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플러 튜닝안했고 점검하고 세척 했는데도
부적합이시라면 참고하세요.
아마 모르실분도 계시고 아시는분도 계시겠지만
페이져 버튼 두개 누르고 있으면서 키온으로 돌리시면
온도계 HI가 반짝반짝 하고 점검 모드로 들어가시는거 아시죠 ?
D01 ~ 부터 센서 체크랑 에러코드 확인하는건 알고 있었는데...
C01 ~ 이게 뭔지 몰랐거든요. 뭐 크게 알 필요 없어서 딱히 알려고도 하지 않았었는데
부적합 나와서 센터갔는데 C01 이쪽을 수정하더라고요.... 물어보니
이게 실린더쪽 분사량 ? 여튼 조절 하는거라고 하더라고요. 그쪽 숫자를 낮추니... 수치가 떨어지더라고요.
그리곤 합격 했습니다...
이거 C01~ 알고 10만원 내고 왔네요 ;;; 혹시나 순정인데 부적합이신분 한번 점검 모드 들어가셔서 수치 낮추면서
확인해보세요. 센터가면 돈 드니깐 이미 수수료낸 자동차 검사소 세팅 조정하면서 수치 보고 바로 합격 통지서 받아가세요.
혹시나 D01~ 쪽 코드는 아래 참고하세요.
01 : Throttle position - must be from 15-17 (closed) to 97-100 (opened)
02 : Atmospheric pressure given in mmHg (normal is 760 - average weather)
03 : Differential pressure between air and intake pipe
05 : Air intake temperature (in Celcius)
06 : Cooling liquid temperature (in Celcius)
07 : Absolute speed (must be 000 in garage). Check with rear weel.
08 : Lean angle safety switch control - must be from 0.4-1.4 (upright) to 3.8-4.2 (horizontal). DISMOUT THE SWITCH FOR CHECKING !!!
09 : Battery voltage - must be above 12.0
20 : Side stand switch - displays ON or OFF
21 : Neutral gear switch - displays ON or OFF
Part II : ECU memory check.
60 : EEPROM error code presence - 00 means no default, 01 or 02 means default on corresponding cylinder (blinks if both cylinders).
61 : Error Code memory log - Displays 00 if no error code in memory, displays the Error Code if any (11 to 50). Display changes every two seconds if more than one Error Code in memory, then start again from first.
62 : Displays the number of Error Code in memory. To clear the memory, switch the Engine Run Switch to ON position (no backup).
70 : Check Code number, display from 0 to 255
Part III : Activators - To activate, turn Engine Run switch from OFF to ON - Engine check light is activated too.
30 : Coil 1 is activated 5 times per second.
31 : Coil 2 is activated 5 times per second.
36 : Injector 1 solenoid is activated 5 times per second.
37 : Injector 2 solenoid is activated 5 times per second.
48 : Air duct solenoid is activated 5 times per second.
49 : Air intake solenoid is activated 5 times per second.
50 : Fuel injection relay is activated 5 times per second.
51 : Cooler fan is activated every 5 seconds.
52 : Headlight relay is activated every 5 seconds (2 seconds ON, 3 seconds OFF) - 2003+ model only.
Error Codes
Error Number 11 : Cylinder identification sensor error - DIAG mode (none)
Error Number 12 : Crankshaft posiiton sensor error - DIAG mode (none)
Error Number 13 : Air intake pressure sensor error - DIAG mode 03
Error Number 14 : Air intake duct error - DIAG mode 03
Error Number 15 : Throttle position sensor error - DIAG mode 01
Error Number 19 : Sidestand sensor error - DIAG mode 20
Error Number 20 : Air pressure sensors error - DIAG mode (none)
Error Number 21 : Coolant temperature sensor error - DIAG mode 06
Error Number 22 : Air intake temperature sensor error - DIAG mode 05
Error Number 23 : Ambient air pressure sensor error - DIAG mode 02
Error Number 24 : O2 (lambda) sensor error - DIAG mode (none)
Error Number 30 : The bike went down - DIAG mode 08
Error Number 33 : Coil 1 open circuit - DIAG mode 30
Error Number 34 : Coil 2 open circuit - DIAG mode 31
Error Number 41 : Tilt sensor error - DIAG mode 08
Error Number 42 : Speed sensor error / Neutral sensor in short-circuit - DIAG mode 07-21
Error Number 43 : Battery voltage control error - DIAG mode (none)
Error Number 44 : EEPROM read/write error - DIAG mode 60
Error Number 50 : ECU memory error - DIAG mode (none)
Error Er-1 : ECU link error
Error Er-2 : ECU link error
Error Er-3 : ECU link error
Error Er-4 : ECU link error
p.s
Code C1:
At 25% or less of throttle opening and at 3000 rpm or less of engine speed:
This affects the idling stability and the feeling experienced during races. Too rich an air-fuel mixture may foul the spark plugs.
Code C2:
At 25% or less of throttle opening and at 3000 rpm or more of engine
speed:
This affects the feeling experienced during engine braking and at initial
throttle opening. Make a change of 2 to 5% at a time while checking for any resulting changes.
Code C3:
At 25% to 90% of throttle opening:
This affects the feeling experienced at half throttle opening. Make a change of 2 to 5% at a time and check for any resulting changes.
Code C4:
At 90% or more of throttle opening:
This affects the feeling experienced at full throttle. Adjustment to too lean a mixture will lead to engine breakdown. Adjustment by checking the A/F is recommended. In particular, to adjust on the leaner side, make a change of 1 to 2% at a time while checking for the result. 12 to 13 is a targeted A/F.
첫댓글 합격 축하드리고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수치는 얼마나 낮추셨는지요? 검사 후에 원래 수치로 되돌리셨나요? 그리고 연료분사량 낮춘 후에 출력저하 같은 건 안생기던가요?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C1이 25미만 쓰로틀 개방과 3000RPM 이하 일경우 값 세팅입니다. 배기가스 체크를 아이들링 상태에서 하니 이 세팅값을 맞추셔야 겠네요. 차량 마다 엔진상태 점화플러그 상태등이 다르기떄문에 딱히 어떤값으로 하시라고는 말씀 못 드리겠지만 검사 받아보셔서 아시겠지만 글케 빡빡하지 않죠. 차량 검사소가서 점검모드 들어가서 시동걸고 C1세팅값을 낮추면서 가스 검사 계속 시도해보면서 찾아보세요. 검사소에서 부적합 나왔어도 이런저런 다시 시도 하게 해주잖아요. 그리고 검사전에 쏘고가라 엔진온도를 높여라 이런글 보고 막 고 RPM쏘고 바로 검사 받으면 오히려 CO값이 많이 나오더군요.
전 C1 값을 -1인가 주고 했습니다. 점화 플러그가 덴소 iu27a인가 그렇고요. 여튼 꼭 합격하세요!
@짧은꿈 감사합니다... ^^
전캬브라서..근데 서비스메뉴얼보면 나와있는건데 10만원이면 비싼공부하셨군요. 말그대로 쓰로틀포지션은 혼합바와 관련이있습니다. 버터플라이개도각에 맞춰인젝터가 분사를하기때문이죠.
오너스 메뉴얼은 있는데 서비스 메뉴얼은 없어서요. TPS값이나 등 확인하는건 점검모드 들어가서 알고 있었지만 C01에 관련해 아무 생각 없었는데 센터가서 비싼 공부하고 검색해보고 알았네요 센터도 C01, C02 <- 이게 4기통이라 1번 실린더 2번 실린더 막 이렇게 얘기 하는거보니 센터도 자세히 알진 못했네요
@짧은꿈 서비스 메뉴얼에 트러블슈팅이나 점검방법에 다 있을껍니다. 메뉴얼은 구글링좀 하심 나올텐데..
^^ 관련 지식이 있었다면 찾아봤을텐데... 관련 지식이 없어서 co값이 hc값이 높을경우 어느곳을 점검하라곤 인터넷으로 검색해봐서 알았지만 페이져 계기판에서 세팅 할수 있다는거 자체를 처음 알았네요. 뭐 평소 어깨너머로 어느정도 아는 정도지 미국도 아니고 대부분의 차 & 바이크 오너분들이 서비스 메뉴얼이나 오너 메뉴얼 정비메뉴얼을 다 정독하진 않겠죠. 처음 구매시 주는 책자 이외의 여러 메뉴얼이 존재한다는 사실 조차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여튼 이런 방법으로 통과했고 모르시는분들 참고 하시라고 적은 건데... '부적합 하신분들 센터 맡기시던지 메뉴얼이나 정독하시죠' 이럴순 없잖아요.
여튼 다음부턴 조금더 관심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애정을 줘야하는데... 애정을 생각만큼 주지 못 했나보네요. 나한테 와서 고생만 하는 페이져에게 미안하군요 ㅜ.ㅡ
아 정말 좋은정보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한번 시도해서 가봐야겠어요!
조정전에 기존 데이터를 기록해두셔야 합니다 큰폭으로 조정시에 부조화가 일어날수도 있구요 차량마다 데이터가 틀린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차량에 데이터를 기반으로 조정하고 복원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검사통과를 목적으로 조정하신다면 아주 최소한으로만 조정하셔야합니다 야마하 차량 대부분이 ECU의 데이터를 약간씩 조정할수있게 되어있는데 이를 임의로 조정하다가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 원래대로 되돌릴수도 있지만 시간과 비용이 그만큼 들어가니 최소한의 조정에만 이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절대 튜닝의 목적으로 이용하시면 안됩니다 생각보다 효과도 없구요
-1로 조절해서 가서 부적합 나와서 현장에서 -2까지 조절했는데 또 부적합 나왔네요... ㅠ.ㅠ 지금은 다시 0으로 맞춰놨습니다...
점검 모드들어가서 세팅후 검사가 아니라... 검사 받으실때 가스 측정기 꼽고 시동 거실때 점검모드로 들어가셔서 시동 거시고 세팅값 바꿔가면서 바로 그 자리에서 수치보면서 세팅 조정하시면 되는데... 시동걸린 상태에서 세팅 조정 가능해요. 여튼 실패하셨다니 안타깝네요 ㅜ.ㅜ
헛. 전 06년식 투브라더스로 바꾸고 검사하란 지시 없었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