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조 재개발 사업 시공사로
삼성물산이 서울 강북권 최대 재개발 사업으로 꼽히는 한남 4구역 수주전에서 현대건설을 제치고 시공권을 확보했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한남 4구역재개발조합은 18일 총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날 투표에는 조합원 총 1153명 중 1026명이 참여한 가운데 삼성물산은 675표를 얻었다.
현대건설은 336표를 확보하는 데 그쳤으며 기권,무효표가 16표였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가치를 높일수 있는 차별화 안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며 '최고의 아파트로 보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남4구역 정비사업은 용산구 보고아동 360 일대(11만 4930m2)에 지하 7층~지상 22층, 51개 동, 2331가구를 짓는 프로젝트다.
총공사비만 1조5723억원에 달해 올해 서울 강북권 재개발 최대어 중 하나로 꼽혔다.
삼성물산은 단지명으로 '레미안 글로우힐즈 한남', 현대 건설은 '디에이치 한강'을 제시함 수주를 위한 불꽃 튀는 경쟁을 벌여왔다.
막 오른 '알짜 시공권' 경쟁 ...올해도 뜨겁다
삼성물산 '대어' 한남 4 수주
압구정.성수 등도 입찰 앞둬
사업성보다 상징성 더 중시
공사비 인하. 파격 금융혜택
출혈 경쟁땐 부메랑 우려도' 삼성물산이 한남4구역 재개발 수주전에서 시공권을 확보하면서 올해 압구정동과 성수,잠실 등
서울 주요 정비사업지의 시공권 경쟁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국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커지며 건설사의 재무 온전성이 중요해진만큼 리스크가 상대적으로 적은 주택 부문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삼성물산이 한남4구역 시공사 선정과정에서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한 뒤 앞으로 진행될
서울 지역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사업 수주전에서 경쟁이 격화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삼섬물산은 수주전 초반부터 파격적인 금융 조건을 내걸었다.
조합원 분담금 상환을 최장 4년 유예하고 최초 이주비 12억원 보장 등을 제시했다.
또 공사비 인상 여파를 줄이기 위해 착공 전까지 물가 상승에 따른 공사비 인상분 중 최대 314억원을 자체 부담하고
추가 공사비 증가분 650억원 선반영 등의 조건도 내 걸었다.
총 3조원 규모의 전체 사업비를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0.78% 고정금리로 조달하겠다는 계획도 제안했다.
아울러 일반분양 면적을 총 6만5033m2(1만 9707평) 규모로 지어 현대건설보다 약 2624m2(795평) 늘리고,
일반분양가를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분양가 상한제 솔루션'을 제공해 조합원에게 추가 분양 수입 보장도 제안했다.
전체적으로 현대건설보다 조합원 가구당 최소 2억5000만원, 총 2900억원의 추가 이익을 보장한 셈이다.
건설업계는이번 수주전에 대해 압구정동 3구역 등 서울 주요 정비사업 시공권을 둘러싼 경쟁의 신호탄으로 평가했다.
대형건설사의 한 관계자는 '승패 결과는 물론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한남4구역 조합에 제안한 각종 공사비와 금융 혜택이
앞으로 진행될 수주전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강남권에서는 압구정 2.3구역과 잠실우성 1.2.3차, 개포주공 6.7단지가시공사 선정에 돌입한다.
성수전략정비구역 4지구와 여의도 대교 아파트도 올 상반기 시공사 선정을 위한 총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압구정 3구역은 압구정 아파트지구 특별계획구역에서도 규모가 가장 커 서울 정비사업 최대어로 꼽힌다.
현재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이 각각 수주를 위한 테스크포스(TF)팀을 꾸리는 등 공을 들이고 있어 한남4구역에 이은
리턴메치가 예상된다.
공사비가 총 1조7000억원에 달하는 잠실 우성 1.2.3차는 재건축을 통해 최고 49층, 2680가구 규모로 탈바꿈한다.
현재시공사 선정이진행 중이며 삼성물산과 GS건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성수전략정비구역 중 가장 사업 속도가 빠른 4지구는 한강변 초고층 랜드마크 단지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큰 만큼
많은 건설사가 수주전에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대교를 비롯해 재건축 사업이 활발한 여의도도 주요 전략 사업지 중 하나다.
다만 일각에서는 경쟁 심화에 따른 '승자의 저주'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국내외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에 주요 건설사들이 올해 경영 키워드로 재무 안전성을 내세운 가운데 공사비 인하 등
무리한 제안이 3~5년 뒤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지적이다.
또 다른 대형 건설사의 한 관계자는 '서울 주요 정비사업자는 사업성보다 상징성을 더따지는 만큼경쟁이 치열할 것'이라면서도
'제 살 깎아먹기 식 공사비 인하와 금융 혜택은 향후 재협상 과정에서 조합과의 길등을 유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신미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