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순금산(119m)·天馬山(303m)·상아산(225.2m)·함월산(120m) 산행기
▪일시: '17년 8월 2일
▪날씨: 맑음, 25~30℃
▪출발: 오전 11시 52분경 울산시 북구 중산동 ‘약수마을’ 버스정류소
상아분맥은 호미기맥 치술령에서 분기하여 상아산, 함월산을 거쳐 동천이 태화강에 합류하는 지점까지 도상 약 km에 이르는 산줄기이다. 예전에 치술령에서 성저마을까지는 답사한 적이 있으므로 오늘은 천마산을 거쳐 상아산으로 가는 것으로 하여 상아분맥을 마무리하기로 하였다. 대전복합터미널에서 06:55發 동대구行 버스에 올라 동대구복합터미널에는 8시 45분경 도착하였고, 09:00發 경주行 버스에 올라 경주터미널에는 10시 6분경 도착하였다. 10시 17분경 출발한 600번 버스를 타고 모화역 정류소에 내리니 11시 17분경이고, 별 생각 없이 11시 28분경 출발한 712번 버스에 오르니 약수 방면을 경유하지 않기에(유일하게 약수를 거치지 않는 버스임), ‘농소2동주민센터’에서 내려 다른 버스로 환승하여 ‘약수’ 정류소에 내리니 시각은 11시 52분을 가리킨다.
(11:52) 도로를 건너 ‘약수8길’로 들어서니 오른편에 약수초교가 보였고, ‘약수자건거교’를 건너 북쪽으로 둑방길을 따르니 왼편 개울을 건널 만한 곳이 보이지 않는데, 결국 ‘천곡재전길’에 닿아 왼편으로 보가 형성된 개울을 건넜다(‘화정’ 정류소에서 하차하여 접근하는 게 정답임). 갈림길에서 왼쪽(남쪽)으로 나아가다 오른쪽(서쪽) 농로에 들어섰고, 4분 뒤 포장길이 이어지면서 신축건물 ‘우리시스템’에 이르니 오른편에서 갈림길(‘덕곡길’)을 만난다. 얕은 고갯마루에서 오른편에 보이는 산판길로 들어서니 농장에서 길이 끝나기에 되돌아섰다. 다시 ‘덕곡길’을 따라 사거리를 직진하여 마을을 벗어나니 농로가 이어지는데, 갈림길에서 오른편 산판농로를 오르다 과수밭에서 일하던 부부에게 산길을 물으니 계속 오르면 된다고 한다. 좌우편으로 묘지가 보이면서 어린이 이름이 표기된 관리용 패찰이 걸린 뚜렷한 산길이 이어진다. 산길이 순금산으로 이어지지 않기에 오른편 덤불사면을 치고 2분여 올라 오른편에서 흐릿한 산길을 만났다. 2분여 뒤 묵은 무덤에 닿으니 길은 끝나기에, 왼편 사면을 몇 걸음 올라 능선에 이르고, 조금 뒤 순금산 정상에 이르렀다.
<약수마을 입구>
<개울(보)에서 바라본 순금산>
<농로>
<덕곡길>
<순금산 들머리: 산판농로>
(12:41) 시야가 없는 정상에는 ‘沈爖輔’, ‘金信元’, ‘文政男’, ‘김명근’ 등의 표지기가 걸려 있는데, 길 흔적이 보이지 않기에 되돌아서다 왼편에 조금 전의 무덤이 보이는 데서 오른편(북서쪽) 사면의 잡목덤불 사이 흐릿한 족적을 따라 묵은 무덤에 이르니 왼편에서 흐릿한 족적이 합류하면서 양호한 산길이 이어졌다. 묘지를 지나니 경사지에 이어 생태통로에는 덤불이 무성한데, 이를 가로질러 오른편에서 산길을 만났다. 잡목덤불 사이 능선길이 이어졌고, 갈림길에서 오른편으로 나아가니 길은 능선을 오른편으로 벗어난다. 3분여 뒤 묘지에 이르니 길이 끝나기에 대략 북동쪽, 북북서쪽 사면의 잡목덤불을 헤치며 올라갔다.
<순금산 정상>
<무덤>
<생태통로>
<묘지 뒤편의 잡목덤불>
(13:10) 뚜렷한 산길에 닿아 왼쪽으로 나아가니 길은 능선 왼편 사면으로 이어지는데, 아마도 성곽길인 듯하다. 2분여 뒤 ‘관문성탐방로, ←선장골 1.2km, ↑천마산 정상 3.4km, ↓이화초등학교 2.6km’ 이정목과 함께 왼쪽으로 흐릿한 내리막길이 보였는데, 아까 놓친 능선길이다. 6분여 뒤 ‘↑천마산 정상 3.1km, ↓이화초등학교 2.9km’ 이정목에서 오른쪽 흐릿한 산길을 올라 능선에 이르러서 보니 길 흔적은 보였으나 덤불이 무성하기에 되돌아섰다. 다시 등산로를 따르니 6분여 뒤 ‘↖천곡 1.4km, ↑천마산 정상 2.5km, ↓이화초등학교 3.5km’ 이정목과 함께 왼편으로 내리막길이 보였다. 안부에 이르니 왼쪽이 흐릿하고, 293m봉에서 온 듯한 능선길이 합류하는 오거리인데, ‘↑천마산 정상 2.4km, ↓이화초등학교 3.6km’ 이정목이 세워져 있다. 2분 뒤 모처럼 오른편에 묵은 무덤이 보였다. 47분경 ‘↑천마산 정상 2.1km, ↓이화초등학교 3.9km’ 이정목을 지나니 오른쪽으로 흐릿한 내리막길이 보였고, 53분경 오른편에서 갈림길이 합류하였다. 오른편에서 임도를 만나니 ‘↑천마산 정상 1.6km, ↓이화초등학교 4.4km’ 이정목이 있다.
<갈림길의 이정목>
<산성길>
<안부의 임도>
(13:44~13:54) 간식을 먹을 겸 휴식.
(13:54) 다시 출발하여 4분여 뒤 오른편에 철탑이 자리한 사거리에 이르니 ‘←천곡 0.7km, ↑천마산 정상 1.3km, ↓이화초등학교 4.7km’ 이정목이 보였고, 다음 안부에 이르니 ‘↑천마산 정상 0.4km, ↓이화초등학교 5.6km’ 이정목이 세워져 있다. 이어 너른 길을 벗어나 오른편 능선길로 들어서니 이내 오른편에 표지기와 함께 흐릿한 사면 갈림길이 보였다.
<관문성 안내판>
(14:24) 천마산 정상에 이르니 두 개의 ‘天馬山 해발 296m’ 표석, ‘농소-7, ←달천아이파크 5.4km, →천만사 2.3km·만석골저수지 1.8km·편백산림욕장 1.2km, ↓무상사 1.4km’ 이정목이 세워져 있는데, 전망데크에서는 동남쪽으로 시야가 트여 동대산, 무룡산, 등 삼태지맥의 산들이 바라보인다. 5분여 뒤 다시 출발, 오른쪽으로 내려서서 4분여 뒤 갈림길에 이르니 ‘←만석골저수지 1.5km·천만사 2.1km, ↑만석골저수지 1.3km·천만사 1.9km, ↓천마산 0.3km’ 이정목과 ‘성터옛길’ 안내판이 있다. 직진하여 3분여 뒤이른 갈림길에서 오른편으로 나아가니 길은 지릉으로 이어지면서 무덤들도 보인다. 비교적 가파른 내리막을 거쳐 편백숲 쉼터를 지나 주등산로에 닿았다. 8분여 뒤 ‘양바위’라 표시된 바위가 보였고, ‘←달천마을 1.7km, ↑달천마을 1.7km, ↓편백산림욕장 0.7km·천마산 정상 1.7km’ 이정목을 지나나 데 이어 관리사무소에 이르니 너른 주차장이 조성되어 있다.
<천마산 정상석>
<데크서 바라본 상아분맥 전경>
<뒤돌아본 편백산림욕장>
<양바위>
<주차장의 관리사무소>
(14:55) 주차장에서 북쪽으로 나아가니 왼편에 산판농로가 보였고, 오른편에 움막이 보이면서 풀숲길이 이어졌다. 왼편에 흐릿한 산길이 보였으나 앞으로 더 나아가 보니 산판길이 계속 이어지는 듯하나 확실하지는 않다. 되돌아 조금 전에 본 서남쪽 산길로 들어서니 길은 남쪽으로 휘었다가 지릉에 이르면서 서쪽으로 휘고, 무덤 두 개를 지나니 길 흔적은 사라졌다. 오른편으로 비끼니 흐릿한 능선길 흔적이 보이다가 폐묘에 이르니 사라진다. 사면의 잡목덤불을 헤치며 7분여 올라 뚜렷한 능선길에 닿아 왼쪽(남쪽)으로 내려섰다. 안부에 이르니 고갯길이 지나는데, ‘↑중구둘레길(쉼터) 8km, ←편백산림욕장 1.7km’ 이정목이 세워져 있다. ‘↑입화산(참살이숲) 9.8km, ↓만석골저수지 1.3km’ 이정목에 이르니 오른편으로 갈림길이 보였고, 2분여 뒤 상아산 정상에 도착하였다.
<주차장>
<움막>
<뚜렷한 능선길>
<안부의 고갯길>
(15:37) 데크가 설치된 정상에는 ‘상아산 226.5m 농소3동주민자치회’ 팻말이 붙어 있고, ‘311…’ 삼각점은 데크 바닥에 거의 가려져 있다. 5분여 뒤 왼쪽으로 휘는 임도를 벗어나 오른편 능선길로 들어서니 이내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보인다.
<상아산 정상>
(15:59) 임도 고갯길을 가로지르니 ‘↑중구둘레길(쉼터) 6.2km, ↓편백산림욕장 3.5km’ 이정목이 있고, 14분여 뒤 망가진 이정목이 있는 갈림길에서 표지기가 몇 개 걸린 왼편(동쪽)으로 직진하였다. 5분여 뒤 얕은 안부에 이르니 왼편 농가로 내려서는 갈림길이 보인다. 오른편에 표지기가 걸린 갈림길이 보였는데, 무심코 직진하니 방향이 동남쪽이기에 되돌아 조금 전의 갈림길로 들어섰다. 길은 서쪽 지릉으로 이어지다 왼쪽으로 휘어 왼편에서 갈림길을 만나고, 서쪽으로 올라 주능선 언덕에 닿았다.
<임도 고개>
<망가진 이정목>
<갈림길, 오른편이 주능선 접근로임>
(16:30) 남남서쪽으로 내려서니 오른편에 철조망 담장이 잠깐 이어졌고, 6분여 뒤 이른 갈림길에서 ‘→중구둘레길(쉼터) 3.7km, ↓편백산림욕장 6km’ 이정목에 따라 오른쪽(서남쪽)으로 나아갔다. 다음 갈림길에서 ‘↖울산어울길’ 표식을 따라 왼쪽으로 나아갔고, 바위 언덕에 이르니 왼편으로 시야가 트인다. 대숲을 지나 갈림길을 이룬 쉼터에 이르니 ‘→입화산 입구 2.4km’ 이정목과 사각정자가 세워져 있다.
<바위 언덕>
<쉼터>
(17:12~17:20) 신발 속을 정리할 겸 잠시 휴식.
(17:20) 다시 출발하여 오른쪽(남쪽)으로 내려서니 2분 뒤 포장길에 닿고, 왼쪽으로 나아가니 왼편에 ‘풍암저수지생활공원’ 표시목과 함께 작은 연못이 보인다. 14분여 뒤 갈림길에 이르니 ‘←성안옛길2코스(성동마을), ↑입화산(참살이숲) 1.4km·성안옛길1코스(교육청·길촌), ↓만석골저수지 9.7km’ 이정목이 있고, ‘↗입화산(참살이숲) 1.3km, ↓만석골저수지 9.8km’ 이정목이 있는 다음 갈림길에서 오른편(남서쪽)으로 나아갔다. ‘↑입화산(참살이숲) 0.9km, ↓풍암마을 0.5km’ 이정목과 귀신고래바위 안내판이 있는 갈림길에서 왼편(남쪽) 비포장길로 나아가니 축사를 지나 능선 방면으로는 길이 끊어지고 망사담장 안쪽의 개들이 짖어댄다. 되돌아서 다시 이른 갈림길에서 남서쪽으로 나아가 3분여 뒤 T자 형 갈림길에 이르니 ‘→입화산(참살이숲) 0.6km·야영장 1.4km, ↓풍암마을 0.8km’ 이정목이 있고, 왼쪽으로 나아가 길촌마을의 갈림길에 이르니 ‘↖귀신고래바위 0.2km, ↗최제우유허지 1.0km, ↓서사교(모래골) 3.1km’ 이정목과 ‘중구둘레길-길촌’ 안내판이 있다.
<풍암저수지생활공원>
<축사로 향하는 갈림길>
<입화산(참살이숲) 갈림길>
<중구둘레길 안내판>
(17:56) 왼쪽으로 나아가 5분여 뒤 왼편에서 갈림길을 만나니 2차선 도로가 이어졌고, 공사중인 도로위 육교를 건너 삼거리에 이르니 ‘←성안동, →울산광역시교육청, ↓길촌마을’ 표시목이 있다. 왼쪽으로 나아가 이른 오거리에 이르러 분맥은 직진인 듯하나 아파트 단지가 자리하므로 오른쪽 길(‘함월1길’)로 나아갔다. ‘→무지둘레길전망대 300m, ↕달빛누리길’ 표시목, ‘→족두리바위 70m, 가위터바위 100m’ 이정목과 함께 오른쪽으로 산길이 보였고, 조금 뒤 오른편 옹벽을 올라 절개지위 능선길을 따르니 오른편에서 연이어 갈림길이 합류한다. 언덕(함월산이라 생각했으나 조금 뒤에 보니 함월루에서 북쪽에 보이는 봉우리인 듯함)을 지나 산책로를 만났고, 이를 가로지르면 함월루이다.
<함월1길>
<함월산이라 생각한 언덕>
<함월루>
(18:33) ‘含月樓’에 오르니 동쪽으로 시야가 트여 함월산, 무룡산, 울산시내가 바라보이는데, 분맥이 함월산을 지나갈지는 확신할 수 없다. 5분 뒤 되돌아 산책로를 따라 ‘성안로’에 이르렀고, 이를 가로질러 ‘독수리공원’ 전에서 왼쪽(북쪽) 길로 나아가 ‘성안2길’에 닿았다. 오른쪽(동쪽)으로 나아가니 오른편에 ‘성안중학교’가 자리하고, ‘성안1길’에 닿아 오른쪽으로 나아갔다. 모퉁이에 이르니 ‘성안옛길’ 안내판, ‘卍청강사’ 표석과 함께 산길이 보이는데, 절개지위로 난 산길을 따라 무덤이 자리한 자투리 언덕에 이르니 오른쪽으로 내리막 갈림길이 보인다. 직진하여 텃밭 사이를 나아가 도로에 닿자 마자 오른편에 보이는 산길로 들어서니 텃밭을 지나 남쪽으로 이어진다. 오른편에서 갈림길을 만나면서 체험학습장에 이르렀고, 산책로에 닿으니 ‘함월산 청강사’ 표석이 보인다.
<함월산(?) 방면 전경>
<삼태지맥 무룡산 방면 전경>
<울산시가지 전경>
<도로에 의하여 절개된 자투리 언덕>
<산책로>
(19:00) 왼쪽으로 몇 걸음 가다 오른쪽(남동쪽) 산길로 들어서니 마직포가 깔린 너른 길이 이어졌고, 텃밭이 자리한 언덕에서 동쪽으로 내려섰다. 다시 넓어진 산길을 따라 왼편에서 포장길을 만났고, 능선으로는 텃밭 움막이 자리하기에 오른쪽으로 휘어 내리는 포장길을 따르다 왼쪽으로 보이는 산길로 올라서니 ‘←약사고등학교·울산해인학교 1.2km, ↓치유의숲·함월배드민턴장 0.8km’ 이정목이 세워진 능선 삼거리에 닿는다. 오른쪽(남동쪽)으로 나아가 절개지의 T자 형 갈림길에 닿아 오른쪽 포장길을 내려섰고, 도로(‘종가로’)에 이르니 왼편에 ‘도화골 입구’ 버스승강장이 보인다. 주민에게 물어보니 버스가 자주 안 다닌다고 하기에 횡단보도를 건너 마을공원을 지나 T자 형 갈림길에 닿고, 왼쪽으로 나아가니 물놀이장이 나온다. 교차로에서 ‘북부순환도로’를 횡단, 남동쪽으로 나아가 ‘중구청앞’ 정류소에 이르니 시각은 7시 25분을 가리킨다.
<언덕의 운동시설>
<왼편서 만난 포장길>
<능선 삼거리의 이정목>
.
<뒤돌아본 절개지>
.
<중구청 앞 정류소>
(19:25) 조금 뒤 도착한 214번 버스를 타니 기사가 버스터미널로는 가지 않으며 반대편에서 탔어야 했다고 한다. ‘삼성래미안2차교차로’ 정류소에서 246번 버스로 환승하여 고속터미널에 이르니 시각은 7시 48분을 가리키는데, 대전行 막차는 7시 40분이다. 20:00發 버스편으로 동대구에 이르니 9시 34분경이고, 21:51發 KTX편으로 대전역에 이르니 시각은 10시 37분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