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천사
개천사는 화순 천태산 중턱에 있다. 통일신라 헌덕왕 말기(809-825년) 도의선사가 창건했다는 설과 통일 신라 말 도선국사가 창건했다는 설이 있다. 정유재란으로 소실되었다가 복구 되었으며 일제시대에는 용화사로 불렸다. 천불전이 있었는데 1950년 한국전쟁으로 소실되었다. 1963년에 주지 김태봉이 주민들의 협조로 대웅전과 요사를 중건하였다. 사찰 입구에는 나무벅수가 무심히 서 있고 주변산에는 비자나무숲(도 지정 기념물65호)이 우거져 있다. 개천사에는 석종형과 팔각원당식 부도가 5기 있다. 모두 18-19세기에 조성된 것이다.
개천사 입구의 목장승. 뒤편으로 비자나무숲
비자나무 숲
해발 494m의 천태산 중턱에 자생하고 있는 비자나무숲은 개천사 사찰림(약 15정보)과 사
유림(약 6정보)으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에 자생하고 있는 비자나무는 대개 둘레가2m 이
상으로 서수령은 약 3백년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개천사 오르는 길
개천사 입구
조국 통일 염원비
개천사 부도
①청직당(淸直堂)부도
대좌는 자연석을 약간 다듬어 8각에 가깝게 처리하였으며, 그 위에 탑신과 옥개석, 상륜이 올려졌는데 탑신은 배가 약간 부른 고복형이다. 옥개석은 크기에 비해 두꺼운 편이고 우동의 낙수면이 급하며 처마의 반전도 심한 편이다. 상륜은 노반과 보주를 갖추고 있다. 탑신의 앞 면에 “청직당광총속성이씨(淸直堂廣聰俗姓李氏)”라고 음각하였는데, 광총은 만연사(萬淵寺) 괘불 조성 때 주지였던 광총과 동일한 인물이 아닌가 한다.
②도암당(道庵堂)
선각으로 복련을 조식한 8각에 가까운 대좌 위에 탑신이 올려져 있으며, 탑신 위의 노반과 상륜도 탑신과 동일한 동로 된 석종형 부도이다. 탑신에는 별다른 조식은 없고, 전면에 당호가 새겨져 있다.
③응서당(應西堂)
원형으로 된 대좌는 별석의 상단에 1단의 괴임대를 두어 받치고 있으며, 측면에는 형식적인 복련의 조식이 있다. 탑신은 중앙이 배가 부른 반구형이고 노반과 보주가 단일석으로 되어 있는데 도식화된 연화문이 음각되어 있다.
④학봉당(鶴峰堂)
학봉당. 고봉당(高). 만봉당(萬)등으로 다르게 읽히고 있어 혼란스럽다. 현재의 상태가 정확한 글자를 읽기 어렵다. 대좌는 복련과 앙련을 다 갖추고 있으며, 복련은 중판 복련으로 장식되어 있다. 탑신 중앙이 배가 불룩하게 나온 반구형으로 그 위에 얇은 옥개석과 노반, 상륜을 올려놓았으나 원래의 것이 아닌 듯하다. 탑신에는 조식이 없다.
⑤지월당(智月堂)부도
자연석을 원형에 가깝게 다듬은 대좌위에 8각의 탑신을 올리고 그 위에 다시 노반과 보주를 올렸는데 모두 5매의 별석으로 되어 있다. 원래의 모습이 아니라 서로 다른 부재들을 모아 만들었다. 이 부도의 주인공 지월당은 만연사 괘불을 증명한 지월필희(智月必熙)와 동일한 인물이 아닌가 한다. 그렇다면 지월당은 대흥사 명적암에서 입적한 금계근적(錦溪根積 1770 ~ 1854)의 스승 지월필희(智月弼熙)와 동일한 인물일 가능성이 크다.
개천사 요사채
법당 오르는 길
현판은 없으나 대웅전 인듯
문살
법당내 부처님
아직 불사가 완료되질 않은듯...
보호수나무
법당앞 전경
법당에서 바라다본 요사채
절구외
개천사 찾아가는 길
광주에서 너릿재터널을 지나 화순읍까지(국도22.29호선) 온 후 화순중앙병원 사거리에서 우
회전하여 국도제29호선을 따라 능주를 경유춘양면 소재지(석정리)에 도착하여 지방도 818호선을 따라 운주사 방향으로 가다가 월평리에서 개천사 도로 안내표지판을 보고 좌회전하여 변천리 마을을 거쳐 가동저수지를 지나 개천사입구에 이른다. 입구에는 목장승이 있고 개천사 비자나무 문화재안내판이 있다.
첫댓글 개천사...이런저런 일로 저와는 추억이 많이 남아있는 사찰입니다...결국 지난 여름 참배길에 혼자 흐믓했는데.....여전히 고요한 느낌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