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 계족산[鷄足山] 429m
계족산은 대전 동쪽에 솟은 범상치 않은 산이다. 서쪽의 계룡산과 함께 닭계(鷄)자가 들어간 이름부터 뭔가 오묘한 이야기를 숨긴 것만 같다. 무던한 육산 치고는 가파르게 우뚝 솟아오른 산봉우리가 고고하고, 산줄기에는 백제의 고성(古城)인 계족산성이 장중하다.
산의 서쪽은 대전 시가지가 펼쳐지고 동쪽은 대청호의 푸른 수면이 드넓은 등고선으로 드리워져 있다.
대전은 닭과 무슨 인연이 있는가 보다. 대전 서쪽에는 계룡산(鷄龍山)이, 동쪽에는 계족산(鷄足山)이 있어서 닭으로 포위된 형국이다. 대전(大田)은 큰 밭 곧 ‘한밭’이니 닭이 모이를 찾아 모여든 것일까. 계룡산(845m)은 전국적으로 유명하지만 높이가 절반 밖에 되지 않는 계족산(431m)은 언뜻 보면 평범한 산 같다.
계룡산의 주능선은 닭벼슬을 닮았고 계족산은 지형이 닭발과 비슷하니 계룡산은 머리이고 계족산은 다리인 셈이다. 시가지를 굽어보며 급준하게 솟구친 산세는 바위가 없는 육산인데도 당당하고 헌칠하다. 오똑하게 도드라진 봉우리 위에는 정자(봉황정)가 날아갈 듯 앉아 있어 더욱 까마득하게 느껴진다.
봉황정이 있는 곳이 계족산 정상(423m)이지만 지금은 계족산성이 있는 봉우리가 더 높아 그 봉우리를 정상으로 치는 것 같다.
~~~~~~~~~~~~~~~~~~~~~~~~~~~~~
1.산행시간 : 3시간
2.산행코스 : 장동주차장-공원관리사무소-산림욕장-계족산성-남문지-성재산-절고개-삼거리-계족산(인증)-봉황정-용화사-산중주차장
3.산행거리 : 8.2K
■ 식장산[食藏山] 598m
대전 동남쪽, 대전시 동구 및 충청북도 옥천군에 걸쳐 있는 산으로 높이는 598m이다. 백제 시대에는 군량을 많이 저장하고 신라의 침공을 방어하던 요충지였다는 기록에서 식장산이라 불렀다는 유래와, 먹을 것이 쏟아지는 밥 그릇이 묻혀 있다 하여 식기산 또는 식장산이라 불렸다는 유래가 있다. 1934년 계곡을 막아 만든 댐이 식장산 세천유원지의 초입에 위치하며, 세천저수지를 따라 등산로가 만들어져 있다.
대전시는 1996년 식장산의 세천유원지 일대를 ‘자연생태보존림’으로 지정했다. 서쪽으로는 보문산 북쪽의 계족산이 있으며 북쪽으로는 백골산이 있다. 식장산의 사찰로는 1393년 조선 태조 2년에 무학대사가 창건했다고 알려진 작은 절인 구절사가 있으며, 산기슭에는 886년 도선국사가 창건했다는 고산사가 있다.
~~~~~~~~~~~~~~~~~~~~~~~~~~~~~
1.산행시간 : 3시10분
2.산행코스 : 송담추어탕-식장산 정상(인증)-세천계곡-세천저수지-세천공원주차장
3.산행거리 : 7.2K
대전 출장중, 시간이 되어 대전 계족산, 식장산 인증산행 하였습니다.^_^.
첫댓글 식장산에 매화가 폈네요.
사진봉사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