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흥지구 연루 공무원, 5년 전부터 '변경안' 준비?
최은순-김건희 모녀와 안철영은 도대체 어떤 사이인가?
조하준 기자 승인 2023.07.21 16:05
서울-양평고속도로의 종점을 강상면 병산리로 변경하는데 행동대장으로 나선 양평군청 소속 도시건설국장 안철영의 이력. 그는 최은순이 연루된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에도 연루된 인물이다.(출처 : 시민언론 더탐사 영상 갈무리/굿모닝충청 조하준 기자)
서울-양평고속도로를 놓고 벌어진 김건희 일가 특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노컷뉴스가 21일 또 하나의 단독 보도를 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이 타당성 조사 용역업체 계약 한 달 반 만인 지난해 5월 16일 '양서면 원안(原案)'을 제치고 김건희 여사 일가 땅이 있는 '강상면 종점안'으로 논의하게 된 배경에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에 연루된 안철영 양평군청 도시건설국장이 역할을 했다는 정황이다.
노컷뉴스 백담 기자의 21일자 단독 기사 〈'답정너' 양평군? '공흥 특혜' 공무원, 5년 전부터 '변경안' 준비 정황〉에 따르면 양평고속도로 대안노선인 '강상면 종점안'이 갑자기 논의된 배경에는 '경기도 양평 공흥지구 개발 특혜 의혹' 사건으로 기소된 양평군 공무원 A씨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한다. 이 A씨의 이름은 시민언론 더탐사 보도에 의해 안철영 양평군청 도시건설국장으로 드러났다.
노컷뉴스 보도에 따르면 안 국장은 양평군 도시과 과장이던 2017년 무렵 이미 고속도로 추진 사업 실무를 맡으며 대안노선을 직접 구상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2018년 2월 26일 양평군의회 회의록을 살펴보면 안 국장은 대안노선이 담긴 '2030 양평군 기본계획'을 직접 발표했다. 해당 계획안엔 상습 정체 구역인 '6번국도'의 교통문제 해소 방안으로 서울-양평 고속도로 '강상면 종점안(대안노선)'과 '양근대교 확장'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당시 대안노선이 도시의 장기발전방향을 제시하는 종합계획에 담긴 건 이례적이라고 보고 있다. 양평고속도로 사업 진행 과정을 지켜봤다는 한 민주당 3선 의원은 "국회에서 양평고속도로 문제는 원안이었던 '양서면'을 기준으로 사실상 논의됐다"고 했다.
즉, 당시까지만 해도 '강상면 종점'이라는 대안노선은 논의되지 않았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결국 양평고속도로 원안을 추진하려고 했던 가장 큰 이유도 '6번 국도' 교통문제 해소였던 만큼 안 씨가 대안노선으로도 정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길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양평군 기본계획에는 대안노선 추진과 더불어 양서·옥천면과 강하면을 잇는 '강하대교'가 등장한다. 대안노선이 원안과는 달리 문제의 '6번 국도'와 직접 연결되지 않아 교통 정체 해소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을 우려해 강하대교로 교통을 분산시키겠다는 목적으로도 읽힌다. 전진선 양평군수도 지난 11일 주민설명회에 참석해 "2018년에 발간한 2030양평군기본계획에 (강하대교) 다리를 넣었다"며 추진 의사를 재차 밝히기도 했다.
실제 안 씨는 '강상면 종점안'에 대한 기본 계획을 구상할 무렵 군의회 회의에 참석해 다리 건설의 필요성에 대해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2017년 6월 13일 안 씨는 "6번 국도가 정체가 되기 때문에"라며 "송파-양평 고속도로가 됐든 하류 쪽에 횡단교량을 확보를 해서 국토 분산 문제도 해결하고…"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양평고속도로를) 실시설계 할 때 고속도로 계획에 병행해서 강하 지역 주민들하고, 또 (양평군) 국수리 쪽으로 연결시키는 다리가 필요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다"라며 구체적인 추진 시기를 밝히기도 했다. 실시설계 단계는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뒤 실질적으로 사업을 시행하는 첫 단계다.
그러나 건설비용이 문제로 제기된다. 국토부의 각 노선별 사업비와 양평군이 산정한 강하대교 건설비용을 종합해 계산해보면, 강하대교 건설을 포함한 대안노선의 경우 예타안을 통과한 원안(1조 613억 원)보다 약 503억(1조 1116억 원) 더 들어 원안보다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후 노컷뉴스 취재진은 대안노선 추진 경위 등을 물으러 안 씨와 그의 사무실에 수차례 연락을 취했지만 답변을 들을 수 없었다고 한다. 이미 노컷뉴스 이전에 더탐사 측에서도 안철영 국장과 수 차례 접촉을 시도했지만 모두 회피했던 걸 감안하면 예상된 결과로 보인다.
노컷뉴스의 이번 보도는 더탐사가 19일에 했던 보도 내용과 크게 차이는 없다. 두 보도를 종합하면 서울-양평고속도로의 종점을 기존 양서면 국수리에서 강상면 병산리로 틀어버리는데 앞장선 행동대장이 바로 안철영 국장이었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 사람이 공흥지구 개발 비리에도 연루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면 아마도 꽤 오래 전부터 최은순-김건희 일가와 인연을 맺은 사이로 보인다.
안철영 국장이 2017년부터 강상면 병산리 종점안을 구상했다고 했는데 이 해는 바로 촛불혁명으로 인해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고 윤석열 대통령은 서울중앙지검장이 되었다. 바야흐로 윤석열 대통령이 검찰 내부에서 점차 실세로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한 시점이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이 당시는 윤석열 당시 서울중앙지검장이 대통령이 될 것이라 예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던 시절이었으니 안 국장이 이 무렵에 ‘강상면 안’을 구상했던 건 대규모 권력형 비리였다기보다는 단지 ‘지인 챙기기’로 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즉, 오랫동안 인연을 맺은 최은순 일가에게 특혜를 주기 위해 강상면 종점안을 구상했을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물론 국책사업으로 정해진 노선을 변경하려면 나름의 근거는 대야 하니 위 기사에 나온 말들을 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는 사이 윤석열 대통령은 갑자기 국민의힘에 의해 대선 후보로 추대되었고 대통령까지 되었다.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자 5년 넘게 구상만 했던 강상면 종점안을 기다렸다는 듯이 ‘양평군민의 염원’ 등의 핑계를 대며 밀어붙이기 시작했고 일사천리로 종점을 바꾸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이것은 가설이고 추측일 뿐 정확한 사실 여부는 아직까지 검증이 더 필요하다. 현재까지 보도를 종합하면 저렇게 가설을 세울 수 있지만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기 위해선 결정적인 증거 하나가 필요하다. 바로 최은순-김건희 모녀와 안철영의 커넥션에 대한 물증이다.
둘이 어떻게 이렇게 단단이 유착된 관계를 형성하고 있었는지 보다 더 깊고 확실한 물증이 있어야 한다. 도대체 안철영이란 인물이 어떤 과정에서 최은순-김건희 모녀와 유착하게 되었고 왜 이들 소유의 땅을 콕 집어서 특혜를 주려고 문재인 정부 초기부터 고속도로 종점 변경안을 구상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단지 아무리 검찰 내 요직이라곤 하지만 서울중앙지검장 지인 사위의 힘만 믿고 이런 짓을 벌였다기엔 뭔가 설명이 부족한 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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