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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 기간 | 2011년 4월 | 2012년 11월 |
적용 대상 | 만 18세 이상, 국내외 여행객과 하이난다오 거주민 대상 | 만 16세 이상, 국내외 여행객과 하이난다오 거주민 대상 |
상품 품종 | 18종 상품, 술·담배와 본국의 상품은 포함하지 않음. | 21종 상품, 미용 및 보건기재 주방용품·장난감 등 추가 |
구매제한 수 | 비 하이난다오 주민 매년 2번 하이난다오 주민 매년 1번 | 비 하이난다오 주민 매년 2번 하이난다오 주민 매년 1번 |
면세 구매한도 | 5000위안 | 8000위안 |
- 이 같은 중국 정부의 정책을 등에 업고 중국면세품그룹(中免集團, CDFG)은 9월 하이난성 싼야(海南三亞)시에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쇼핑단지 면세점을 오픈해 높은 수익을 벌어들임.
- 중국면세품그룹은 2014년 중국과 카자흐스탄의 접경지역인 신장위구르자치구에 서북지역 최초의 면세점을 개설
○ 경외(境外)소비 시 보통 소비자는 가격에 민감하고 부호 소비자는 개성 및 질 높은 서비스를 중요시 생각
중국 소비자의 경외(境外) 사치품 소비 주요 원인 분석
(단위: %)
주: 부호 소비자 기준) 개인 자산이 1000만 위안 이상
자료원: 财富品质研究院
- 보통 소비자의 경우 가격에 가장 민감한 반면, 부호 소비자는 개성 및 질 높은 서비스를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 대륙과 홍콩 소비자의 상품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각각 10%, 19%를 보여줌. 다수의 부호 소비자는 “중국 대륙 판매 직원의 상품에 대한 이해도가 타국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라고 말함.
- 소비자의 소비 관념이 점차 성숙해짐에 따라 가격 요인 외에 품질 보증 및 다른 소비자와 차별화된 제품을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가 경외 사치품 소비의 주요 원인이 될 것으로 전망
□ 중국 면세시장 발전
○ 중국 면세시장 규모 성장
중국 면세시장 판매액
(단위: 억 위안)
자료원: 财富品质研究院
- 자산품질연구원(财富品质研究院) 통계에 따르면 2012년 면세시장의 판매액은 약 168억 위안으로 지난 동기대비 27% 증가함.
- 매년 평균 22%의 성장률에 따라 2015년 중국 면세시장의 규모는 300억 위안을 넘길 것으로 예측
○ 중국의 면세시장 운영방식
중국의 면세 시장 운영 방식
1 | 항구·시내 면세점 | - 가장 보편적인 방식으로 전 세계에 분포 |
2 | 리다오(离岛) 면세점 | - 하이난 리다오 면세 정책이 대표적인 예 - 현재 중국 하이난다오(海南岛), 일본의 오키나와섬, 한국 제주도, 대만 리다오 4개 지역 시행 |
3 | 면세외환상점(免税外汇商场) | - 특수한 운영방식으로 중국, 필리핀 등 몇 개 국가에만 존재 |
- 가장 일반적인 운영 방식을 이용하는 중국의 대표 면세 그룹으로는 CDF(中免集团), ZDF(珠免集团), SDF(深免集团), HDF(海免集团), Sunrise Duty Free(日上免税行) 5개의 대표 그룹이 존재
- 이들 면세점은 중국 내 다른 지역보다 30%가량 저렴한 가격으로 각종 상품을 판매, 해외로 나가는 중국인은 물론 중소 도시 관광객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일 것으로 기대
○ 전국 사치품 소비 주요 도시 20개
1 | 베이징(北京) | 11 | 광저우(广州) |
2 | 상하이(上海) | 12 | 쿤밍(昆明) |
3 | 선양(沈阳) | 13 | 시안(西安) |
4 | 항저우(杭州) | 14 | 쑤저우(苏州) |
5 | 톈진(天津) | 15 | 창춘(长春) |
6 | 다롄(大连) | 16 | 창사(长沙) |
7 | 청두(成都) | 17 | 충칭(重庆) |
8 | 칭다오(青岛) | 18 | 우루무치(乌鲁木齐) |
9 | 선전(深圳) | 19 | 우시(无锡) |
10 | 난징(南京) | 20 | 원저우(温州) |
주: 2011년 기준
- 각국 국제기구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도시화 발전 가속화 및 2·3선 도시의 자산 증가에 따라 사치품 브랜드는 1선 도시에서 2·3선 도시 소비자를 겨냥하기 시작했다고 발표
- 항저우(杭州), 원저우(温州), 칭다오(青岛), 대련(大连) 등 동북지역과 동남지역 2·3선 도시의 개점을 빠른 속도로 추진하며 청두(成都), 시안(西安), 창사(长沙), 우루무치(乌鲁木齐) 등을 제외한 지역은 사치품 소비의 신흥 도시로 떠오르고 있음.
- 한 예로 2007년을 기점으로 점포 수를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는 LV의 경우 대다수는 2·3선 도시 창사(长沙), 시안(西安), 칭다오(青岛), 샤먼(厦门), 우시(无锡), 원저우(温州), 난닝(南宁), 쿤밍(昆明) 등지에 분포하고 있음.
○ 중국 사치품 시장 제품 구성 및 소비 이념 변화
중국 사치품 시장 제품 구성
(단위: %)
자료원: 세계사치품협회(WLA), 华通行业研究
- 중국 사치품 시장의 주요 제품은 보석(26%), 가방(23%), 손목시계(18%), 의류(17%) 및 화장품(9%)으로 분류됨.
- 중국 여성 소비자의 고급 화장품에 대한 관심이 증대함에 따라 중국 내 자리 잡은 CHANEL, Dior 등 브랜드 매출액이 빠르게 증가함.
- 상해 교통대학(上海交通大学) 사치품 시장 연구가 李杰교수 분석에 따르면 국내 사치품시장 성장 완만의 주요 원인은 국내 사치품시장 구성의 변화에 있다고 말함.
- 중국 경제성장 속도가 완만해짐에 따라 과시형 제품의 소비 수준 및 비이성적인 소비를 하는 소비자 수는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며, 중서 문화를 결합한 제품이 소비자의 환영을 받을것으로 예측
-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국내 소비자의 이념 변화, 경제 환경의 변화를 주목할 수 있겠으며 이러한 변화가 사치품 시장의 촉매제 작용을 함.
○ 전 세계 사치품 시장 분포
전 세계 사치품 시장 분포 현황
자료원: 《北京现代商报》
- 중국브랜드전략협회(中国品牌策略协会)에 따르면 중국의 1억7500만 명의 소비자가 사치품 구매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총인구의 13.5%에 해당됨. 그 중 1000만~1300만 명의 소비자는 매달 활발한 소비를 보여주고 있으며 이들 집단의 연수입액은 30만~50만 위안으로 조사됨.
- 중국의 사치품 소비자는 크게 두 분류로 나눌 수 있음. 한 분류는 최신, 최근 유행한 제품을 구매하고 가격은 신경 쓰지 않는 소비자와 한 분류는 출퇴근 족으로 이들 소비자의 연령대는 20~40세 사이며 구미 지역의 사치품 소비자 연령대인 40~70대와 비교 시 상당히 낮은 것으로 조사됨.
□ 높은 관세를 취하는 중국 사치품 시장 분석
○ 중국 사치품 시장 SWOT 분석
S(Strength) | W(Weakness) |
세수(稅收) 확보 사회 재산 재 분배 및 복지 혜택 | 사치품 시장 내 높은 관세는 자금외류(資金外流) 유발 국내 구매력 하락 중국 내수 경제 발전에 영향 |
O(Opportunity) | T(Threat) |
국내 사치품 브랜드 발전 자국 브랜드 보호 | 모조품 증대 샐러리맨 계층 모조품 소비로 전환 |
- 강점 요소: 높은 사치품 관세를 통해서 중국은 많은 세수를 확보할 수 있으며 거두어들인 부유층의 세금을 재 분배해 경제를 균형 있게 발전시킴.
- 약점 요소: 경내 높은 사치품 관세는 소비자의 해외 소비를 촉진시키며, 이는 자금 외류 현상을 유발시키는 주요 원인임. 자금 외류현상 및 국내 구매력 하락은 중국 내수 경제 발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
- 기회 요소: 외국의 사치품 브랜드가 중국의 높은 관세로 걱정을 하는 사이 중국 국내 브랜드는 연구·개발에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음.
- 위협 요소: 국내 높은 관세율은 모조품을 증대시킨 주요 요인임. 사치품 구매력을 지니지 못한 샐러리맨 계층은 모조품 소비로 전환해 자신의 허영심을 만족시킴.
□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 2014년 제3회 베이징 야오라이(耀萊) 사치 브랜드 문화박람회 (2014 北京耀莱奢华品牌文化博览会) |
개최국가/도시 | 중국/베이징 |
전시품목 | 개인 전용기, 유람선, 예술품, 보석, 고급 화장품, 호화여행, 개인금융서비스, 골프용품, 신 고급과학기술제품, 중국 본토 사치 브랜드 등등 |
개최기간 | 2014.10.10.~13. |
특징 | 행사 주최 측은 은행 예금 자산이 20억 원이 넘는 부자 및 업계 관계자 7만 명에게만 행사장 출입이 가능한 초대장 발송 |
□ 시사점
○ 중국 당국의 부패 척결 바람, 사치품 시장의 전망
- 중국 당국은 부패 척결 등에 따른 과소비 위축을 건전한 소비구조로 조정하고자 하나 과소비 위축이 전반적인 소비 부진으로 이어진다면 중국 경제구조 고도화에 차질이 생길 것으로 예측
- 이에 10월 29일 리커창 총리는 국민소비를 확대하고 소비 수준을 업그레이드한다는 원칙을 강조하고 6대 소비 영역 육성 정책을 발표
6대 영역 소비 촉진 방안
1. 모바일인터넷, 사물 인터넷 등 정보소비 扩大移动互联网、物联网等信息消费 |
2. 녹색소비 促进绿色消费 |
3. 주택소비 稳定住房消费 |
4. 관광, 레저 소비 升级旅游休闲消费 |
5. 교육·문화·체육 소비 提升教育文体消费 |
6. 실버·건강·가정 소비 鼓励养老健康家政消费 |
- 사치품목 중 하나인 개인 전용기 시장의 경우 캐나다 항공기 제조업체 봄바디어에 따르면 중국 부유층이 전용기시장의 큰 손으로 등장하면서 기내의 체스 탁자는 마작 탁자로 대체되고 있다고 전함.
- 중국 당국의 부패 척결에 따라 사치품 시장이 주춤할 가능성은 있으나 멀리 바라보았을 경우 개개인의 니즈는 줄어들지 않기 때문에 사치품 시장은 커다란 타격을 입지 않을 것으로 전망됨.
○ 비관세장벽이 중국 사치품시장에 끼치는 영향
- 현재 중국은 국가 자체의 사치품 브랜드를 지니고 있지 않기 때문에 비관세장벽을 통해서 국내 브랜드를 보호하고자 함.
- 그러나 아직 미성숙한 중국 사치품 시장에 비관세장벽 등 외국 브랜드의 진입을 방해하는 정책을 계속해온다면 중국 특색의 사치품 시장을 형성하지 못할 것으로 예측
○ 국내 면세점 업체의 위기
자료원: 2013年中国免税报告
- 중국, 한국, 일본, 대만 특정 지역의 면세 구매 한도액 비교 시 일본의 경우 정부 지원 아래 면세점 산업을 강화하는 반면, 한국 제주도 면세산업은 정부의 지원을 크게 얻지 못하는 것으로 보임.
- 국내 관세법상 롯데, 신라와 같은 대기업 계열 면세점은 점포 수를 기준으로 국내에 있는 면세점의 60%를 넘을 수 없는 데다 중소·중견기업 면세점을 육성한다는 정부 정책에 따라 점포 수를 줄이고 있는 추세
- 면세점 산업의 경우 에르메스, 프라다, 버버리 등 빅 브랜드를 유치하는 것이 핵심이라서 구매력이 약한 중소·중견 기업보다는 대기업 중심으로 발전할 수 밖에 없는 산업 구조를 지님.
자료원: 国奢移品市场分析, 业市场深度调查与2014-2018年投资发展分析研究报告, 2013年中国免税报告, 中国新闻网, KOTRA 광저우 무역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