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블로그에 올리는 글이라 반말투 입니다. 양해 바랍니다. ^^
싱가포르 최초의 한국인 독립운동가, 도남학교, 그리고 그의 후손들
어제 무도 LA 특집이자 도산 안창호와 그의 후손들 특집을 보다가 문득 생각이 나 국가보훈처 사이트에서 ‘정대호’ 라는 이름을 검색해 보았다. 역시나 그의 이름이 있다. 정대호. 건국훈장 애국장. 1884년 1월 2일생. 평안남도 진남포 출생이나 서울 종로에서 주로 활동했던 듯하다. 1907년 진남포 이웃에 사는 친구인 안중근 (바로 그 안중근!)과 의형제를 맺고, 함께 만주로 망명하였다. 1909년 9월 이토 히로부미가 한반도를 비롯한 만주 몽골지역 분할 및 침략에 대해 러시아 재정대신 코코프체프와 협상하기 위해 하얼빈에 왔다가 안중근 의사에 의해 암살당하기 직전, 정대호는 안중근의 부탁을 받고 진남포로부터 의형제의 가족들을 하얼빈 수분하 지역으로 안전하게 호송하였다. 그로 인해 의심을 받고 일본 경찰에 의해 고문을 당하기도 했다. 그 후 고국으로 돌아왔다가 1916년 천진으로 다시 건너간다. 그러다 1919년 상해에서 임시정부 수립에 기여하기도 하고, 1921년에는 김규식, 여운형, 여운홍, 조동호, 민병덕, 서병호 등과 함께 신한청년당에 가입하여 활발히 독립운동을 하였다. 비교적 평범한(?) 독립운동가의 인생을 살던 그의 인생이 다시 한번 크게 출렁이게 되는 계기는 1926년 쑨원의 조언으로 느닷없이 싱가포르로 건너 가 독립운동 자금을 마련하기 시작하면서 부터이다. 게다가 쑨원이 꽂아(?)준 곳은 道南學校 라는 곳이었다.
도남학교. 이 학교는 지금도 여전히 싱가포르에 있는 초등교육기관이다. 아마 초등 자녀를 둔 싱가포르 학부모들이 가장 선망하는 학교 중의 하나가 아닐까 싶다. 지금의 위치와 학교 건물들은 현대에 들어 새로 이전한 것이고, 예전 건물은 현재 페라나칸 박물관으로 쓰이고 있다. 유럽풍의 아담하고 세련된 건물이다. 1906년부터 그 설립을 논의하면서 조금씩 학생들을 받아들였지만, 그 본격적인 시작은 학교 건물이 완공된 1912년부터 라고 할 수 있다. 최고액 출자자이자 재단 이사장이 탄 카키(Tan Kah Kee)이고, 첫 번째 졸업생들 가운데 리 콩치엔(Lee Kong Chian)이 있다는 사실부터가 ‘아 얘네 호키엔 Hokkien 성골들 이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둘 모두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화인 커뮤니티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들이자, 각각 복건 남부지방(閩南) 출신 중국계 이주자들을 의미하는 호키엔 커뮤니티의 1대, 2대 (보는 관점에 따라서는 2대, 3대) 리더들이었기 때문이다. 정말 진짜 완전 중요한 인물들인 것이다. 심지어 리 콩치엔은 이후 탄 카키의 사위가 되기도 한다. 애초에 호키엔 커뮤니티의 결속을 다지고 후손을 제대로 교육시켜서 호키엔으로서의 지역적 정체성을 보존하자 라는 취지로 설립된 호키엔 교육기관이었으므로 그리 놀랄 것도 없지만, 고작 그것뿐이라면 이 도남학교가 싱가포르 화인 교육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수는 없었을 것이다.
화교 화인들이 중화인 혹은 대륙인 이라고 하는 정체성을 공유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사실 각 지역별 화인 커뮤니티들(싱가포르의 경우 복건, 광동, 조주, 객가, 해남)의 경우 그 사이가 좋았다고는 할 수 없었다. 아니, 오히려 아주 나빴다. 20세기 초 중반까지도 광동 주류의 홍콩 화교 상인들과 복건 중심의 싱가포르 화교 상인들이 어느 행사에서 만나더라도 서로 언어가 달라 대화가 거의 없었고, 보이지 않는 자존심 싸움 때문에 원한을 품고 돌아가기 일쑤였다고 한다. 심지어는 거슬러 올라가 1850년대 중반 즈음에는 쌀 가격을 둘러싸고 싱가포르 호키엔 그룹과 광동 조주(TeoChew) 출신의 싱가포르 화인 그룹 사이에 전쟁이 벌어져 약 400 여 명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기도 하였다. 물과 기름처럼 함께 있으나 섞이지는 않았던 것. 도남학교가 가지는 교육사적인 혹은 화교 화인사 측면에서의 의의는 신해혁명 이전 1909년, 최초로 非호키엔 화인 그룹의 학생들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했다는 점, 그리고 신해혁명 이후 1916년에는 역시나 최초로 만다린, 즉 중국 표준어를 교내 공식 언어로 채택하여 학생들을 교육시키기로 결정했다는 점이었다. 이러한 변화는 각 지역 간 상이한 지역문화를 초월하여 통합된 ‘중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후손들에게 교육을 통해 이식시켜 주어야 된다는 탄 카키 특유의 교육 철학이 작용한 것이었다.
이러한 변화에는 직접적인 영향이든 혹은 간접적인 사상의 전파이든 간에 쑨원의 영향력이 적지 않게 작용했음은 분명하다. 일단 1900년에서 1911년 사이에 쑨원이 싱가포르에만 아홉 차례 방문하였다는 점과 탄 카키 자신이 쑨원의 주요 후원자이면서 그가 조직한 동맹회의 일원으로서 1911년 신해혁명의 주요 지지자 중의 하나였다는 점을 봐도 그렇다. 게다가 외부인에 폐쇄적인 화교 화인 커뮤니티의 한 축인 초등교육기관의 교사로 연고도 없고 스펙이 어떤 지도 모르는 조선인을 꽂아 준다는 것 자체가 쑨원이 도남학교 및 싱가포르 화교 화인 커뮤니티에 미치는 실질적인 영향력을 가늠할 수 있게 해 준다.
1926년 싱가포르라는 낯선 열대의 이국에 발을 디딘 최초의 한국인 이민자 정대호가 도남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쳤는지, 폐쇄적인 화교 화인 사회에는 잘 적응했는지, 어떠한 활동을 통해 독립운동 자금을 모았는지는 본격적으로 파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다. 관련 연구는 거의 없는 듯하다. 다만 그가 1940년 8월 6일 싱가포르에서 사망하였고, 1990년 7월 2일 그 유해가 국내로 봉환되었다는 정도만 알 뿐이다. 흥미롭게도 그의 3남이자 지금은 고인이 되신 정원상 씨에 대해서는 단편적이나마 알 수 있었다. 4년 전 싱가포르의 한인 인터넷 커뮤니티에 싱가포르 초대 한인회장을 지낸 정원상 이라는 분이 별세하셨으니 조문하실 분은 조문하러 오시라고 알린 공지사항이 그 단서였다. 정대호의 3남으로 1910년 서울에서 출생하였다고 하였으니 아마 1926년 정대호가 쑨원의 조언에 따라 싱가포르로 건너올 때 함께 정착한 듯하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뒤에도 싱가포르에 쭉 살다가 1963년 재 싱가포르 한인회라는 이름의 단체를 조직하고 초대 회장을 지냈다고 한다. 이 단체가 바로 현재 싱가포르 한인회의 전신이다. 그리고 2012년 향년 103세로 별세하셨다고 한다. 상주의 이름이 Walter Cheung H.Y. 이라고 되어 있길래 혹시나 검색해 봤더니 누군가의 블로그에 그에 대한 기록이 있었다!!!! 영국에 유학하고 있던 한 목회자가 2006년 Walter Cheung 이라는 영국 시민권을 가진 한국계 영국인을 런던에서 만났는데, 한국어를 하나도 못하지만 그 자신이 독립운동가 정대호의 손자라고 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의 아버지를 소개해 주었는데 돌아가시기 전 94세의 정원상 씨였다. 한국땅, 한국인을 굉장히 그리워해 처음만난 한국인임에도 굳이 데리고 가서 아버님에게 소개시켜 드리고 싶다고 했다는 것. 아, 내가 그 자리에 있었으면 이것저것 여쭙고 싶은 것이 많았을 것인데.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런던에 가게 되면 Walter Cheung을 찾아보리라. 아님 그의 후손이라도.
비록 도산 안창호 선생보다 유명하지 않고, 한국 독립운동사에서는 도마 안중근 의사의 의형제 정도로 한 꼭지 정도만 할애되는, 누구도 주목하지 않는 독립운동가였다고 해서 정대호와 그 후손들의 삶이 덜 비극적이었거나 가치가 없었던 것은 아닐 것이다. 대부분 상해, 미국, 만주 등지에서 활발히 독립운동을 벌일 때 정대호는 그 홀로 남쪽으로 향하는 배에 몸을 실었다. 그리고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먼 이국땅에서 고국을 그리워하며 광복 5년 전 세상을 떠났다. 그의 아들은 한국에서 태어나 독립운동을 위해 싱가포르로 떠나는 아버지를 따라 한국인 하나 없는 낯선 땅에서 성장하였고, 해방 후 한인회를 조직하여 이국땅에서나마 동포들의 해외 적응에 기여하였다. 그리고 월터라는 이름의 손자는 영국인이 되었다. 나중에 혹시라도 런던에서 그를 만나 그의 아버지 할아버지에 대해 물어보면 그는 뭐라고 대답할까. 할아버지 아버지가 그토록 그리워하던 조국과 순리대로 라면 그대로 한국인이 되었을 월터 씨를 영국인의 운명으로 이끈 식민, 제국, 독립운동이라는 근대의 유산들이 그에게는 어떤 의미일까.
근대시기 식민과 제국의 유산이라는 것은 너무나 넓고 깊은지라 때때로 그러한 시대적 큰 흐름 앞에 무력한 한 개인과 그 후손 개개인의 운명정도는 하찮게 여겨지는 경우를 많이 본다. 그러나 역사를 공부하는 이의 진정한 기쁨은 개개인의 운명을 통해 시대를 관통하는 흐름을 마주하게 되는 것에 있음을 있지 말아야하지 않을까. 우리가 식민지 역사의 비극과 설움을 도산을 통해서도, 도마를 통해서도, 그리고 호 하나 없는 정대호를 통해서도 공평하게 알 수 있는 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