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구연맹(KBL) 10구단 후보 기업으로 선정된 소노인터내셔널이 창단구단 연고지를 경기 고양시로 하기로 가닥 잡은 것으로 12일 확인됐다.
아시아경제 취재를 종합하면, 대명소노그룹 지주사인 소노인터내셔널은 창단을 준비 중인 남자농구단의 연고지를 고양시로 하는 방안을 유력히 검토 중이다. 당초 소노는 연고지 선택지로 부산시와 고양시를 놓고 저울질을 해왔으나, 최근 이같이 가닥을 잡았다.
이 같은 내부 분위기가 형성된 데에는 고양시에 소노호텔앤리조트가 운영하는 소노캄 업장이 있는 점 등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전해졌다. 고양시를 연고지를 할 경우 그룹 주력사업인 호텔·리조트 사업의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소노인터내셔널은 KBL에 창단 의향서를 제출하고 지난 6일 이기완 스포츠사업 상무를 팀장으로 하는 남자농구단 창단 태스크포(TF)를 구성을 마쳤다. 남은 수순은 오는 14일까지 KBL에 신규회원 가입을 위한 서류 등을 공식 제출한 뒤 21일 KBL 이사회와 총회로부터 승인을 받는 것이다. 연고지 발표는 KBL 최종 승인 이후 이뤄질 전망이다.
소노인터내셔널이 프로농구단 창단에 나서게 된 데에는 기업 홍보에 도움이 될 것이란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명소노그룹은 2019년 대명으로 익숙했던 브랜드명을 이탈리아어로 이상향을 뜻하는 '소노'로 변경했다. 소노인터내셔널 측은 스포츠 구단 운영으로 아직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기존 '대명' 브랜드를 지우고, '소노' 브랜드를 소비자들에게 새로이 얹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준혁 소노그룹 회장도 프로스포츠팀 창단에 긍정적인 의사를 내비친 것으로 전해졌다. 서 회장은 미네소타대 유학 시절 미국 프로스포츠에 매료돼 줄곧 스포츠팀 운영을 원해왔다고 한다. 소노인터내셔널은 2016년 아이스하키단 대명킬러웨일즈를 창단해 5년 동안 팀을 유지했으나, 코로나19로 경영난이 악화면서 2021년 해체한 바 있다.
1979년 대명건설에 출발한 대명소노그룹은 호텔, 유통, 외식 등 국내외 26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다. 국내 리조트 산업 선도 기업으로 꼽히는 소노인터내셔널은 국내외 사업장 18곳의 한해 이용객이 1200만명에 이른다.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9261억원, 영업 이익은 1575억원을 기록했다.
돈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해체한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해 사업이 어려워졌고 러시아 사할린 등 다른나라팀들도 같이 참여하는 리그 특성상 아이스하키 리그전체가 휘청거려서 구단을 운영할 이유가 없어진게 컸던것 같아요. 가지고 있는 돈이 많다고 내세울수 있는 반대급부는 이스포츠 롤 리그 프랜차이즈 선정할때 소노가 도전했는데 그때 가입금이 120억이었다네요. 크블 가입금 10억은 이에 비하면 진짜 적은 수준이에요.
1년간 겪었을 물적+심적 고생은 감히 헤아릴 수 없지만 피해금액을 모두 돌려받는 가정 하에, 연고 유지... 정말 부럽습니다. 연고이전이 아니었다면 구단이 사라졌을 것이란 이유로 인해 연고구단이 없어졌다는 아픔 그 자체조차 이해받지 못하는 인천팬 입장에서는 솔직히 배아플 정도로 부럽네요. 서해선 일산방향 개통으로 고양체육관 가기는 수월해졌는데 여기라도 종종 보러갈까 싶어지네요. 연고유지 응원했는데 고양 팬분들 정말 축하드립니다!
첫댓글 대명리조트 화이팅
대명이란 말 쓰지 말라잖아요 ㅎㅎ
@환상의 식스맨 개명했어도.. 전여친이름은 기억하죠 ㅋㅋ
고양 소노 야옹즈 어뗘~?
오우!! 고양시 농구팬분들 다행이네요..
소노 펠리체, 소노 캄. 리조트 사업도 하니
대충 앞자만 따서 고양 소노 펠리컨즈?? ㅎ
빌린 대금들은 누가 지불할까요?
그것은 데이원의 책임인데 아마 법적인 절차를 밟을 거 같네요. 돌려받는다 해도 많은 시간이 걸릴 거 같아요 ㅠㅠ
크블도 인수 승인한 책임이 있으니 데이원한테 받은 가입비로 선해결했으면 합니다
크블은 추후 데이원에게 소송 걸어서 받아야죠
개개인들이 어느 세월에 그걸 다 받을까 싶습니다
다행입니다
고양팬들 정성이 좋은 결과로 돌아오는 것 같아 좋네요.
그럼데 아이스하키단도 자금난으로 해체했다는데 더 규모가 큰 농구단 운영에 문제가 없을지 모르겠네요.
불안요소인 게 분명하죠. 이 부분에 대한 검증이 승인심사에서 이뤄질 거 같습니다.
아이스하키는 말들이 다 달라서 자금난 이라는 것보다는 코로나 및 정부 등 결부된것같더라고요
돈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해체한게 아니라 코로나로 인해 사업이 어려워졌고 러시아 사할린 등 다른나라팀들도 같이 참여하는 리그 특성상 아이스하키 리그전체가 휘청거려서 구단을 운영할 이유가 없어진게 컸던것 같아요. 가지고 있는 돈이 많다고 내세울수 있는 반대급부는 이스포츠 롤 리그 프랜차이즈 선정할때 소노가 도전했는데 그때 가입금이 120억이었다네요. 크블 가입금 10억은 이에 비하면 진짜 적은 수준이에요.
@카이리무빙 흠흠... KBL 가입금은 15억원입니다 ㅎㅎ
@환상의 식스맨 아 15억이었군요! 정보 수정 감사합니다 ㅎㅎ
이 팀 팬질 진짜 끝인줄 알고 감성적인 글과 댓글 썼었는데 고양 유지되면 또 응원하고 있겠네요 ㅎㅎ ;;
확인해보니 데이원의 경우는 KBL에서 오리온의 정규리그 우승 2번, 챔피언결정전 우승 2번의 전신 오리온의 역사를 다 인정해줬더라고요.
다만 이번 건은 사상 초유 제명된 구단을 인수대금 없이 재창단한거라 이 팀을 정말 신생팀으로 볼지 아니면 오리온-데이원의 후신으로 볼 지 이 문제에 대한 KBL의 정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역사는 끊겼지만 고양 연고지 유지만 되도 팬들에겐 큰 선물이 될 거 같습니다.
소노 리조트들 잘나가는것 같던데요 ㅎㅎ 잘 좀 풀렸으면 좋겠네요
1년간 겪었을 물적+심적 고생은 감히 헤아릴 수 없지만 피해금액을 모두 돌려받는 가정 하에, 연고 유지... 정말 부럽습니다.
연고이전이 아니었다면 구단이 사라졌을 것이란 이유로 인해 연고구단이 없어졌다는 아픔 그 자체조차 이해받지 못하는 인천팬 입장에서는 솔직히 배아플 정도로 부럽네요.
서해선 일산방향 개통으로 고양체육관 가기는 수월해졌는데 여기라도 종종 보러갈까 싶어지네요.
연고유지 응원했는데 고양 팬분들 정말 축하드립니다!
고양시민으로 참 다행이네요 소노캄가서 밥 한번 먹어야겠어요 ㅠㅠ
서지영?? 설마 샵?? ㅋㅋㅋ
첫째가 서경선, 둘째가 서준혁, 셋째가 서지영 이렇게 3남매인데 서준혁씨가 올해부터 회장으로 부임했습니다.
조사결과 서지영씨는 (주)민기라는 아웃소싱업체(시설관리, 보안, 미화, 주차관리 등등)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환상의 식스맨 에휴... 그런 인성이어도 세상 잘사는구나... 이런거 보면 신은 확실히 없음
@네루네코 혹시 연예인으로 착각하신 거면 동명이인이라는 걸 말씀드립니다!
왜 갑자기 오해를..... ㅎㅎ
@환상의 식스맨 앗.....완전 오해했군요...뻘쯈.......
@네루네코 개그댓글이 망한 댓글로... ㅋㅋㅋ
@네루네코 상식적으로 연예인이면 얼굴을 왜 비공개하겠어요~
서지영이 이정도 부자였으면 애초에 가수를 안했을것 같아요 ㅎㅎㅎ
소노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