을 버리고 작은 것을 취하다. 손익의 차이를 헤아리지 못하고
어리석은 생각이나 행동을 비유하는 말. -삼국지-
♧ 騎驢覓驢(기려멱려)
나귀를 타고 나귀를 찾아다닌다는 뜻으로, 가까이에 있는 것을 도리어 먼 데서 구(求)하는 어리석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岐路亡羊(기로망양) = 다기망양(多岐亡羊)
달아난 양을 잡으려고 했지만, 길이 많아서 찾지 못한다는 뜻으로 진실을
추구하려고 해도 학문의 길이 많아서 쉽게 찾을 수 없음의 비유. -열자-
♧ 麒麟兒(기린아)
麒:기린 기, 麟:기린 린, 兒:아이 아.
재능이나 기술이 비상하게 뛰어난 인물을 비유하는 말. -예기 예운편-
♧ 騎馬欲率奴(기마욕솔노)
'말 타면 경마(競馬) 잡히고 싶다'라는 말로, 곧 사람의 욕심(慾心)은 끝이 없다는 말.
♧ 起埋火(기매화)
起:일어날 기, 埋:묻을 매, 火:불 화.
묻은 불이 일어남의 뜻으로 ①후환(後患)이 없다고 안심하던 일이 다시 일어남의 비유.
②지난 일을 괜스레 들추어 냄의 비유.
♧ 氣味相適(기미상적)
氣:기운 기, 味:맛 미, 相:서로 상, 適:맞을 적.
생각하는 바나 취미가 서로 맞다. 기미상합(氣味相合)
♧ 記問之學(기문지학)
통째로 암기하는 학문에 비유. -예기. 학기-
(한갓 고서(古書)를 읽어 기억할 뿐 아무 응용 능력이 없는 학문)
♧ 機法不二(기법불이)
중생(衆生)의 믿는 마음과 불타(佛陀)의 구원(救援)하는 법이 서로 다른 것이 아니요, 실상(實相)은 하나라는 뜻.
♧ 機變之巧(기변지교)
機:베틀 기, 變:변할 변, 之:갈 지, 巧:공교로울 교.
그때 그때에 따라 쓰는 교묘한 수단.
♧ 驥服鹽車(기복염거)
천리마가 헛되이 소금 수레나 끌고 있다는 뜻으로 유능한 현사(賢士)가
하찮은 일에 종사함의 비유. -전국책 초책-
♧ 飢不擇食(기불택식)
飢:주릴 기, 不:아닐 불, 擇:가릴 택, 食:밥 식.
굶주린 사람은 먹을 것을 가리지 않는다는 뜻으로, 전(轉)하여 빈곤한 사람은 사소한
은혜에도 감격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 起死回生(기사회생)
죽을 고비에서 다시 살아남. -여씨춘추 별류편-
♧ 箕山之節(기산지절)
당요때의 고사(高士)인 허유가 기산(箕山)에 숨어서 벼슬하지 않고
절조를 지켰음을 이름. -한서-
♧ 機杼一家(기서일가)
機:베틀 기, 杼:(북 저) 상수리 나무 서, 一:한 일, 家:집 가.
스스로 연구하여 독특하고 훌륭한 문장, 언론(言論) 등을 지어 내는 일. -북사-
♧ 羈紲之僕(기설지복)
羈:굴레 기, 紲:고삐 설, 之:갈 지, 僕;종 복.
기설은 굴레와 고삐라는 뜻으로, 곧 임금의 행차에 말고삐를 쥐고 모시는 사람.
-좌전-
♧ 欺世盜名(기세도명)
세상(世上) 사람을 속이고 헛된 명예(名譽)를 탐냄.
♧ 己所不欲物施於人(기소불욕물시어인)
자기가 싫어하는 것은 다른 사람도 역시 싫어하는 것이니
이것을 남엑게 시키면 안 된다는 말. -논어. 안연편-
♧ 騎獸之勢(기수지세)
짐승을 타고 달리는 기세(氣勢)라는 뜻으로, 도중(途中)에서 그만두거나 물러설 수 없는 형세(形勢)를 이르는 말.
♧ 蟣蝨之類(기슬지류)
蟣:서캐 기, 蝨:이 슬, 類:무리 류.
서캐(이의 알)나 이와같은 족속이라 함이니, 보잘것 없고 천한 사람을 이르는 말.
♧ 基身正不令而行(기신정불령이행),
基身不正誰令不從(기신부정수령부종)
윗사람의 몸가짐이 바르면 명령하지 않아도 아랫사람은 행하고,
그 몸가짐이 올바르지 않으면 비록 명령한다 해도 따르지 않는다. -장자-
♧ 饑餓之境(기아지경)
기아지경(飢餓之境). 굶주리는 상태(狀態)에 이른 지경(地境). 굶어 죽을 지경(地境).
♧ 技癢所致(기양소치)
技:재주 기, 癢:가려울 양, 所:바 소, 致:이를 치.
기양이 빚어 낸 일, 기양을 참지 못하여 하는 일.
♧ 饑厭糟糠(기염조강)
반대(反對)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도 맛있게 되는 것임.
♧ 旣往不咎(기왕불구)
이미 지난 일은 어찌할 도리가 없고 오직 장래사(將來事)나 삼가야 함을 이름.
불구는 불가구(不可咎)의 약어. -논어-
♧ 기왕지사(기왕지사)
이미 지나간 일.
♧ 器欲難量(기욕난량)
사람의 기량(器量)은 깊고 깊어서 헤아리기 어려움.
♧ 己欲立而立人(기욕입이입인)
己:자기 기, 欲:바랄 욕, 立:설 입, 而:말이을 이, 人:사람 인.
자기의 입신을 바라면 남도 입신하도록 하여야 한다는 말. -논어-
♧ 氣容必肅立容必德(기용필숙립용필덕)
숨쉬는 기운(氣運)의 모습은 반드시 엄숙(嚴肅)하게 하고 서 있는 모습은 반드시 덕스럽게 함.
♧ 杞憂(기우)
杞;구기자 나무 기, 憂:근심할 우.
기나라 사람의 근심, 공연한 쓸데없는 걱정을 말함. -열자. 천서편-
[고사] 옛날 중국의 기나라에 살던 한 사람이 만일 하늘이 무너지면 죽을 것이니 어디로 피하면 좋을 것인가? 하고 침심을 잊고 근심을 하였다는 옛일에서 온 말.
♧ 氣韻生動(기운생동)
氣:기운 기, 韻:운치 운, 生:날 생, 動:움직일 동.
화법(畵法)의 비법에서 나온 말. 문장이나 서화(書畵)에 나타나 있는 기품,
정취가 생생하게 약동하고 있음의 비유. -철경록-
♧ 器有飮食不與勿食 기유음식불여물식
그릇에 음식(飮食)이 있더라도 주시지 않으면 먹지 않음.
♧ 飢而忘食(기이망식)
배가 고픈데도 먹는 일을 잊어버리고 있다는 뜻으로,
걱정이 많음을 이르는 말. -史記-
♧ 饑而求黍稷(기이구서직)
饑:주릴 기, 而:말이을 이, 求:구할 구, 黍:기장 서, 稷:기장 직.
평상시에 구비없이 기아(飢餓)를 당한 후 곡식을 구한다는 뜻으로, 때가 이미
늦음을 이름, 서직은 기장과 피. -설원-
♧ 棄爾幼志(기이유지)
그대는 동심(童心)을 버리라고 경계하는 말. -의례사관례-
♧ 杞人憂天(기인우천)
기나라 사람이 하늘이 무너질까 걱정하다. 쓸데없는 근심이나
지나친 걱정을 비유하는 말이다. -열자 천서편-
♧飢者甘食(기자감식)
배고픈 사람은 음식을 가리지 않고 달게 먹는다는 말.
§ 飢者易爲食(기자이위식)
飢:주릴 기, 者:사람 자, 易:쉬울 이, 爲:할 위, 食:밥 식.
기갈(飢渴)이 심한 자는 그 음식의 여하(如何)를 막론하고 먹는다는 뜻으로,
곤궁한 사람은 사소한 은혜라도 감수한다는 말. -맹자-
♧ 旣張之舞(기장지무)
旣:이미 기, 張:베풀 장, 舞:춤출 무.
벌린 춤.
♧ 幾至死境(기지사경)
幾:기미 기, 至:이를 지, 死:죽을 사, 境:지경 경.
거의 죽을 지경에 이름.
♧ 氣盡脈盡(기진맥진)
기력이 다함.=氣盡力盡(기진력진)
♧ 旣借堂又借房(기차당우차방)
대청(大廳) 빌면 안방 빌자 한다는 뜻으로, 체면(體面)없이 이것저것 요구(要求)함.
♧ 奇峭淸麗(기초청려)
산이 기이하고 가파르며 맑고 아름다움.
♧ 旗幟鮮明(기치선명)
旗:기 기, 幟;기 치, 鮮:고울 선, 明:밝을 명.
깃발의 색깔이 뚜렷한 것, 전하여 입장이나 주의주장이 명료한 것을 이름.
기치는 표지, 군기의 뜻.
♧ 氣稟之性(기품지성)
氣:기운 기, 稟:여쭐 품, 性:성품 성.
인간의 성질을 본연지성(本然之性)과 기품지성(氣稟之性)의 두 가지로 나눈 중에서 타고난 기질과 성품을 가리킴. 본연지성.
♧ 飢寒到骨(기한도골)
飢:주릴 기, 寒:찰 한, 到:이를 도, 骨:뼈 골.
기한이 뼛속까지 이름, 극심한 기한.
♧ 飢寒發善心(기한발선심)
굶주려 고생을 하면 착한 마음이 생긴다는 뜻.-사림광기-
♧ 騎虎難下(기호난하)
騎:말탈 기, 虎;범 호, 難:어려울 난, 下:아래 하.
진퇴양난, 이러지도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딱한 형편,
기호난하는 본래 기수난하라고 했는데 당나라때부터 전자로 비뀌게 되었다.
-수서후비전-
♧ 騎虎之勢(기호지세)
騎;말탈 기, 虎:범 호, 勢:권세 세.
범을 타고 가다가 도중에 내릴 수 없듯이, 도중에 그만두거나 물러설 수 없는
상태를 말함. -수서 독고황후전-
♧ 奇貨(기화) = 기화가거
奇:기이할 기, 貨:재화 화.
기이힌 보화란 뜻으로, 못되게 이용하는 기회. -사기 여불위전-
♧ 奇貨可居(기화가거)=기화
기이한 보화는 잘 보관하라. -사기. 여불위열전-
진귀한 물건을 사두었다가 훗날 기회를 만나 이문을 남기고 판다는 뜻으로,
좋은 기회를 이용하기에 알맞다는 뜻.
♧ 璂花瑤草(기화요초)
璂:피변 꾸미기 옥 기, 花:꽃 화, 瑤:아름다운 옥 요, 草;풀 초.
아름답고 고운 꽃과 풀.
♧ 奇花異草(기화이초) = 奇花瑤草(기화요초)
기이하고 아름다운 화초.
♧ 綺紈子弟(기환자제)
綺:비단 기, 紈:흰 비단 환, 子:아들 자, 弟:아우 제.
지위가 높고 부귀한 집안의 자제. 기환공자, 환과자제.
♧ 棄灰之刑(기회지형)
재를 길에 버린 자에 대하여까지 주는 형벌이란 뜻으로
엄혹한 형벌을 이름. -한비자-
♧ 佶屈聱牙(길굴오아)
문장이 난삽(難澁)하여 풀어 읽기 어려움을 말함. -한유-
♧ 吉祥善事(길상선사)
더할 나위 없이 기쁘고 매우 좋은 일.
♧ 吉卽大兇(길즉대흉)
吉;길할 길, 卽:곧 즉, 大:큰 대, 兇:흉할 흉.
점괘(占卦), 사주(四柱)풀이, 토정비결(土亭秘訣) 등에 나타난 신수(身數)가 썩 좋을 때는 오히려 정반대로 대흉(大兇)하다는 말.
♧ 喫茶去(끽다거)
자신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차 한잔 마시고 가게" -조주선사-
♧ 喫茶來(끽다래)
자신을 찾아오는 사람들에게 "차 한잔 마시러 오게" -금당. 최규용-
喫醋(끽초)
喫:마실 끽, 醋:초산 초.
사자(獅子)는 매일(每日) 초와 우유(牛乳)를 각각(各各) 한 병을 먹어야 하므로 질투(嫉妬)하는 아내를 사자에 비유(比喩)하여, '질투(嫉妬)함'의 뜻
⊙ 結交之人(결교지인)
結:맺을 결, 交;사귈 교, 之:갈 지, 人:사람 인.
서로 교분을 맺어 교제하는 사람.
⊙ 結髮(결발)
結:맺을 결, 髮:터럭 발.
①머리를 맺음. 상투룰 틀거나 쪽을 찜.
②성년(成年)을 뜻하는 말, 옛날 중국에서는 남자 20세, 여자 15세가 되면 남자는 관을 쓰고 여자는 비녀를 낌.
③원복(元服)을 입을 나이, 연소(年少). ④본처(本妻)
⊙ 結髮夫婦(결발부부) = 結髮夫妻(결발부처)
結:맺을 결, 髮:터럭 발, 夫:사내 부, 婦:아내 부.
귀밑머리 풀어 쪽을 찌고 상투를 튼 부부(夫婦)라는 뜻으로,
총각과 처녀가 정식(正式)으로 결혼(結婚)한 부부를 이르는 말.
⊙ 結繩(결승)
結:맺을 결, 繩:줄 승.
옛날에 글자가 없었던 시대에 노끈으로 매듭을 맺어서 기억(記憶)의 편리를 꾀하고 또 서로 뜻을 통하던 것. 고대 이집트, 중국, 티베트에서 행해졌으며 하와이 , 폐루에서는 현재까지 남아 있었다. -역경-
⊙ 結繩之政(결승지정)
문자(文字)가 없었던 때이므로 새끼로 매듭을 맺어 일을 표(表)하던 것에서 온 말로, 중국(中國) 유사 이전(有史以前)의 간이(簡易)한 정치(政治)를 이르는 말
⊙ 結心戮力(결심육력)
結:맺을 결, 心:마음 심, 戮:죽일 육, 力:힘 력.
마음을 합하고 힘을 모음.
⊙ 結者解之(결자해지)
일을 벌여 놓은 사람이 해결해야 함. -순오지-
⊙ 決積水於千仞之溪(결적수어천인지계)
決:결단할 결, 積:쌓을 적, 水:물 수, 於:어조사 어, 千:일천 천, 仞:길 인, 溪:시내 계.
세력(勢力)의 신속(迅速), 맹렬(猛烈)함을 이름. -손자-
⊙ 結草報恩(결초보은)
풀을 엮어 은혜를 갚다. 죽어서도 은혜를 잊지 않고 갚는다는 뜻. -춘추좌씨 전-
[고사]중국 춘추 시대에 진(晋)나라의 위무자의 아들 과(顆)가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후에 서모를 개가시켜 순사(殉死)하지 않게 하였더니, 후에 위과가 싸움터에 나갔을 때 그 서모의 아버지의 혼이 적군의 앞길에 풀을 잡아 매어 적을 넘어뜨려 위과에게 잡히게 했다는 옛일.
⊙ 結草啣環(결초함환)
結:맺을 겨ㄹ, 草:풀 초, 啣:재갈 함, 環:고리 환.
은혜(恩惠)를 잊지 않고 기필코 보답(報答)함
⊙ 決河之勢(결하지세)
決;결단할 결, 河:물 하, 之:갈 지, 勢:권세 세.
홍수(洪水)가 져서 강물이 둑을 무너뜨리고 세차게 넘쳐흐르는 것 같은 형세(形勢)
⊙ 拑口勿說(겸구물설)
拑:입다물 겸, 口:입 구, 勿:말 물, 說:말씀 설,
입을 다물고 말하지 않음. 함구물설(緘口勿說)
⊙ 兼人之勇(겸인지용)
兼:겸할 겸, 人:사람 인, 之:갈 지, 勇:날랠 용.
혼자서 능히 백 사람을 당해 낼 만한 용기.
⊙ 兼之又兼(겸지우겸)
兼:겸할 겸, 之:갈 지, 又:또 우.
몇 가지를 겸한 위에 또 더 겸함.
⊙ 兼聽卽明偏信卽暗(겸청즉명편신즉암)
兼:겸할 겸, 聽:들을 청, 卽:곧 즉, 偏:치우칠 편, 暗:어두울 암.
여러 방면의 의견을 들으면 현명해지고 한 방면의 말만 들으면 어두워진다는 뜻이다.
-신당서 위징전-
⊙ 歉荒之年(겸황지년)
歉:흉년 들 겸, 荒:거칠 황, 之:갈 지, 年:해 년.
흉년이 든 해.
⊙ 傾蓋(경개)
傾:기울어질 경, 蓋:덮을 개.
면식이 없던 사람이 길에서 만나 두 마차를 접근시켜 개(蓋)를 제치고 서로 수작한다는
뜻으로, 한번 만나보고도 그 전부터 사귄 사람같이 서로 친함을 이름. -공자가어-
⊙傾蓋如舊(경개여구)
경개(傾蓋)는 수레를 멈추어 깁양산을 기울인다는 뜻으로, 한번 만나보고 친해진다는 말로 잠시(暫時) 만났어도 구면(舊面)처럼 친함을 이르는 말
⊙ 輕擧妄動(경거망동)
輕:가벼울 경, 擧:들 거, 妄: 망령 망, 動;움직일 동.
가볍게 움직이고 함부로 행동하는 것, 일의 시비도 깊이 생각하지 않고 우왕좌왕함의
비유. -홍루몽-
⊙ 輕擧熟路(경거숙로)
輕:가벼울 경, 擧:들 거, 熟:익을 숙, 路:길 로.
경쾌한 수레를 타고 낯익은 길을 간다는 뜻으로, 일에 숙달되어 막힘이 없음의 비유.
⊙ 耿耿孤枕(경경고침)
耿:빛날 경, 孤:외로울 고, 枕:베개 침.
근심에 싸여 있는 외로운 잠자리.
⊙ 耿耿不寐(경경불매)
耿:빛날 경, 不:아닐 불, 寐:잠잘 매.
마음에 염려되고 잊히지 아니하여 잠을 못 이룸.
⊙ 硬骨漢(경골한)
硬:굳을 경, 骨:뼈 골, 漢:한수 한,
정의를 사랑하고 자기의 신념을 지켜 쉽사리 남에게 굽히지 않는 사람, 기골이 있는 사람.
⊙ 頃筐倒篋(경광도협)
頃:잠간 경, 筐:광주리 광, 倒:넘어질 도, 篋:상자 협.
광주리와 궤짝을 거꾸로 하다. 손님에 대한 대접이 융숭한 것을 이르는 말.
또는 허심탄회하게 속마음을 털어놓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진서-
⊙ 輕裘肥馬(경구비마)
輕:가벼울 경, 裘:갖옷 구, 肥:살찔 비, 馬;말 마.
가벼운 갖옷과 살찐 말의 뜻으로, 귀인이 출입할 때의 차람새를 이름.
구는 짐승의 모피옷, 현대풍으로, 밍크코트에 고급 승용차로 외출하는 모양. -논어-
⊙ 經國之大業(경국지대업)
나라를 다스리는 큰 사업을 말한다. -조비. 전론-
⊙ 傾國之色(경국지색) = 경성지색(傾城之色)
임금이 미인에 매혹되어 나라를 위태롭게 할 정도의 미인. -한서. 이부인전-
⊙ 經國之才(경국지재)
經:지날 경, 國:나라 국, 才:재주 재.
나라 일을 경륜할 만한재주, 또는 그런 재주를 가진 사람.
⊙ 傾囷倒廩름(경균도름)
傾:기울어질 경, 囷:곳집 균, 倒:넘어질 도, 廩:곳집 름.
창고에 쌓아 두었던 쌀을 전부 내놓는다는 말이니 자기 마음속 깊이 든 생각까지를
숨김없이 털어 놓는다는 뜻.
⊙ 驚弓之鳥(경궁지조)
驚:놀랄 경, 弓:활 궁, 鳥:새 조.
화살에 놀란 새라 함이니 잇는 자리에서 후다닥 일어섬을 이르는 말.
⊙ 輕諾寡信(경낙과신)
무슨 일에나 승낙(承諾)을 잘 하는 사람은 믿음성이 적어 약속(約束)을 어기기 쉽다는 말
⊙ 綆短汲深(경단급심)
綆:두레박줄 경,
두레박의 줄이 짧으면(경단) 깊은 우물의 물을 길을 수 없다는 뜻으로,
재간이 없는 사람은 심오한 이론을 터득할 수 없고 큰 일을 이룰 수 없다는 말이다.
-장자 지락편-
⊙ 經達權變(경달권변)
그때그때의 처지(處地)나 형편(形便)에 따라 알맞은 수단(手段)을 취함을 이르는 말
⊙ 耕當問奴(경당문노)
耕:밭갈 경, 當:마땅할 당, 問:물을 문, 奴:종 노.
농사짓는 일은 머슴에게 물어야 한다는 뜻으로,
모르는 일은 잘 아는 사람에게 물어야 한다는 말. -송서-
⊙ 經慮淺謨(경려천모)
경솔하고 얕은 생각. - 사기 -
⊙ 經綸之士(경륜지사)
經;지날 경, 綸:낚시줄 륜, 之:갈 지, 士:선비 사.
정치적이거나 조직적인 일에 수완이 좋은 사람.
⊙ 輕薄浮虛(경박부허)
마음이 침착(沈着)하지 못하고 행동(行動)이 진중(鎭重)하지 못함
⊙ 慶父不死魯難未已(경보불사노난미이)
慶:경사 경, 父:아버지 부, 자 보, 魯:노둔할 노, 難:어려울 난, 未:아닐 미, 已:이미 이.
경보가 죽지 않고서는 노나라의 어지러움은 그치지 않는다.
분란을 일으킨 장본인을 제거하지 않는 한 나라 일이 조용할 수 없다는 뜻이다.
-좌전 장공32년-
⊙ 更僕未可終(경복미가종)
更:고칠 경, 僕:종 복, 未:아닐 미, 可:옳을 가, 終:마칠 종.
복(僕)은 대복(大僕)으로 빈객(賓客)의 일을 맡음, 응대(應對)할 일이 많아 대복을 바꾸어도 할 말을 다 못함을 이름. -예기-
⊙ 耕夫讓畔(경부양반)
耕:밭갈 경, 夫:사내 부, 讓:사양할 양, 畔;두둑 반.
농부들이 서로 밭고랑을 양보한다는 뜻으로, 순 임금의 덕이 백성에 미쳐 농부들까지도
예양(禮讓)을 알게됨을 이르는 말.
⊙ 經史百子(경사백자)
경서(經書)와 사서(史書), 제자(諸子) 백가(百家)의 서(書)라는 뜻으로, 많은 책을 이르는 말
⊙ 耕山釣水(경산조수)
耕:밭갈 경, 山:뫼 산, 釣;낚시 조, 水:물 수.
산에서 밭을 갈고 물에서 고기를 낚음. 속세를 떠나서 산중에서 농사짓고 사는 것을 말함.
⊙ 徑先啓下(경선계하)
정(定)해진 절차(節次)를 밟지 않고 먼저 임금에게 아뢰어 재가를 받음. 원칙적(原則的)으로 금지(禁止)되어 있음.
⊙ 徑先處斷(경선처단)
범인(犯人)의 진술(陳述)을 기다리지 않고 처단(處斷)함.
⊙ 傾城(경성)
傾;기울어질 경, 城;재 성.
절세미인(絶世美人)이라는 뜻.
⊙ 經世濟民(경세제민)
經:지날 경, 世:대 세, 濟:건널 제, 民:백성 민.
세상을 다스리고 백성의 생활을 조정하는 것.
경제의 어원, 경에는 거두다, 관리하다의 의미도 있다.
⊙ 經世之策(경세지책)
經:지날 경, 世;대 세, 之;갈 지, 策:채찍 책
경세(經世)의 방책,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세상을 다스려 나가는 계책, 방책.
⊙ 經世致用(경세치용)
학문(學問)은 실제(實際) 사회(社會)에 이바지되는 것이어야 한다는 유학(儒學)의 한 주장(主張).
⊙ 勁松彰於歲寒(경송창어세한)
勁:굳셀 경, 松:소나무 송, 彰:밝을 창, 於:어조사 어, 歲:해 세, 寒:찰 한.
찬바람이 불고 흰 눈이 내리는 추운 겨울철에 이르러 비로소 소나무의 절조(節操)가
나타남을 이름.
⊙ 景勝之地(경승지지) = 보승지(保勝地)
景;경치 경, 勝;이길 승, 之:갈 지, 地;땅 지.
경치가 좋기로 이름난 곳.
⊙ 輕施好奪(경시호탈)
제 것을 남에게 잘 주는 이는 무턱대고 남의 것을 탐낸다는 말.
⊙ 驚神泣鬼(경신읍귀)
신이 놀라고 귀신(鬼神)이 운다는 뜻으로, 매우 뛰어난 시문(詩文)은 귀신(鬼神)을 감동(感動)시킨다는 말 또는 그런 시문(詩文)
⊙ 驚愕失色(경악실색)
驚:놀랄 경, 愕:놀랄 악, 失;잃을 실 色;빛 색.
깜짝 놀라서 낯빛을 잃음.
⊙ 經於溝瀆(경어구독)
스스로 목매어 도랑에 익사한다는 뜻으로, 개죽음을 비유(比喩)해 이르는 말.
⊙ 慶雲之瑞(경운지서)
慶:경사 경, 雲;구름 운, 之;갈 지, 瑞;상서로울 서.
오색의 구름이 보이는 천하태평의 상서(祥瑞).
⊙ 敬遠視(경원시) = 敬遠(경원)
敬:공경할 경, 遠:멀 원, 視:볼 시.
공경은 하면서도 한편으로 멀리 함. 여기서 멀리한다는 것은 적당한 거리를 둔다는 뜻이지 아예 상종하지도 않는다는 말은 아니다. -논어 옹야편-
⊙ 傾危之士(경위지사)
傾:기울어질 경, 危:위태할 위,
궤변으로 사람을 현혹시켜 나라를 어지렵히고 위태롭게 하는 사람을 일컫는 말.
-사기 장의열전-
⊙ 輕衣肥馬(경의비마)
輕:가벼울 경, 衣:옷 의, 肥:살찔 비, 馬:말 마.
①가벼운 비단옷과 살찐 말이라는 뜻으로, 호화스러운 차림새를 이름.
⊙ 敬而遠之(경이원지)
敬:공경할 경, 而:말 이을 이, 遠:멀 원,
겉으로는 공경하는 체하나 속마음으로는 싫어하여(꺼리어)멀리 함.
공경하기는 하되 가까이 하지 않음.
⊙ 敬以直內(경이직내)
공경하는 생각으로 속마음을 바로 잡음. -역경-
⊙ 敬人者人恒敬之(경인자인항경지)
다른 사람들을 공경(恭敬)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도 늘 그를 공경(恭敬)해준다는 말.
⊙輕裝肥馬(경장비마) = 경의비마
輕;가벼울 경, 裝;꾸밀 장, 肥;살찔 비, 馬;말 마.
홀가분하고 가뜬한 행장으로 살찐 말을 탄 차림.
⊙ 輕敵必敗(경적필패)
輕:가벼울 경, 敵:원수 적, 必:반드시 필, 敗:패할 패.
적을 업신여기면 반드시 실패함, 곧 적에 대하여 스스로 높이고 스스로 큰 체하지 말고 충분한 준비와 각성이 있어야 된다는 뜻.
⊙ 耕前鋤後(경전서후)
耕:밭 갈 경, 前:앞 전, 鋤:호미 서, 後:뒤 후.
부부가 서로 극진히 도우며 일하는 것을 비유해 이르는 말. -진서 도잠전-
⊙ 鯨戰蝦死(경전하사)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진다는 뜻.
⊙ 輕佻浮薄(경조부박)
輕:가벼울 경, 佻:경박할 조, 浮:뜰 부, 薄:엷을 박.
언어 행동이 경솔하고 진중하지 못함, 조는 경솔하고 들떠 있는 모양.
⊙ 罄竹難書(경죽난서)
罄:빌,경쇠 경, 竹;대 죽, 難:어려울 난, 書:글 서.
죄가 하도 많아서 일일이 다 적을 수 없다.
⊙ 鏡中美人(경중미인)
鏡:거울 경, 中;가운데 중, 美:아름다울 미, 人;사람 인.
거울 속의 미인이라는 뜻으로, 실속이 없는 일을 가리킴, 이는 경우바르고 얌전한 서울, 경기도(京畿道) 사람의 성격을 평하는 말이기도 함.
⊙ 境枝玉葉(경지옥엽) = 금지옥엽
境;지경 경, 枝:가지 지, 玉;구슬 옥, 葉;잎 엽.
⊙ 輕塵棲弱草(경진서약초)
미진(微塵)이 연약(軟弱)한 풀잎에서 쉰다는 뜻으로, 덧없음을 형용(形容)해 이르는 말.
◎ 驚天動地(경천동지)
驚:놀랄 경, 天:하늘 천, 動:움직일 동, 地:땅 지.
하늘을 놀라게 하고 땅을 뒤흔든다는 뜻으로, 세상을 몹시 놀라게 함. -주자가어-
◎ 敬天愛人(경천애인)
敬:공경할 경, 天:하늘 천, 愛:사랑 애, 人;사람 인,
하늘을 공경하고 사람을 사랑한다.
'도(道)는 천지자연(天地自然) 자체라면 강학(講學)의 도는 경천애인을 목적으로 하고
시종(始終)한다'라는 유명한 말이다. 인간이 아무리 힘이 있다고 하더라도 자연의 섭리나 조화에는 따를 수 없다. 항상 하늘을 경외(敬畏)하고 사람을 쉽게 사랑하는 심경(心境)에 도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미. -남주유훈-
⊙ 經天緯地之才(경천위지지재)
經:지날 경, 天:하늘 천, 緯:씨줄 위, 地:땅 지, 才:재주 재.
천하를 다스릴 만한 재주, 또는 그 사람, 유신(庾信)
⊙ 鯨鬪鰕死(경투하사)
고래 싸움에 새우가 죽는다는 속담(俗談)의 한역으로, 강자(强者)끼리 싸우는 틈에 끼여 약자(弱者)가 아무런 상관(相關)없이 화(禍)를 입는다는 말.
⊙ 景行維賢(경행유현)
행실(行實)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堂堂)하게 행(行)하면 어진 사람이 된다는 것을 말함.
⊙ 鏡花水月(경화수월)
鏡:거울 경, 花:꽃 화, 水:물 수, 月:달 월.
거울에 비친 꽃, 물 위에 비친 달로서 볼 수만 있고 가질 수는 없음의 비유,
따라서 시가(詩歌) 또는 패사(稗史), 소설 등의 허구의 사실을 꾸민 문자를 이름.
-어가직설-
⊙ 驚惶罔措(경황망조)
驚;놀랄 경, 惶;두려워할 황, 罔;그물 망, 措;둘 조.
놀라고 두려워 어리둥절하며 허둥지둥 어찌할 줄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