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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의 수도권 전철(首都圈電鐵,)
대한민국의 수도권 전철(首都圈電鐵, 영어: Seoul Metropolitan Subway)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인천광역시, 경기도, 충청남도 아산시, 천안시, 강원도 춘천시에서 운행하는 서울 지하철, 인천 지하철, 한국철도공사에서 운영하는 광역철도 및 인천국제공항철도, 신분당선 등을 아울러 이르는 말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복잡한 체계를 가진 광역전철 체계이다. 서울특별시의 서울 지하철을 중심으로, 인천광역시의 인천 도시철도와, 이들 도시에서 뻗어나가는 경기도의 대부분과 충청남도 일부, 강원도의 일부에 위치한 광역 철도 등이 통합된 체계이다.
수도권 전철의 운임 체계와 승차권을 따르지 않는 노선은 이 목록에서 제외한다. 별도 운임제도를 갖는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직통열차, ITX-청춘, 또한 사업이 별도로 진행되었고 시범 형태 노선이며 무임 운송 중인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는 수도권 전철이 아니다.
수도권 전철은 서울역앞역부터 청량리역까지 개통된 서울 지하철 1호선과 함께 경부선, 경원선, 경인선과의 직결 운행을 개시한 것을 시초로 볼 수 있다. 성북역부터 서울역앞역을 경유, 인천역과 수원역에까지 이르는 최초의 수도권 전철 운행 계통은 이후 서울 지하철의 확충과 서울 근교 철도 구간의 전동차 운행을 통해 노선을 확충해 나가게 되었고, 2000년대에 이르러서는 규칙성이 없던 노선들의 안내를 일괄적으로 정리하여 보다 확실한 수도권 전철 체계가 정립되었다. 한편 경원선, 경부선, 경인선, 일산선, 과천선, 안산선을 일괄적으로 수도권 전철 혹은 ‘국철’로 부르던 것을 2000년에 ‘1호선’과 ‘3호선’, ‘4호선’으로 분리하였다.
1974년 8월 15일 : 서울 지하철 1호선이 개통, 경부선, 경원선, 경인선에 상호 직결 운행을 시작. 당시 운행구간은 성북역 - 서울역앞(현 서울역) - 인천역, 수원역.
1978년 12월 9일 : 경원선 용산역 - 청량리역 구간이 추가로 수도권 전철에 편입됨. 회기역 직전에 합류하여 용산역 - 성북역 구간을 운행하였으며,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지선으로 취급됨.
1979년 2월 1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경부선 율전역 개통.
1980년 10월 31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설동역 ~ 종합운동장역 구간 개통.
1982년 12월 23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종합운동장역 ~ 교대역 구간 개통.
1983년 9월 16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성수역 ~ 을지로입구역 구간 개통과 동시에 신설동역 ~ 성수역 구간이 별개의 지선으로 분리. (현 성수지선)
1983년 12월 12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교대역 ~ 서울대입구역 구간 개통.
1984년 5월 22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 ~ 을지로입구역 구간 개통으로 을지로 순환선 완성.
1985년 : 운임 산정 방식을 거리 비례제에서 구간 운임제로 변경하면서, 승차권을 에드몬슨식 종이 승차권에서 자기식 종이 승차권으로 변경.
1985년 4월 20일 : 서울 지하철 4호선 상계역 ~ 한성대입구역 구간 개통.
1985년 7월 12일 : 서울 지하철 3호선 구파발역 ~ 독립문역 구간 개통.
1985년 8월 22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성북(현 광운대역) ~ 창동역 구간 개통.
1985년 9월 1일 : 서울 지하철 구간 역무 자동화.
1985년 10월 18일 : 서울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양재역 구간 개통.
1985년 10월 18일 : 서울 지하철 4호선 한성대입구역 ~ 사당역 구간 개통.
1986년 9월 2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창동역 ~ 의정부역 구간 개통.
1988년 10월 25일 : 수도권 전철 4호선 안산선 금정역 ~ 안산역 구간 개통.
1991년 : 수도권 전철 구간 역무 자동화.
1992년 5월 22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신도림역 ~ 양천구청역 구간 개통.
1993년 1월 15일 : 과천선 수도권 전철 4호선 금정역 ~ 인덕원역 구간 개통.
1993년 4월 21일 : 서울 지하철 4호선 상계역 ~ 당고개역 구간 개통.
1993년 10월 30일 : 서울 지하철 3호선 양재역 ~ 수서역 구간 개통.
1994년 4월 1일 : 과천선 수도권 전철 4호선 인덕원역 ~ 사당역 구간 연장 개통. 서울 지하철 4호선과 남태령역에서 상호 직결 운행을 시작하면서 수도권 전철 4호선 형성.
1994년 9월 1일 : 수도권 전철 분당선 수서역 ~ 오리역 구간 개통.
1995년 11월 15일 : 서울 지하철 5호선 왕십리역~ 상일동역 구간 개통.
1996년 1월 30일 : 일산선 수도권 전철 3호선 구파발역 ~ 대화역 구간 개통. 서울 지하철 3호선과 구파발역에서 상호 직결 운행을 시작하면서 수도권 전철 3호선 형성.
1996년 2월 29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양천구청역 ~ 신정네거리역 구간 개통.
1996년 3월 20일 :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정지선 신정네거리역 ~ 까치산역 구간 개통.
1996년 3월 20일 : 서울 지하철 5호선 방화역 ~ 까치산역 구간 개통.
1996년 3월 30일 : 서울 지하철 5호선 강동역 ~ 마천역 구간 개통.
1996년 8월 12일 : 서울 지하철 5호선 까치산역 ~ 여의도역 구간 개통.
1996년 10월 11일 : 서울 지하철 7호선 장암역 ~ 건대입구역 구간 개통.
1996년 11월 23일 : 서울 지하철 8호선 잠실역 ~ 모란역 구간 개통.
1996년 12월 30일 : 서울 지하철 5호선 여의도역 ~ 왕십리역 구간 개통.
1998년 1월 7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신길역, 독산역, 소사역 완공 및 개업.
1999년 1월 29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경인선 구로역 ~ 부평역간 복복선화 완공, 구로역 ~ 부평역간 급행열차 운행.
1999년 7월 2일 : 서울 지하철 8호선 잠실역 ~ 암사역 구간 개통.
1999년 10월 6일 : 인천 도시철도 1호선 박촌역 ~ 동막역 구간 개통.
1999년 12월 7일 : 인천 도시철도 1호선 박촌역 ~ 귤현역 구간 개통.
2000년 : 기존까지 확실하지 않던 안내 체계를 수도권 전철로 체계화.
2000년 2월 29일 : 서울 지하철 7호선 온수역 ~ 신풍역 구간 개통.
2000년 7월 28일 : 수도권 전철 4호선 안산역 ~ 오이도역 구간 개통.
2000년 8월 1일 : 서울 지하철 7호선 건대입구역 ~ 신풍역 구간 개통.
2000년 8월 7일 : 서울 지하철 6호선 봉화산역 ~ 상월곡역 구간 개통.
2000년 12월 15일 : 서울 지하철 6호선 상월곡역 ~ 응암역 구간 개통.
2003년 4월 30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수원역~ 병점역 구간 개통.
2003년 9월 3일 : 수도권 전철 분당선 수서역 ~ 선릉역 구간 개통.
2004년 : 운임 산정 방식을 구간 운임제에서 다시 거리 비례제로 변경. 버스와의 환승 할인 제도 도입.
2005년 1월 20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경부선 병점역 ~ 천안역 구간 연장 개통.
2005년 12월 16일 : 중앙선 청량리역 ~ 덕소역 구간을 수도권 전철에 편입하며, 수도권 전철 1호선의 지선으로 취급되던 경원선 용산역 ~ 성북역간 계통을 폐지하고, 남은 용산역 ~ 청량리역 구간을 수도권 전철 중앙선에 편입하여 수도권 전철 중앙선 계통이 성립. 당시 노선 안내명은 중앙선이 아닌 용산-덕소선.
2005년 12월 21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경인선 부평역 ~ 동인천역간 복복선화 완공, 용산역~ 동인천역 급행 전철 운행.
2006년 12월 15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경원선 의정부역~ 소요산역 구간 연장 개통. 광명역의 접근 편의성을 위한 셔틀 열차를 용산역 ~ 광명역 구간에서 운행.
2007년 3월 16일 : 인천 지하철 1호선 귤현역 ~ 계양역 구간 개통.
2007년 3월 23일 : 인천국제공항철도 김포공항역 ~ 인천국제공항역 구간 개통.
2007년 12월 24일 : 수도권 전철 분당선 오리역 ~ 죽전역 구간 개통.
2007년 12월 27일 : 수도권 전철 중앙선 덕소역 ~ 팔당역 구간 연장 개통과 동시에 중앙선으로 안내 명칭 확정.
2008년 12월 15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장항선 천안역 ~ 신창역 구간 개통. 경부선 계통과 통합 운행.
2008년 12월 29일 : 수도권 전철 중앙선 팔당역 ~ 국수역 구간 개통.
2009년 5월 1일 : 수도권 전철 승차권을 자기식 종이 승차권에서 1회용 IC식 교통 카드로 교체.
2009년 6월 1일 : 인천 지하철 1호선 동막역 ~ 국제업무지구역 구간 개통.
2009년 7월 1일 : 수도권 전철 경의선 서울역 ~ 문산역 구간 개통과 함께 수도권 전철 편입.
2009년 7월 24일 : 서울 지하철 9호선 개화역 ~ 신논현역 구간 개통.
2009년 12월 23일 : 수도권 전철 중앙선 국수역 ~ 용문역 구간 개통.
2010년 2월 18일 : 서울 지하철 3호선 수서역 ~ 오금역 구간 개통.
2010년 2월 26일 : 수도권 전철 1호선 병점기지선 병점역 ~ 서동탄역 구간 개통. 경부선 계통의 지선으로, 병점역 시종착 열차를 연장 운행.
2010년 12월 21일 : 수도권 전철 경춘선 상봉역 ~ 춘천역 구간 개통과 함께 수도권 전철 편입.
2010년 12월 29일 : 인천국제공항철도 김포공항역 ~ 서울역 구간 개통. 김포공항역 ~ 인천국제공항역 사이를 운행했던 직통열차가 서울역 ~ 인천국제공항역으로 변경 및 적용.
2011년 7월 1일 : 서울메트로와 한국철도공사 광역전철 전 노선에 접근 멜로디를 도입. (9호선, 신분당선, 인천국제공항철도 제외)
2011년 10월 28일 : 신분당선 강남역 ~ 정자역 구간 개통.
2011년 12월 28일 : 수도권 전철 분당선 죽전역 ~ 기흥역 구간 개통.
2012년 6월 30일 : 수도권 전철 수인선 오이도역 ~ 송도역 구간 개통과 함께 수도권 전철 편입.
2012년 7월 1일 : 의정부경전철 발곡역 ~ 탑석역 구간 개통.
2012년 10월 6일 : 수도권 전철 분당선 선릉역 ~ 왕십리역 구간 개통.
2012년 10월 27일 : 서울 지하철 7호선 온수역 ~ 부평구청역 구간 개통.
2012년 12월 1일 : 수도권 전철 분당선 기흥역 ~ 망포역 구간 개통.
2012년 12월 15일 : 수도권 전철 경의선 용산선 디지털미디어시티역 ~ 공덕역 구간 개통. 경의선 계통과 통합 운행.
2013년 4월 26일 : 용인경전철 기흥역 ~ 에버랜드역 구간 개통.
2013년 8월 1일 : 인천국제공항철도 전 노선에 접근 멜로디를 도입. (서울메트로, 한국철도공사 광역전철 전 노선 포함, 9호선 제외)
2013년 11월 30일 : 수도권 전철 분당선 망포역 ~ 수원역 구간 개통. 급행 열차 운행(왕십리역 ~ 죽전역 구간 전 역 정차).
2014년 6월 21일 : 인천국제공항철도 청라국제도시역 개통.
2014년 9월 20일 : 용인경전철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적용.
2014년 12월 6일 : 의정부경전철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적용.
2014년 12월 27일 : 수도권 전철 경의선 공덕역 ~ 용산역 구간 개통. 수도권 전철 중앙선과 용산역에서 상호 직결 운행을 시작하면서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형성.
2015년 3월 28일 : 서울 지하철 9호선 신논현역 ~ 종합운동장역 구간 개통.
2015년 10월 31일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야당역 개통
2016년 1월 30일 : 신분당선 정자역 ~ 광교역 구간 개통.
2016년 2월 27일 : 수인선 송도역 ~ 인천역 구간 개통.
2016년 3월 26일 : 인천국제공항철도 영종역 개통.
2016년 4월 30일 :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효창공원앞역 개통.
2016년 7월 30일 : 인천 지하철 2호선 검단오류역 ~ 운연역 구간 개통.
2016년 9월 24일 : 수도권 전철 경강선 판교역 ~ 여주역 구간 개통.
2016년 9월 26일 : 수도권 전철 경춘선 상봉역~청량리역 구간 연장
2017년 1월 21일: 수도권 전철 경의·중앙선 지평역 개통.
2017년 7월 29일 : 우이-신설 경전철 개통 예정.
2017년 9월 : 인천국제공항철도 제2터미널 연장선 개통 예정.
2017년 10월 : 신분당선 미금역 개통 예정.
수도권 전철은 기본적으로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요금제를 따르고 있으며, 그에 따라 이동 거리에 따른 운임 산정, 타 대중 교통 기관와의 환승 운임 할인 등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정기 이용객을 위한 정기권 제도도 있다.
수도권 전철만을 이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는 하차 직전까지 이용한 실제 경로와는 상관 없이, 노선 체계상 최단 운임 거리를 기준으로 요금을 산정한다. 기본 운임은 1250원(신분당선, 용인 경전철, 의정부 경전철 운임 구역 진입 후 다른 역에서 진출시 각각 900원, 200원, 100원씩 추가)으로, 임률은 기본적으로 매 4 km 당 100원이나, 서울특별시와 인천광역시, 경기도의 지원으로 해당 광역 자치 단체 구간 내에서는 10 km에서 50 km 범위 이내에서 매 5 km 당 100원, 50 km를 넘는 구간은 매 8 km 당 100원을 부과하도록 되어 있다.
다만 이 규칙에 어긋나게 요금을 산정하는 구간은 다음과 같다.
을지로4가역 -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구간은 거리가 0.1km 더 짧은 서울 지하철 5호선 기준
강남역 - 정자역 구간처럼 신분당선 이용 거리가 더 짧은 경우 신분당선이 포함된 거리를 기준한다. 단, 추가 운임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신분당선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와의 차이는 무조건 900원이다.
경춘선의 망우선 구간인 상봉 - 광운대 구간은 기존처럼 회기역 환승을 가정한 거리로 산정한다. 해당 구간은 정규 노선이 아니고 평일 하루 2회만 운행하는 노선이기 때문이다.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영종도 구간은 수도권 전철과 동일한 승차권을 사용하나 독자 요금제도를 채택하고 있으며, 해당 구간에서 환승 할인은 불가능하다(버스 포함).
또한 인천국제공항철도의 직통열차와 경춘선의 ITX-청춘은 영업, 특히 운임과 관련된 부분에서 수도권 전철로 취급하지 않기 때문에 1회 승차권이 수도권 전철과 다른 형태이며, 완전한 독립 요금제이므로 환승 할인도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