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시험을 봤는데요 제경험과 저도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까 하고 까페나 커뮤니티등을 돌아보면서 읽었던것을 적어 드리겠습니다.
1.일단 시험장에서도 많이 보았는데 사람들이 공인중개사 시험을 너무 우습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그래서 시험도 쉬울거라고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서점가서 시험과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분량이 엄청 많습니다. 2.일단 1차과목(부동산개론,민법)을 충실히 해야 2차과목 (부동산중개업령 및 중개실무, 부동산공시에 관한법령, 부동산세법, 부동산공법)들을 쉽게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부동산학개론은 부동산의 전반적인 것들을 다 루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내용은 쉬운데 광범위한 범위 때문에 짜증내 합니다. 따라서 부동산학개론과 민법부분을 충실히 해야 2차과목 공부할때 용어(한자어등)라도 알수 있는것입니다.
3.또 많은 분들이 2년으로 1년에 1차를 합격하고 다음해에 2차를 본다는 분이 많으신데 그것보다는 1,2차를 한번에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2차 과목은 거의 법이기 때문에 법이 언제바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법 날치기로 자주 빠뀌잔아요)특히,내년에는 공법이 전부바뀌어서 문제가 어려울것으로 보임니다. 기출문제가 없기 때문이고 구법과의 다른점을 물어볼것 으로 예상되어 헤깔리기 때문입니다. *공법공부를 제일 마지막에 공부하세요.내년판 최신 공법 책을 사야할겁니다.
4.독학이 자신이 없다면 학원에서 공부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저는 독학으로 공부하고 있지만요(돈이 없어서 -_-;) 학원에서 출제경향을 집어주고 정리노트도 잘되있구요..
5.독학으로 하신다면 경록출판사나, 법문사 책을 추천합니다. 일단 타 출판사책보다 두꺼운게 흠입니다만 내용풀이가 잘되 있어서 독학으로 공부하기 좋습니다. 서점에서도 이 두출판사책이 제일 잘팔린다고 합니다. *EBS방송교재도 방송을 꾸준히 듣는다면(인터넷으로 돈조금 내고 재방송도 무한대로 볼 수 있다고 하네요)좋을꺼 같습니다. 단 책자체는 내용이 너무 간결하여 초보자들이 설명없이 읽기에는 좀 어렵다구 합니다.
6.시험이 어려운 이유 시간이 많이 모자릅니다. 1문제당 1분안에 풀어야 시간이 딱 맞습니다. 그거 1분안에 못푸나 하시는데 시간이 모자 른 이유는 일단 5지선다객관식인데 그 예문이 깁니다. 또한 예문자체가 조금 공부하신다면 알겠지만 말장난인 문제이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를 놓치면 틀린건데도 맞는 것처럼 보이는 예문들이 많습니다. 시험장에서도 많은분들이 시간안에 못풀고 5-10문제정도 시간에 쫏기어 찍고 나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1분안에 문제를 푸시는 연습을 많이 해야할꺼 같습니다.
--------------------------------------------------------------------------
공인중개사 시험은 꼭 부동산을 한다는 것도 있지만
미래에 대한 투자가 반이라고 생각합니다...
수입면도 자기가 열심히만 하면 많은 수입을 기대할수도 있구요....
저도 지금 공부중인데 님도 열심히 하세요...
꼭 합격하세요...물론 저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