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 생산요소 투입량의 증대(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른 생산비절약 또는 수익향상의 이익
다음 기사와 같이 규모의 경제에서는 "대량" 생산을 통해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예시 사례)
한국을 포함한 세계 주요국이 수소경제 육성에 속도를 내면서 ‘수전해 설비’ 개발과 확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진정한 수소경제를 구축하려면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으로 그린수소를 만들어야 하는데, 수전해 설비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린수소 중심의 수소경제를 구축하려면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는 물론, 고성능 수전해 설비가 필요하다. 그러나 한국은 아직 수전해 설비의 효율이 경쟁국에 비해 떨어지는 데다 핵심 소재 기술이 부족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산 수전해 설비가 해외 수전해 설비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이유는 한국의 수전해 기술 관련 연구개발(R&D) 역사가 짧고, 아직 관련 시장이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에너지 자립이라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국산 수전해 설비 역량을 끌어 올리고 관련 시장을 키워 비용 절감에 힘써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현재 그린수소가 화석연료 기반 수소 대비 단가가 높은 이유 중 하나로 비싼 수전해 설비 비용이 꼽히는데, 수전해 설비를 다량으로 구축하게 되면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절감이 가능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출처: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0/13/2020101302335.html?utm_source=urlcopy&utm_medium=share&utm_campaign=biz
한국의 수소생산시설 사업에 참여하는 대기업들도 국산을 쓰거나 직접 개발하는 대신 외국산 수전해 설비를 수입해 사용하고 있지만, 기존 기술보다 전력을 덜 쓰고 투자비도 절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업과 정부가 연구를 적극 진행하여 설비를 충분히 마련하게 된다면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절감 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 범위의 경제(Economy of scope): 하나의 기업이 2가지 이상의 제품을 함께 생산할 경우, 2가지를 각각 따로 다른 기업에서 생산하는 경우보다 생산비용이 적게 드는 현상
범위의 경제는 "다양성"을 확대시킴으로써 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예시 사례)
렌털로 쓰이는 품목들이 차차 늘어나고 있다. 소유보다 공유를 선호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소비 시장의 큰손으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렌털 품목이 다양해지면서 이제 모든 것을 빌려 사용할 수 있는 시대가 머지않았다. 취향에 따라 선호가 변하는 미술 작품부터 굳건한 소유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의류에도 렌털 문화가 퍼지기 시작했다.
라이프스타일 제품은 주로 고객의 취향을 반영한다. 만약 작품을 구매할 때 고객의 취향이 변하면 구매 작품에 대한 만족도도 달라질 수 있다. 이는 곧 소유 자체에 대한 부담으로 이어진다.
이와 함께 최근 고급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도 그림 렌털 시장 확대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지하 오픈갤러리 큐레이터는 “렌털은 새로운 것을 꾸준히 경험할 기회를 선사하기 때문에 취향이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미술 시장에서도 점차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주거 시장에서도 렌털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 공공기관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임대주택 시장에 대기업들이 뛰어들면서 시작됐다. 롯데자산개발은 ‘어바니엘 가산’을 시작으로 ‘어바니엘 한강’, ‘어바니엘 염창’ 등 3개점을 운영 중이다. 이 밖에 KT에스테이트의 ‘리마크빌’, 신영에셋의 ‘지웰홈스 동대문’ 등이 1인 가구를 겨냥한 임대주택을 공급 중이다.
출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050&aid=0000051866
‘소유’보다 ‘경험’에 가치를 두는 밀레니얼 세대의 추세에 따라 최근의 렌털 서비스 업계에서는 렌털 가능한 품목의 범위가 필수 재화인 의류에서 주거 분야에까지 확장되고 있다고 합니다. 기사에서 언급된 클로젯셰어(온디맨드 패션 셰어링 플랫폼)의 경우, 참가자(셰어러와 렌터)가 늘며 제품의 다양성 또한 확대되고 렌털 서비스의 특징인 재고 부담 역시 낮다는 것이 렌털 산업의 특징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외에도 셰어러와 렌터, 여러 기업들이 렌털 품목의 다양성을 적극 넓힘으로써 고객화와 낮은 가격의 양립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첫댓글 흥미로운데~