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리나무 블로그 http://blog.naver.com/kyung_park
상수리 호기심 도서관 11
‘상수리 호기심 도서관’은 어린이들에게 생생하고 의미 있는 지식 정보를 전하기 위해 만든 시리즈입니다.
세계의 텔레비전과 생생한 방송 역사
보고 싶은 텔레비전 궁금한 방송국
소피 바흐만․장 엠마누엘 카잘타 외 글|토니두란 그림|김미겸 옮김
독자 대상 : 초등 3~6학년|출판사 : 상수리나무|발행일 : 2010년 1월 4일
ISBN 978-89-93397-13-0|값 9,500원|쪽수 104|판형 188×257㎜
어린이들이 궁금해 하는
텔레비전과 생생한 방송의 역사
출간 의도
해야 할 숙제를 잊을 정도로 텔레비전 화면 속으로 쑥 빠져 드는 아이들,
방학이면 텔레비전을 친구처럼 마주하고 지냅니다.
도대체 이‘ 작은 상자’ 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걸까요?
왜 아이들은 텔레비전에서 눈을 떼지 못하는 걸까요?
요즈음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텔레비전을 즐겨 보며 스트레스를 풀기도 하고 정보와 지식을 얻기도 합니다. 텔레비전 기술도 나날이 발전해서 지상파 방송 외에도 유선방송(케이블 방송), 위성방송 등 선택할 수 있는 방송이 다양해지고, DMB 기술로 이동하면서 텔레비전을 볼 수도 있답니다.
한편 재미만 추구하거나 자극적인 영상을 여과 없이 방송하는 등 단점도 나타나고 있어요. 깊이 있는 생각을 못하게 한다고 해서 텔레비전은 ‘바보상자’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지요.
이 책은 어린이들이 텔레비전과 방송의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해서 유익한 방송 프로그램까지 선택해서 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그래서 텔레비전과 좋은 친구가 되어서 유용한 지식은 물론 재미와 휴식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책의 특징
먼 곳의 영상을 보여 주는 신기한 발명품 텔레비전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보고 싶은 텔레비전 궁금한 방송국》은 최초의 흑백텔레비전부터 컬러텔레비전, 디지털 텔레비전 등 텔레비전의 역사와 원리 그리고 방송국까지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또한 한국의 텔레비전 발전 과정과 함께 한국 최초로 생산한 라디오 ․ 텔레비전, 세계 최고 기술로 만든 LED 텔레비전 등의 모습도 사진으로 생생하게 보여 줍니다.
국내외 사건 ․ 사고를 발 빠르게 알려 주는 뉴스, 멋진 주인공이 등장해서 우리를 웃고 울게 하는 드라마, 때로는 우리를 행복하게, 때로는 진지하게 만드는 다큐멘터리 그리고 흥미진진한 스포츠 중계 등 방송 프로그램을 어떻게 제작하고 방영하는지도 알려 줍니다. 또한 방송과 관련 있는 일은 어떤 것이 있는지, 방영이 끝난 프로그램은 어떻게 되는지, 방송국은 어떻게 운영되는지 등 텔레비전과 방송에 대한 재미있는 이야기와 알찬 정보가 가득합니다.
텔레비전과 방송국의 과거와 현재는 물론이고 미래의 모습까지 생각하게 하는 《보고 싶은 텔레비전 궁금한 방송국》은 텔레비전이 ‘바보상자’가 아니라 어린이들의 똑똑한 친구가 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본문 맛보기
차례
1. 텔레비전의 역사
영상을 먼 곳까지 보내는 신기한 발명품_8
한국 텔레비전의 역사_15
발전하는 한국의 방송 기술_17
뉴미디어시대_19
2. 오늘날의 텔레비전
텔레비전이 뭐예요?_26
여러 분야를 방송하는 종합채널_29
한 분야만 방송하는 전문채널_31
어떻게 방송을 받아 보나요?_33
방송을 아무렇게 하면 안 돼요_38
텔레비전만 있는 것은 아니에요!_41
세계 속의 텔레비전_43
3. 방송은 어떻게 만드나요?
촬영 준비를 해요_48
촬영을 시작합니다!_50
뉴스 제작하기_53
현장에서 또는 방송에서_56
축구 생중계는 어떻게 하나요?_58
4. 텔레비전의 구성 요소
기본 프로그램들_62
최고의 정보원인 텔레비전 뉴스_64
드라마는 가장 인기 있어요_67
사실을 기록하는 다큐멘터리_70
사람을 즐겁게 하는 오락 프로그램_73
방송이 끝난 프로그램은 어떻게 하나요?_76
5. 텔레비전과 경제
방송 채널은 어떻게 운영되나요?_80
방송을 제작하는 데 돈이 필요해요_82
텔레비전과 시청률_85
미래의 텔레비전_88
방송과 주요 기록들
방송 용어 풀이
퀴즈로 풀어 보는 텔레비전 이야기
글쓴이 소피 바흐만 ․ 장 엠마누엘 카잘타 외
장 엠마누엘 카잘타 선생님은 이 책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었어요. 프랑스 국립시청각연구소에서 교육 개발 책임자로 일하는 소피 바흐만 선생님은 걸어다니는 ‘텔레비전 백과사전’이라고 불립니다. 선생님은 텔레비전의 역사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었지요. 기자와 제작자로 일했던 크리스토프 바레이르 선생님은 프랑스 국립시청각연구소의 출판 ․ 제작 부장으로 일하면서 텔레비전의 구성에 대한 글을 써 주었습니다. 오랫동안 국립시청각연구소에서 연수 교육을 한 장 엠마누엘 카잘타 선생님은 텔레비전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설명해 주었습니다.
국립시청각연구소에서 ‘표기법, 콘셉트, 연출’을 교육하는 책임자이자 연출가인 장 클로드 모시크 선생님은 방송 일에 대해 소개해 주었답니다.
그린이 토니두란
이 책에 그림을 그린 토니두란 선생님은 1974년에 태어났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텔레비전을 많이 봤지만, 요즈음은 그림을 그리느라 종이와 컴퓨터 화면을 훨씬 더 많이 보고 있답니다.
옮긴이 김미겸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불문학을 공부한 뒤 프랑스 파리 4대학에서 불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요즈음 프랑스의 좋은 책들을 우리말로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지요. 우리말로 옮긴 책으로는 《가족 나무와 유전자 이야기》《역사: 성찰된 시간》 등이 있답니다.
* 한국 텔레비전 사진은 LG전자 ․ 삼성전자 홍보실에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상수리 137-941 서울시 서초구 양재 2동 275-1번지 삼호물산빌딩 A동 402호
전화 02)589-5133 팩시밀리 02)589-5088 마케팅부 김기식 부장
첫댓글 이 책, 재밌게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