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도서관에서 빌려서 읽고 있는 책 입니다.
경제적 해자(부자를 만드는 주식투자의 공식)-팻 도시(저자)
책을 아직 후반부 읽고 있지만 주식투자에 있어 도움이 될 것 같아 소개해 드립니다.
책소개
경제적 해자만 있다면 폭락장도 두렵지 않다!
경기란 항상 좋을 수만은 없다. 호황과 침체를 거듭하는 것이 경제의 메커니즘이기 때문이다. 물론 침체와 폭락장 속에서도 튼튼하게 살아남는 기업은 분명 존재한다. 그러나 충분히 살아남을 수 있는 튼튼한 기업들 중에는 불행하게도 커다란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주식투자자들에게 전혀 매력을 느끼지 못할 만큼 안정적으로 낮은 성장만을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변화무쌍한 경기의 변동 속에서도 쉽게 무너지지 않으며, 동시에 꾸준한 고수익까지 창출해낼 수 있는 기업이 가능하긴 한 걸까? 이 질문에 대해 워렌 버핏을 비롯한 세계 최고의 투자자들은 입을 모아 말해왔다. “그것은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이다”라고. 중세 시대 성벽 앞에 도랑을 파놓음으로써 적이 함부로 침투하지 못하게 한 것을 해자라고 하는데, 기업에도 충분한 고수익을 내면서 다른 기업이 넘볼 수 없게 만드는 해자가 있다는 것이다. 북스토리에서 출간된 『부자를 만드는 주식투자의 공식 경제적 해자』는 바로 이런 경제적 해자를 찾는 방법에 대한 책이다.
작년에 조던님 유료강의 들을때 애플이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이라고 말씀하신게 생각납니다.
책에 소개되어 있는 경제적 해자가 있는 기업들의 주가 차트를 들여다보니 놀라울 정도로 우상향하는게 보입니다.
간략하게 몇개 기업을 소개하자면
오라클(ORCL), 오토데스크(ADSK), 웨이스트 매니지먼트(WM), 어도비 시스템즈(ADBE) 등입니다.(전 여기서 어도비 시스템즈 하나만 들어봤네요 ㅠㅠ)
각각 다른 경제적 해자가 있는 업체인데 다 읽고 다시 한번 읽어보고 싶은 책입니다.
주린이라 지금은 조던님룰대로 1등 기업만 거의 투자중이지만 소액으로 경제적해자 기업도 투자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