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결 부딪쳐 흐를 격(激)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북을 장치해 놓고 북채로 치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격문 격(檄), 이리 새끼 격(獥), 주살의 줄 격(繳), 연밥 격(薂)자는 노래할 교(敫)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격렬(激烈) 격전(激戰) 감격(感激) 격변(激變) 격동(激動) 격노(激怒) 격분(激奮)
바로잡을 격(格)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천천히 뒤져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해서 사람의 동작과 말은 모두 제 각각이라는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칠 격(挌), 거머리 격(蛒), 뿔 격(觡)자들은 각각 각(各)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자격(資格) 인격(人格) 격물치지(格物致知) 품격(品格) 가격(價格)
질그릇 견(甄)자는 질그릇은 만드는 원리가 기와와 같음으로, 기와 와(瓦)자에 질그릇과 오지그릇의 차이가 굽는 데에 있음으로, 막을 인(垔)자를 했습니다. 막을 인(垔)자는 서녘 서(西)자 아래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서녘 서(西)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해서 해가 지평선이나 수평선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여기에 흙 토(土)자를 더해서 해를 막는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막을 인(垔)자를 해서 굽는 불의 방식에 따라서 질그릇과 오지그릇이 달라짐을 표시했습니다. 물론 유약을 더 바른 것이 오지그릇입니다마는 굽는 방식의 차이도 영향이 있습니다. 질그릇 가마는 불을 때고 일정 시간이 되면 아궁이도 막아 버린다. 이렇게 되면 가마 속에 가득 찬 연기는 빠져나가지 못하고 옹기에 스며들어 검은색 질그릇이 만들어 지는 것이다. 견부(甄付) 견별(甄別) 견로(甄勞) 견서(甄敍) 견훤(甄萱) 견기(甄器)
끌 견(牵)자는 소를 끄니까, 소 우(牛)자에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 아래에 끌어낸다는 뜻으로 덮을 멱(冖)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소를 끄는 형상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견우(牽牛) 견마(牽馬) 견거(牽裾) 견인(牽引) 견제(牽制) 견강(牽强)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