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나선다. 오후 1시 25분. 행선지는 압구정 CGV 2D 극장.
2시에 시작하는 김 호중의 팬 미팅 영화 ‘그대 고맙소’를 예매해 놓은 터였다.
지하철을 타면 한 정거장. 걸으면 20여분 걸리는 거리다.
걷기로 한다. 늦가을 같은 초가을 날씨. 하늘은 시리도록 청명하고 바람도 싱그럽다.
기생충 영화를 관람한 이래 처음 가는 극장 행이다. 코로나 때문이 아니다.
한시도 곁을 떠날 수 없는 병상의 老夫 때문이다.
그럼에도 무리를 해서 집을 나서는 것은 노래하는 김호중을 보기 위해서다.
인연이란 사람사이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세상에 존재하는 삼라만상의 어느 하나가 어쩌다 내게 날아와 특별한 의미가 되는 것.
인연의 시작은 이렇게 된다. 김호중의 노래도 내게 그렇게 왔다.
반년 전의 어느 날. 5년간 앓던 이의 병세에 이상한 조짐이 보였다.
아내만이 감지할 수 있는 미세한 변화였다.
“이 이가 떠나려는가?” 58년 간 한 결 같이 못된 아내였던 회한이 가슴을 후려쳤다.
그 때 들리던 한 노래, ‘천상재회’.
--천상에서 다시 만나다면 젊은 그 좋은 시절을 사랑하지 못한 후회로 남기지 않으리라--.
소리로는 내지 못하는 내 안의 절규였다. 노환의 남편은 거짓말 같게도 회복이 되었고,
나는 그 가수가 부르는 다른 노래 하나를 또 듣게 된다. “고맙소!!” 고맙소, 고맙소....
이후 음치인 아내는 그 역시 음치인 남편에게 이 두 노래를 불러주며 6개월을 살고 있는 것이다.
극장에 도착한 것은 1시 50분, 막 입장이 시작된 시점이었다.
모든 관객은 중년 이상의 여인들이다. 좌석은 절반이 비어 있다. 개봉한지 열흘이 지났고
2D 극장이고, 경로우대 할인도 없고, 극영화 관람료의 곱절이 넘는 티켓 값이니
그럴만하다고 아쉬운 마음을 달래본다.
화면은 팬 미팅 때의 영상을 담은 것이라 새롭지 않다.
티슈로는 흐르는 눈물을 감당하지 못하니 타월을 준비하라는 먼저 본 이들의 글을 읽은지라
눈물이 그리 흔하지 않은 나도 걱정이 되었는데 내 누선은 저 홀로 잠잠하다.
병구완 6년 가까운 사이 내 감정이 메마른 것인가.
다른 이들 같은 순수를 이미 잃어버린 사람이 된 건가.
아니면 나는 노래에만 심취해 있을 뿐 아직 저 가수에게는 아닌 건가? 그런 건가!.
광고를 뺀 1시간 십여 분의 공연 시간 동안에 내가 접한 것은
서른 살 젊은 가수의 모습도, 그의 빼어난 천부의 목소리도, 귀에 익숙한 노래도 아니었다.
"관계"였고, 아름다워서 너무 아름다워서 황홀한 "情"이었다.
참고 참으면서 가수가 흘리는 눈물이었고, 더 많이 흘리는 팬들의 눈물이었다.
"고맙소."로 시작해서 "살았소."로 마무리 되는 인간관계의 서사였다.
노래에서 흔들리지 않던 누선이 비로소 천천히 조용히 젖기 시작한다.
걸으면서 돌아오는 귀가 길. 조금 세어진 바람은 모자를 날린다.
바람에 푸른 잎 하나가 떨어져 길 위에 뒹군다. 붉게 물들기 전 잎새의 조락은
일찍 꿈을 접은 젊은이 같아서 안쓰럽다.
상념 하나를 안고 나는 천천히 걷는다.
하늘이 분명 한 아이를 세상에 보내면서 "목소리"를 주셨다.
하늘은 사람을 세상에 보낼 때 한가지씩은 크든 작든 재주를 준다.
그 것은 그를 살게 하는 방편이 되지만 남을 살리게 하라는 명령이기도 하다.
받은 재주로 남을 잘 살릴 때 자신은 더 잘 살게 되는 하늘의 이치.
하늘이 이 아이에게 특별한 재주 "목소리"를 주었을 때 "고난"을 같이 주셨다.
유년시절, 소년시절, 청년시절, 아이는 거칠고 至難한 시절을 거쳐 처음으로 제 목소리와 조우한다.
그것은 시작일 뿐 험지는 계속된다. 그리고 서른 해가 지나 그 목소리는 비로소 하늘이 부여한 임무를 수행하기 시작한다.
피어날 즈음 지난날이 광풍이 되고 우박이 되어 그를 강타한다.
그러나 그 것은 또 다른 관문의 전주이고,
목소리를 더 깊게 만들려는 주신분의 간섭임을 내가 깨닫는다.
나는 오늘 영화(?)에서 未完의 순기능, 흔히 말하는 여백의 미를 보았다.
빛나는 것들로 채워지기 위해 비어 있는 공간. 젊은 가수는 그 미완의 빈자리에
가득가득 “제가 만든 제 노래”를 차고 넘치게 할 것이다.
그날, 나는 지금 유보된 눈물을 마음껏 흘리리라.
나는 노래하는 서른 살 젊은 사람을 향해 말한다. 전심으로 말을 한다.
"높은 곳으로 나십시오.“ "비를 내리는 구름 위로..."
"구름 위에 있는 자는 비를. 우박을 맞지 않습니다.“
어느새 발걸음이 집 앞에 닿아 있다.
(2020년 10월)
첫댓글 유선배님..추석명절 잘 지내셨지요?
송편은 얼마나 맛있게 빚어서 자손들과 함께 즐기셨을까요?
여기에 선배님의 글이 올라왔을 때 저의 마음도 헤아려 주셨겠지요?
그 동안 바깥 선생님으로 인하여 노심초사하셨던 선배님의 모습도 떠 오릅니다.
김호중이의 팬이 되시어 극장나들이도 하시고 이젠 여유를 찾으셨다니 반갑습니다.
일곱살 아래 내 동생은 참으로 대단한 여인입니다.
여러가지로 사람을 놀라게 하는데 그 중에 하나가
이 전자시대에 젊은이 못지 않게 그 기기들을 능란하게 다루는 솜씨입니다.
현대에 지진아인 내게 둘도 없는 선생이 됩니다.
그녀는 하현우의 찐팬입니다.
세월호 사건으로 우울하던 때 국가스텐 하현우의 노래로 벗어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내가 김호중의 노래가 좋다고 하자
"누군가에게 입덕하고 입질하는 것, 노후에 아주 좋은 활력소 라오" 하면서
입덕, 입질, 입후, 덕주라는 생소한 단어들을 사전적 풀이를 해주며
적극 권유했습니다.
무료하고 답답한 나의 날들에 김호중 노래를 따라 부르며 입덕인지 입질인지는 모르겠으나
하루 하루 생기가 부어지는 것을 경험하였습니다.
젊은 가수여.
그대에게 군복무 기간이 주어진 것을 "신의 한 수"라고 믿으십시요.
미스터트롯 경연이후 그대는 정신 없이 휘몰아쳐졌습니다.
자신을 가다듬을 시간 없이 인기 속으로 떠밀려 광고, 방송, 예능등에 쫓겼습니다.
그대는 가수입니다.
가수는 오직 가수로서 승부를 걸어야 하고 가수로서 빛나야 합니다.
이 시점에서 그 길에 매진하는 그대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유 헌진 선배님!
안녕하세요.
어르신 병구완 하시느라 힘드신 중에도 가수 김호중의 노래 의 팬이 되셔서 어르신 병구완에
활력소 가 되셔서
다행 입니다.
건강하시고 행복한 나날이
되소서.
유선배 ~ 참으로 나는 가끔 이런 생각을 합니다
만의 하나 , 내가 선배를 아니 만났다 하면 조금은 아니 꽤 많이 변화된 나를 지금 만나지는 않았을까 ... 입니다
정말 여러모로 선배는 제게 많은 사랑도 주시고 교훈도 주시고 말씀도 주셨어요
지나 온 이야기는 간간 제 귀에 담아두었고요
그 당시 칠십세 에 춤을 추는 여인의 모습으로 제게 각인되었으니 말입니다 ...
곽선배 7순잔치 생일 잔치 자리에 저를 불러주셔서 저는 그 자리에서 참으로 인간의 인연들을 만나 지금에 이른것 아시지요 ???
43회 선배님들을 처음 뵈었구요
그리고 ... 한 테블에 앉은 미령이와 인희와 재민이와... 처음 만났어요 갑자기 눈물이 나네요
그리고 세월은 흘렀어요
천사 양순이를 더욱 알게도 하신이가 선배님이시구요
...................
지금 선배의 가수 이야기에 더욱 마음이 하나되네요
저도 김호중의 그 무거운 엉덩이 춤이 저를 눈물짓게 했는데 정확히 그 이유를 저는 몰랐어요
어딘가 아련한 그 춤 사위가 그렇게 가엾을 수가 없었거든요 ... 전혀 섹시하지도 귀엽지도 않은 그 커다란 엉덩이를 흔드는 그 아이 , 김 호 중이란 가수 ...
예감대로 ...
김호중 가수는 서툴지만 귀여운 아이였지요
군대에 간 것도 저도 좋은 기회이리라 ... 는 예감이 있어요
유선배 ~
그 때 묻지않은 웃는 모습에 제가 반했다면 믿으시지요 ???? ㅋㅋ
암튼 건강하셔야 합니다 .... 제겐 선배가 중요한 사람이니까요 헤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