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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남성용화장품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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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10-03 | 국가 | 미국 | 작성자 | 임소현(뉴욕무역관) | ||||||||||||||||||||||||||||||||||||||||||||||||||||||||||||||||||||||||||||||||||||||||||||||||||||||||||||||||||||||||||||||||||||||||||||||||||||||||||||||||||||||||||||||||||||||
품목 | 기타 | ||||||||||||||||||||||||||||||||||||||||||||||||||||||||||||||||||||||||||||||||||||||||||||||||||||||||||||||||||||||||||||||||||||||||||||||||||||||||||||||||||||||||||||||||||||||||||
품목코드 | 33049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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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미국의 남성 화장품 시장규모는 2013년 기준 60억9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1% 성장함. - 면도용품의 경우 매출이 1% 감소한 반면 스킨케어, 헤어케어 등 남성용 세면용품 매출은 전년대비 3% 증가해 뷰티 및 개인관리 용품 시장에서 남성용 제품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
최근 3년간 미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주: 면도용품 및 헤어케어 포함 수치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전망
○ 수요증대 예상요인 - 경기회복에 따른 가처분 소득의 증가는 남성의 화장품 및 개인관리 용품에 대한 지출을 증가시킴. - 남성의 패션에 대한 관심증가로 개인관리용품과 헤어케어 제품 등에 대한 수요 증가 - 스타일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 뿐 아니라 경제력을 갖춘 베이비부머의 노령화로 나이가 많은 남성 소비자에게서도 프리미엄 남성용 화장품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
○ 수요감소 예상요인 - 남성제품의 고급화로 판매가격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어 오히려 소비자가 구입을 줄이거나 저가제품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음.
○ 무역관 전망 - 남성 화장품시장의 성장은 최근 수년간 미국 뷰티시장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어 수요 증가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 - 미국 경기가 지속적인 회복을 보이고 소비자 가처분소득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향후 남성화장품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분석
□ 주요 소비자 및 구매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20~30대 젊은층, 경제력을 갖춘 고령층
○ 소비자 구매 동기 - 패션과 외모에 대한 남성의 관심 증가 - 주름, 미백, 트러블케어 등 피부 개선
□ 수입동향
○ 개관 - 미국 남성용 화장품 수입은 2013년 기준 19억48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2.8% 성장 - 주요 성장 원인은 남성의 패션에 대한 관심증가와 경기개선에 따른 남성의 뷰티용품에 대한 지출 증가 - 프랑스가 전체 수입시장의 21.2%를 점유하며 수입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캐나다(18.7%), 아일랜드(11.9%), 영국(9.3%), 중국(5.9%) 등도 주요 수입국 - 미국 수입시장 점유율 11위를 기록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5070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39.3% 성장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남성용 화장품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330499기준) (단위: US$ 백만, %)
주: 남성 화장품만에 대한 통계자료 부재로 전체 스킨케어 제품 기준 작성 자료원: 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내용 - 해외기업의 미국시장 내 남성용 화장품 판매에 대한 규제 또는 비관세 장벽은 없음.
○ 필수 인증 - 필수인증은 없으나 미 식약청(FDA)에서 생산시설 등록(Facility Registration)과 성분검사를 통한 자발적 화장품 등록(Voluntary Cosmetic Registration)이 권장 - 피부 질병의 치료 및 예방의 효과를 주장하는 경우 FDA에 의약외품(Over The Counter) 등록이 요구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음. -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샤워 및 목욕용품은 FDA 규정에 따라 레이블을 작성해 부착해야 함.
□ 관세율
○ 관세율 - 무관세
○ 통관시 유의사항 - 특별히 유의해야할 사항은 없으며 일반적인 절차를 통해 통관 가능
□ 주요 유통채널
○ 남성용 화장품 중 저가 제품은 Walmart, Target 등 대형 수퍼마켓 체인과 Walgreen, CVS 등 드럭스토어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최고급제품의 경우 백화점과 전문 화장품 소매매장을 통해 판매됨.
○ 제조업체는 유통업체에 직접 납품하거나 디스트리뷰터, 세일즈렙 등 중간유통업체를 통해 납품 가능하며 P&G, Unilever 등 유명 제조업체에 OEM 납품을 하기도 함.
미국 샤워 및 목욕용품의 일반적인 유통구조
3. 경쟁동향
□ 경쟁제품
○ 미국 남성용 화장품시장에는 많은 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나 규모가 큰 10개 업체 정도를 제외하면 1% 미만의 시장만을 점유하고 있음.
○ 시장점유율 1위기업은 Procter &Gamble로 전체 시장의 39.6%를 점유하고 있으며 이외의 주요 기업으로는 Unilever(14.3%), Schick-Wilkinson Sword(8.5%), Colgate-Palmolive(5.7%) 등이 존재
주요 경쟁제품 현황
주: 면도기 포함 통계자료 자료원: Euromonitor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미국에서 한국산 뷰티 제품에 대한 전반적 인지도는 개선되는 추세이나 아직까지 한국산 남성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는 낮은편
○ 선호 브랜드 - 미국시장에서 알려진 한국산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는 없으며 최근 미국인에게 인기 있는 남성용 화장품 브랜드는 Axe, American Crew, Kiehls, Lab Series 등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바이어는 인지도 있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며 기존 시장의 제품과 차별화 되는 새로운 제품을 선호
○ 성분검사를 실시한 후 미 식약청(FDA)에 자발적 신고를 완료하는 것이 제품에 대한 바이어의 신뢰를 얻기에 유리
○ 프리미엄 제품의 경우 가격보다 품질 경쟁력이 우선시 되므로 품질을 입증 할 수 있는 테스트 결과 등 객관적 자료를 준비하는 것이 유리
○ 미국 바이어는 미국에 물류창고를 보유하고 있어 소량주문이 가능하고 빠른 수급이 가능한 업체를 선호
□ 마케팅 방안 및 타깃고객층
○ 타깃 고객층: 20~30대 남성 소비자, 구매력을 갖춘 모든 연령대 남성
○ 화장품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고 미국시장에서 인지도가 낮은 한국 기업의 경우 남성용 화장품 시장 진출에 한계가 존재하므로 현재 시장에 없는 특색 있고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
○ 브랜드 인지도가 없는 한국산 남성용 화장품에 대해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무료 샘플 제공 등 판촉 행사를 통해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체험해보고 구입할 수 있는 기회제공 필요
○ 최근 미국 뷰티시장에서 유기농 상품이 빠르게 성장 하고 있고 유기농시장에는 시장 지배적인 기업이 아직 없어 진입장벽이 낮은 편이므로 우선적인 공략 필요
○ 미국 바이어는 고급스러운 제품 포장 디자인을 중요시하므로 내용물의 품질뿐 아니라 패키지의 심미성과 편리함을 높이기 위해 힘써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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