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거룩한 삶
요절 : "하나님 아버지에 의해 거룩하게 된"(유1),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 지고"(고전1:2),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벧전1:2)
삼위(성부, 성자, 성령)의 하나님의 위격(位格)들을 차별하여 다른 위격을 더 좋아하여 우선하여 선호(選好)한다고 하는 성도들은 매우(엄청나게)지혜롭지 못한(어리석은) 말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예수님은 마치 사랑스럽고 은혜로운 모든 것의 화신(化身)인 것처럼 생각하는 반면, 하나님 아버지는 인자(仁慈)하심이 전혀 없는, 아주 엄하게 공의롭기만한 분으로 생각합니다. 또 성령의 역사를 과소평가하기 위하여 하나님 아버지의 계명과 성자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과대평가하는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잘못된 것입니다.[즉 삼위의 하나님은 그 위격(person)에 우열이 없습니다]
삼위의 하나님은 은혜의 역사(행위들)를 하실 때에도 삼위의 위격들 (the persons)중 어느 한 위격도 나머지 위격들과 동떨어져 행동하시지 않습니다. 삼위의 하나님은 그의 본질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행위들에서도 연합되어 있습니다. 삼위의 하나님은 선택받은 백성을 위한 그들의 사랑의 역사에 있어서도 하나가 됩니다. 또 그 위대한 중심원천으로부터 흘러나오는 행위들에 있어서도 삼위의 하나님은 여전히 나누어지는 법이 없습니다.(여전히 하나이십니다.) 특히 이것을 그대들의 성화와 관련하여 생각해 보십시오.
우리가 성화를 성령의 역사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이 없지만. 우리가 그것을 마치 성부(하나님 아버지)와 성자(예수 그리스도)께서 성화의 역사에 동참하시지 않는 것으로 생각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성화를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함께하는 역사(役使)라고 말하는 것은 옳은 말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창1:26) 이처럼 "우리는 그의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라는 말씀대로(엡2:10) 우리도 삼위의 하나님 안에서 새로 지음을 받았습니다.(역자주1)
하나님께서 '참된 거룩함'(real holiness)에 기울이시는 마음(가치관)을 보십시오.(즉 하나님은 진짜 성결을 가장 소중히 여기십니다.) 그러므로 그대도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거룩함, 즉 정결한 생활과 경건한 대화등을 아주 중시해야 합니다. 우리 안에서 삼위일체의 하나님의 역사가 나타날 수 있는 방식의 삶을 오늘(지금)시작하십시다.
첫댓글 거룩하신 삼위일체에 대하여 균형 잡힌 설명을 담은 좋은 묵상입니다.
공감합니다.
<호크마 주석>
벧전 1:2
곧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 지어다. - 이 귀절의 의미를 분해하면, (1) 구원받을 자들의 선택이 하나님의 미리 아심에 근거하였다고 함. 이 미리 아심은 미리 시찰한 지식을 의미하지 않고 그의 오묘한 지혜를 가리킨다. 이 지혜는 장차 이 세상에 태어날 사람들의 선행을 미리 내다보심이 아니고, 그들의 선악 여부를 막론하고 선택학시는 지혜를 말한다. 롬9:11, 20-23 참조. (2)그 선택에 의한 구원 실사가 성령님의 성화 사역으로 말미암아 되어감. 따라서 구원 실시는 어떤 강제수단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3) 그 선택에 구원 실시 결과는 피택자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신종케 함과 및 그리스도의 속죄에 참여케 함이다. 그러므로 이 귀절에는 삼위 일체 하나님의 구원 행위가 뚜렷이 들어 있으니, 곧 아버지 하나님의 구원 계획, 성령님의 구원 실시, 성자 예수님의 속죄(피뿌림)이다.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 이란 말씀(*
의 구체적 의미는 그 아랫말들이 밝혀준다. 곧, 순종함 (사람이 성령님의 역사로 말미암아 중생하여 그리스도를 믿음)과 그리스도의 피뿌림을 얻음 (사람이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객관적으로 정의함을 얻고, 또 주관적으로 정결해 가는것-요일1:7-8)이다.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신자들이 영적으로 자라나지 못하면 타락하기 쉽다. 그들에게 은혜가 더욱 많아져야하며, 평강도 그렇게 되어야 한다. 사도 베드로의 이와 같은 축복은 진리에 부합한다. 평강 은 여기서 심령의 평안을 가리키는데, 그리스도를 믿는 은혜의 열매이다. 신앙과 평강은 일체이다. 빌4:7;벧후1:2 참조.
평범하고 일반적인 평신도들이 보는 말씀 묵상에 삼위일체의 진리를 잘 설명해 넣은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본문의 성경구절을 성부, 성자, 성령을 지칭하는 것으로 잘 선택해서 삼위일체의 하나님을 동등한 분으로 알고 행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네요. 좋은 가르침입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