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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황사 막는 사람들(NGO황막사) 원문보기 글쓴이: 황사 人-박준호
새만금 광역도로망 |
새만금 지역에 설치될 도로ㆍ철도ㆍ항만ㆍ수도 등 광역단위의 기반시설 투자계획 일부가 바뀐다는데.....
- 남북 2축 도로 노선을 일부 조정하고.....
- 수상교통을 강화해 크로즈 부두로 조기개발하는 내용이 골자다.
새만금개발청은 지난 22일 열린 15차 새만금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새만금 광역기반시설 설치계획’을 확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9월 수립된 ‘새만금 기본계획’을 구체화하고 보완한 것이다.
설치계획을 보면...
* 광역도로는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등 6개 노선이 건설되고
* 내부간선도로는 주간선 6개(153.6㎞)와 보조간선 7개(153.6㎞) 노선이 마련된다.
큰틀에서 새만금 기본계획이 제시한 교통축을 따랐지만 일부 노선은 조정해 주거지역 통과로 민원이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제거하고 내부용지에 대한 접근성을 개선했다.
남북2축의 경우 노선 조정으로 연장이 26.7㎞에서 27.3㎞로 축소되고, 남북3축의 차선도 4∼8차로에서 4∼6차로로 일부 조정된다.
철도는 군장산업단지 인입철도와 장항·호남·전라선과 연결되는 46.7㎞ 노선을 건설하기로......
요 도면은 이미 나눠드린바 있으니 참고하시고....
또 항만화물 전용역을 포함해 정거장 4개도 만들어질 예정이다.
새만금신항만은...
- 2020년까지 4선석 규모 부두를 1단계로 개발하고
- 2030년까지 18선석 부두를 개발한다는 새만금 기본계획을 따르되...
- 일부 부두는 조기 개발해 크루즈 부두로 활용하기로 했다.
새만금청은 새만금의 신(新)교통시스템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연장 46㎞)를 계획했으나 타당성조사 등을 거쳐 재검토하기로 했다.
또 도로위주 교통체계를 보완하고자 새만금 안의 호수와 바다를 연결하는 수상교통 노선을 만들고 수상터미널과 선착장 각각 5곳과 6곳을 설치하기로 했다.
국제협력용지와 관광레저용지에 지으려던 환승터미널 2개소는 최종 설치계획에서 빠졌다.
국제협력용지 환승터미널은 국지환승과 통합하고, 새만금역 복합환승센터에 터미널 기능을 추가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 하천·방재계획 지침 △ 섬진강광역권 이용 등 용수원 다원화를 골자로 한 상수도 계획 △ 장사시설 입지와 문화컨벤션센터·청소년수련시설 입지·규모 등이 담겼다.
이병국 새만금청장은 “이번 광역기반시설 설치계획은 핵심 기반시설 조성을 가시화해 투자여건을 높이고 새만금 기본계획을 뒷받침해 내부용지 개발에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