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블랙푸드 흑마늘 효능과 만드는법 ]
1. 피로 해소, 정력 증강, 면역력 강화
- 흑마늘에 함유된 멜라노이딘 화합물이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해 질병의 원인이 되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건강을 지켜주며 면역력을 강화한다.
- 흑마늘에는 성호르몬을 생성하고 성장을 촉진하는 아연과 남성호르몬 분비를 증가시키는 등 자양 강장에 효과적인 스코르디닌이 생마늘의 두 배가량 농축되어 있다. 스코르디닌은 비타민 B₁과 결합해 지속성이 높은 비타민이 되는데 생마늘에 비해 2배 정도 흡수를 촉진해 정력 증강에 효능이 있다.
- 운동 시 생기는 피로물질인 무기 인산의 생성을 억제하고 젖산을 제거해 심신의 피로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
2. 항암, 혈관계 질환 예방
- 흑마늘에는 기능성이 우수한 특수 미량원소가 다수 포함되어 있다.
- 모세혈관을 확장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함량과 혈압을 낮추는 스테로이드 사포닌과 체중 증가를 막고 간 속 중성지방 축적을 억제하는 아조엔도 생마늘의 두 배가량 함유되어 있다.
-이 외에도 항산화 및 항암 효과, 동맥경화증 개선, 심장질환 예방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셀레늄, 항암과 신진대사 촉진, 세포 강화, 해독 등의 효능을 지닌 게르마늄 등이 균형 있게 들어 있다.
- 발효를 거쳐 흑마늘로 변하는 과정에서 폴리페놀류의 함량이 높아지고 황산화력이 상승해 독성 물질인 암모니아 생성을 억제하며 혈액 속 중성지방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
3. 피부와 모발의 탄력 강화, 노화 방지
- 흑마늘에 들어 있는 항산화력이 강한 유황 함유 화합물은 피부에 탄력을 주고 보습과 윤기를 부여한다.
- 세포 재생 작용으로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며 검버섯이나 거친 피부, 습진, 여드름, 마른버짐 등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 혈액순환을 좋게 해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에 영양을 공급하므로 손발이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며 모발 성분인 유황 함유 아미노산인 시스틴이 많이 들어 있어 모발 건강에도 효과적이다.
Tip_흑마늘 미용법
세안 뒤 화장수에 흑마늘 농축액 1~2방울을 섞어 얼굴에 바르거나 밀가루에 물과 마늘즙을 섞어 팩을 하면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4. 치매 예방과 항균 효과
- 어린이의 두뇌 기능 활성화와 노인의 치매 예방에 좋다. 흑마늘에 함유된 유황 함유 화합물이 뇌 신경전달물질의 일종인 아세틸콜린의 성분을 공급해 두뇌 활동을 돕기 때문.
- 식중독균인 포도상 구균을 사멸하는 등 항균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으며 납, 비소, 수은 등을 배출한다.
▶ 효과적인 흑마늘 섭취법
- 마늘의 효과를 가장 잘 살리는 방법은 매일 적당량을 꾸준히 먹는 것.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으니 주의한다. 처음 먹는 사람은 소량으로 시작해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고, 속이 쓰리거나 위가 좋지 않다면 굽거나 익혀서 먹는다.
- 아침저녁으로 1통(4~5쪽) 정도, 흑마늘 진액의 경우 하루 1~2팩을 3개월 이상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러나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권장하지 않는다.
Tip_흑마늘 활용법
- 샐러드나 피자에 토핑으로 이용하거나 각종 볶음 요리, 꼬치구이, 스테이크 소스 등 각종 음식에 마늘 대신 사용
- 흑마늘을 만든 다음 말리기 전에 으깨어 흑마늘 잼을 만들면 빵이나 크래커에 발라 먹을 수 있다.
▶ 집에서도 손쉽게 흑마늘을 만들려면…
- 가정용 홍삼 제조기
잘 여문 마늘을 골라 뿌리 부분을 살짝 잘라 내고 조각으로 나눠 통에 담은 뒤 홍삼 숙성 기능을 설정한다. 제품에 따라 설정 시간이 다를 수 있으나, 대개 가열에서 보온까지 12~20시간 소요된다. 식성에 따라 설정 시간을 달리해도 된다. 장기 보관하려면 채반이나 건조기에 말려 둔다.
- 보온밥통으로
오래되어 사용하지 않는 보온밥통에 손질한 마늘을 넣어 14~15일간 숙성시키면 손쉽게 흑마늘을 얻을 수 있다. 오래 보관하려면 채반에 널어 일주일 정도 건조시킨 뒤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한다.
? 발 건강의 모든것 으로
초대 합니다.?
http://band.naver.com/n/5rHdbum8
? 웃글 클릭 하심 모십니다 ~~^♡^ ?
첫댓글 마늘이 좋긴하나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