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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가발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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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03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이성수(달라스무역관) | ||||||||||||||||||||||||||||||||||||||||||||||||||||||||||||||||||||||||||||||||||||||||||||||||||||||||||||||||||||||||||||||||||||||||||||||||||||||||||||||||||||||||||||||||||||||
품목 | 부분가발 | ||||||||||||||||||||||||||||||||||||||||||||||||||||||||||||||||||||||||||||||||||||||||||||||||||||||||||||||||||||||||||||||||||||||||||||||||||||||||||||||||||||||||||||||||||||||||||
품목코드 | 67041910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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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미국 가발제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8억4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 성장함. - 미국 시장조사 전문 기관인 IBIS World에 따르면, 미국 가발시장은 합성섬유 가발이 41%, 천연인조 가발이 26%, 합성섬유 부분가발이 19%, 천연인조 부분가발이 14% 차지함.
최근 3년간 미국 가발제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IBIS World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른 흑인 여성 가발 소비 증가 - 20, 30대 젊은 층에서 패션 아이템으로 가발을 사용함. - 화장품, 향수 매장 및 미용실과 네일 아트샵에서도 가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수요감소 예상요인 - 흑인 경기의 호전을 기대할 수만은 없음. - 유행에 민감한 가발시장은 한 가지 스타일이 유행하면 다른 스타일은 몇 달 정도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 수 없어 특정상품에 대한 소비 증가는 다른 상품의 수요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
○ 무역관 전망 - 염색과 파마로 인한 머릿결 손상은 피하기 위해 가발로 헤어스타일 변화를 주려는 소비자가 늘어날 전망 - 지속적인 가발 스타일의 변화는 소비자들에게 가발 소비를 증가시킬 수 있음. - 유해물질이 없는 친환경 물질로 만든 가발이 친환경 상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으로 20, 30대가 브레이드와 헤어피스 스타일로 소비가 증가하고, 꾸준한 소비층으로는 흑인 여성이 있음.
○ 소비자 구매 동기 - 다양한 가발 스타일과 화려한 가발 컬러로 헤어스타일에 변화를 주고자 하는 고객 - 탈모를 가리고자 하는 중년 및 젊은 소비자 - 머리핀과 같은 머리 장식용으로 구입하는 어린이 소비자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의 가발 제품 수입은 2013년 기준 3억304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19% 성장함. 주요 성장원인은 여성 탈모 인구가 증가하고 가발이 패션 아이템으로 가발 활용도가 높아짐. - 한국은 2013년 기준 38.98% 성장한 약 159만 달러를 수출했으며, 2011년부터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미국 가발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670419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미국에 수입되는 모든 물품에 원사지 표시를 강제하고, 최종 구매자가 물품의 원산지를 알아볼 수 있도록 원산지의 국가명은 영어로 돼야 함.
○ 필수 인증 -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인증 마크는 없지만, 일부 수출업체에서는 IOS 9001 인증 마크를 획득함으로 소비자들에게 품질보증에 대한 신뢰를 주고 있음.
□ 관세율
○ 가발은 무관세 적용
○ 통관 시 특별한 유의사항은 없지만 원산지에 대한 명확한 표시 요구
□ 주요 유통채널
○ 미국 가발제품은 제조업체→수입상→도매업체→소매업체→소비자 단계로 판매되며, 주요 판매처로 뷰티서플라이 매장이 56%, 헤어숍 23%, 두피 탈모 전문 센터 6%, 기타 15%를 차지함. - 최근 다수의 뷰티 서플라이 매장에서는 온라인으로 주문을 받아 판매하고 있음. 또한 가발 매장 없이 홈페이지에서 상품 전시 및 판매 증가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미국 가발시장 주요 업체
주요 경쟁제품 현황
자료원: 각 업체 웹사이트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 인지도 - 바이어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대부분의 저가용 제품은 중국에서 들여오고, 최근 한국 상품 구매는 온라인상에서 가능함.
○ 선호 브랜드 - 한국 브랜드로 알려진 상품은 없지만, 미국 가발시장에 주요 인기 브랜드는 없는 실정으로 품질 및 디자인이 뛰어난 상품이 미국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현지에서 유행하는 스타일에 맞는 상품을 빠르게 공급해 주는 곳을 선호 - 가발 샘플을 직접 보고, 착용해 보기를 원함.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바이어와의 인터뷰에서 가발 구매 시 우선시되는 부분은 가격으로, 이는 주소비층이 흑인여성으로 가격에 매우 민감한 소비자 층이기 때문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타깃 고객층으로 흑인 여성 및 20, 30 대 여성 소비자, 헤어핀과 같이 액세서리 가발을 구매하는 어린이 및 부분 가발 및 전체 가발을 착용하는 중년의 탈모 여성, 남성이 있음.
○ 가발 소매상을 통한 상품 수출은 적은 양이지만 안정적인 라인을 구축하는 것도 미국 시장을 개척하는 좋은 방법 - 가발 유통이나 수입상인 한인 뷰티서플라이 업체를 통해 우리 기업 가발에 대한 홍보 및 판매를 촉진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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