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이하 철도공사)는 21세기 글로벌 디지털 환경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존하기 위한 방안으로 2000년에 6시그마를 도입하기 시작했다. 즉, 철도공사는 6시그마를 통해 총체적 고객 만족과 고객 중심 지향적인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선진 일류 철도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 그동안 추진해온 혁신 활동을 보다 구체적이고 성과 지향적으로 변신시키고자 한 것이다.
철도공사는 1994년 이래 고객 만족 경영과 철도 설비의 품질 관리(TPM,TotalProductiveMaintenance) 활동을 추진해 이미지를 크게 개선했다. 그러나 경영의 효율화 와 철도 수입 증대의 연결 미흡 등에 따른 수익성 개선 과제, 철도청의 공사화 등 경영 여건 변화를 반영할 필요가 생겼다. 이에 철도공사는 민간 경영 체제의 도입과 책임 경영의 구현 그리고 서비스 혁신을 위해서 6시그마를 도입하게 된 것이다.
추진 내용을 보면 공사 직원의 의식, 관행, 제도와 시설을 고객 위주로 일대 전환하기 위해 6시그마의 3P 전략인 사람의 혁신(PeopleInnovation), 경영 방식의 혁신(ProcessInnovation), 상품의 혁신(ProductInnovation)을 중심으로 기존의 고객 만족 활동과 총체적 품질 관리(TPM) 활동을 KMS(지식 관리 시스템) 기반 위에서 전개했다.
철도공사는 6시그마 추진을 통해 2003년 말 기준으로 278건에 1309억 원의 개선 효과를 보았다. 또한 수송량 증가에 따른 직원 1인당 매출액이 2000년 대비 연 평균 12% 증가했으며, 이외에도 고객 만족도 향상, 이미지 개선, 프로세스 개선, 생산성 향상, 시간 단축, 서비스 개선, 내부 직원의 근무 만족도와 복리 후생 만족도 향상 등 많은 부분에서 유·무형의 추진 성과를 보았다(신동설, 2005).
나의 생각: 2000년 한국철도공사는 경영의 효율화와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6시그마를 도입하게 되었는데 결과는 대성공으로 끝나게되었다. 이 기사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사실은 기업공동체는 하나로 연결되어있다는것을 알게되었다. 직원들의 복지, 프로세스 개선을 하니 생산성이 향상되고 좋은 제품들을 만들어내니 고객들의 만족도도 올라가게 되고 기업의 이미지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것을 보았다.
첫댓글 경영철학의 변화와 성숙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