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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Joachim Nagel: 높은 인플레이션, 약한 성장 – 통화, 재정 및 경제 정책의 우선 순위
https://www.bis.org/review/r221111b.htm
2022년 10월 18일 베를린 분데스방크 수도 리셉션 에서 도이치 분데스방크 사장 요아힘 나겔 박사의 연설 .
1. 소개
신사 숙녀 여러분,
친애하는 동료 여러분,
여기 Bundesbank의 Capital City 리셉션에서 여러분 모두를 따뜻하게 환영합니다.
시작하는 질문: ID 카드, 휴대폰 수신 및 가격 안정성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답변: 우리는 그들이 사라졌을 때만 그들을 그리워합니다.
모두가 자신의 ID 카드를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 이벤트에 액세스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오늘 저녁에도 이곳에서 리셉션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다고 주장할 수 없는 것은 가격 안정성입니다. 이제 우리는 안정적인 화폐의 이점을 더욱 분명하게 알게 되었으며, 안정적인 화폐가 없다는 것이 더욱 고통스럽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거의 누구도 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규모로 복수와 함께 돌아왔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은 구매력을 약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가계에 상당한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급등하는 인플레이션은 현재 그들의 일상 생활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입니다.
Eurosystem의 중앙 은행은 물가 안정을 보호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결단력, 냉철함, 인내심을 가지고 그에 따라 행동합니다.
연설에서 먼저 가격 동향에 대한 간략한 평가를 하고자 합니다. 그런 다음 재정 및 경제 정책의 장기적인 과제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통화 정책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모든 단기적인 문제들 속에서 이러한 것들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2 인플레이션이 돌아왔고 기록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세계에서 우리는 몇 주 전 베를린 마라톤에서 세운 새로운 세계 기록처럼 기록이 깨지는 것을 보게 되어 기쁩니다. 인플레이션은 매우 다른 물고기 주전자입니다. 올해 유로 지역의 소비자 물가 인플레이션은 단일 통화가 도입된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10%에 도달한 9월 금리는 5년 연속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이 불명예스러운 기록 갱신의 주요 동인 중 하나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전쟁입니다. 그러나 물가 압력은 적대 행위가 발발하기 전에 이미 상승 중이었습니다. 인플레이션율은 현재 1년 동안 4%를 넘어섰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얼마 동안 에너지와 식품 가격에 국한되지 않았습니다. 이 두 가지 요소를 제외하면 9월 근원 인플레이션은 4.8%였습니다. 다시 말해서, 가격 압력은 이제 광범위합니다.
유로 지역의 인플레이션이 당분간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는 일부 증거도 있으며, 최근 ECB 직원의 거시경제 전망은 내년에 5.5%를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부분의 예측에서는 인플레이션율이 중기적으로 다시 2%로 이동할 것이라고 가정하지만 이 목표에 수렴하는 것만으로는 유로시스템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결국 중기적으로 2%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다가, 예측은 우리를 잘못된 안전감으로 속일 수 있습니다. 과거 예측은 결국 여러 번 실제 가격 역학을 과소 평가했습니다.
따라서 특히 불확실성이 매우 높고 위험이 분명히 위쪽으로 기울어져 있으므로 여기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에너지 시장의 긴장은 예측에서 가정한 것보다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여전히 높은 상품 가격은 평소보다 더 큰 규모로 소비자에게 전가될 수 있습니다. 임금은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급격하게 인상될 수 있습니다.
3 물가 안정을 위해 통화 정책이 전면에 나서야 한다
이 상황에서 모든 시선이 통화 정책에 집중되고 있으며, 당연히 그렇습니다. 가스 가격을 낮추거나 버터를 더 저렴하게 만들 수는 없지만 가장 확실하게 할 수 있는 것은 높은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가계, 기업 및 임금 협상가가 미래에 더 높은 인플레이션율을 계속 기대한다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로 지역의 통화 정책은 이제 본선에 올라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하고 있는 일입니다. ECB Governing Council 은 7월 회의에서 금리 인상을 시작했으며 9월에는 더 큰 금리 인상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러한 결정적인 금리 조치는 물가 안정을 달성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을 매우 환영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멈출 수 없다는 것도 분명합니다. 단기 실질 이자율은 여전히 매우 낮고 어떤 경우에는 마이너스까지 발생합니다. 즉, 통화 정책은 아직 인플레이션을 억제하지 않고 있지만 여전히 인플레이션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통화정책 정상화를 위한 추가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개별 금리 단계의 규모와 금리 인상 폭은 데이터에 따라 달라집니다.
높은 수준의 채권 보유량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현재 거의 5조 유로에 달하며 유로 지역 채권 수익률에 상당한 하향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모든 만기 채권을 교체하는 관행을 곧 제쳐두기 위해 할 말이 많습니다. 이 추가 긴축 신호는 인플레이션이 시의 적절하게 중기 목표인 2%로 회복되도록 하겠다는 우리의 약속을 강조할 것입니다.
우리가 너무 머뭇거리면 앞으로 더 가혹한 통화 긴축 정책을 펴야 할 위험이 있습니다. 과거의 경험 역시 통화 정책이 곡선을 따라갈 경우 중기 인플레이션 기대치가 상향 조정된다는 점을 가르쳐주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통화 정책이 물가 안정을 달성하는 것을 훨씬 더 어렵게 만들 것입니다.
이것이 경기 침체를 두려워하여 정상화를 향한 추가 단계를 지금 보류하는 것이 잘못된 이유입니다. 반대로, 억제되지 않은 인플레이션은 그 자체로 경제에 부담이 됩니다. 인플레이션이 오래 지속되면 높을수록 소비와 투자에 더 많은 부담을 줍니다. 그리고 중기적으로 높은 수준에 자리잡을 위험이 커집니다.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제 입장에서는 정직하게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플레이션 억제에는 대가가 따릅니다. 일시적으로 성장에 추가적인 완충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경제 약화의 주요 원인은 전염병과 전쟁으로 인한 공급 병목 현상입니다.
정직은 또한 금리 인상이 금리 위험을 대차 대조표에 구체화할 것임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또한 중앙 은행으로서 우리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는 어떤 경우에는 매우 긴 잔존 만기가 있는 저리 증권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차대조표상의 이에 상응하는 것은 주로 상업은행의 단기예금입니다.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는 당사의 연간 실적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대차대조표의 조항은 재무 위험으로 인한 잠재적 손실에 대한 초기 완충 장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재정 정책: 어려움의 표적 완화
물가 안정의 길은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이라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베를린 마라톤의 주자들과 달리 우리는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얼마나 더 달려야 하는지 처음부터 알지 못합니다. 통화 정책 조치가 인플레이션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고 지연된 후에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특히 그렇습니다.
이 경로에서 빠른 진전을 이루기 위해 재정 정책도 한 몫을 할 수 있습니다. 건전한 공공 재정이 안정 지향적인 통화 정책을 촉진한다는 것은 영원한 원칙입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과 에너지 위기를 둘러싼 현재 상황을 고려할 때 극복해야 할 특별한 과제가 있습니다. 독일의 국군 특별 기금과 같은 예외적인 프로그램과 극단적인 에너지 가격으로 인한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일회성 조치도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그것은 물론 개별 측정의 구체적인 설계에 달려 있으며, 이 역시 현재 집중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주제입니다. 내가 볼 때 세 가지 중요한 측면이 있습니다. 첫째, 가능한 한 빨리 에너지 공급을 확대해야 합니다. 정부가 여기에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둘째, 에너지 수요가 크게 감소해야 합니다. 이것은 소비자인 우리 모두에게 달려 있지만 기업에게도 해당됩니다. 정부는 에너지 절약을 촉진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도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센티브를 생략해서는 안 됩니다. 셋째, 정부는 특히 피해를 입은 가구에 대해 가능한 한 가장 표적화된 지원을 제공하는 임무가 있습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건전한 사업 전망을 가진 심각한 타격을 입은 기업에도 적용됩니다.
이러한 구호 조치를 취할 때 에너지 절약을 위한 인센티브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측면은 휘발유 가격 브레이크에 대한 전문가 위원회에 의해 포착되었습니다. 최대 2,000억 유로의 신규 차입 예산이 책정되었습니다. 위원회의 제안 비용은 950억 유로로 추정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지원 조치를 계획대로 종료하고 남은 크레딧을 모두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는 또한 재정 정책이 중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부추겨 통화 정책에 역행하는 것을 방지할 것입니다.
재정 지원은 "공짜 점심"이 아닙니다. 정직은 또한 독일이 현재 점점 더 가난해지고 있음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독일 경제는 가스, 석탄 및 석유의 순수입국입니다. 그리고 특히 급격히 상승한 것은 바로 이러한 상품의 가격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러한 수입품에 우리 경제 생산량의 더 많은 부분을 지출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정부 지원도 무기한 상쇄할 수 없는 소득과 복지의 총 손실로 해석됩니다.
현재 부여된 정부 지원은 더 낮은 지출이나 더 높은 세금을 통해 나중에 자금을 조달해야 합니다. 새로운 차입금은 기후 변화와 인구 고령화로 인한 재정 압박에 합류하는 미래로 부담을 전가합니다.
법정 연금 보험 제도의 경우 Bundesbank는 여러 장기 시나리오를 계산하고 정책 입안자들에게 다양한 개혁 옵션을 제시했습니다. 1 국내 및 국제 자문 기관은 퇴직 연령을 기대 수명과 연결할 것을 권장합니다. Bundesbank에서 우리는 이것을 경제적인 관점에서 아주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시뮬레이션에서 우리는 법정 퇴직 연령이 2031년 현재 기대 수명과 연결되어 발생하는 효과를 계산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퇴직 연도에 대한 기여 연도의 비율이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기여 비율과 연방 예산에 대한 압박이 사라집니다. . 고용 기간이 길수록 개인 연금 혜택과 고용이 모두 증가하여 경제 생산량과 세금 수입이 증가할 것입니다.
정책 입안자가 궁극적으로 무엇을 하기로 결정하든지, 그들의 계획은 장기적이고 그럴듯한 예측을 기반으로 해야 하며 납세자와 연금 보험 제도의 적용을 받는 모든 사람에게 투명해야 합니다.
5 경제 정책: 변화 형성
인구 고령화는 기업에도 과제를 안겨줍니다. 중기적으로는 노동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이 줄어들 것입니다. 독일 경제의 미래 성장은 주로 기술 진보와 혁신의 기여를 더욱 중요하게 만드는 생산성의 발전에 의해 주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맥락에서 지난해 지식집약적 서비스 분야 창업이 크게 늘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이는 중기적으로 생산성 향상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2020년과 2021년에 기업에서 크게 증가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는 의심할 여지 없이 팬데믹에 대응하여 디지털화의 물결에서 힘을 얻었습니다. 2
현재의 에너지 위기는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발전을 위한 촉매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석 연료로부터의 전환은 이제 더 빨리 진행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후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더 빨리 적응할수록 재생 에너지의 낮은 생산 비용으로부터 더 빨리 혜택을 받을 것입니다.
그러나 길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절차와 프로세스는 종종 신속한 에너지 전환의 병목 현상입니다. 재생 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위한 계획, 승인 및 계약 할당은 더 빠르고 쉽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정책 입안자들은 "부활절 패키지"에서 이를 고려했지만 실제로는 아직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개선된 프레임워크 조건을 통해 경제는 에너지 및 그 이상의 측면에서 필요한 변화를 보다 쉽게 겪을 수 있습니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투자할 수 있도록 하려면 경제 정책이 미래 지향적이고 신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시급한 문제와 위기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장기적인 시야를 잃지 않아야 합니다. 미래의 번영에 결정적인 것은 그곳에서 형성되고 있는 발전입니다. 오늘, 우리는 올바른 방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결론
신사 숙녀 여러분,
나는 이것이 마라톤 연설이 아닐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집에 똑바로 있습니다.
마지막 스퍼트에 대해 한 가지 묻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 통화 정책, 재정 정책 및 경제 정책의 공통점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모두 위기로 인해 형성된 동일한 환경에서 운영된다는 사실 외에도 현재 모두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모두 어려운 결정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우리를 마비시키는 것이 아니라 결단력 있게 행동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를 결승선에 이르게 합니다. 남은 것은 즐거운 저녁 시간과 흥미로운 토론을 하는 것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